[경영학] 구글 펀경영(Fun 경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2.27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I. Fun 경영
A. Fun 경영 선정 이유……………………………………………………..1
B. Fun 경영의 정의…………………………………………….…………...1
C. Fun 경영이 필요한 이유………………………………………………..1
D. Fun 경영의 이론적 배경
1. 외부환경요인…………………………………………………….….....1
2. 내부환경요인……….......................................................................3

II. Fun 경영의 실제 적용 Case Study – Google
A. Google을 선택한 이유…………………………………………………..5
B. Google의 Fun 경영 적용 방법
1. 근무내용………………………………………………………………5
2. 작업환경과 조직도…………………………………………………..6
3. 복지후생………………………………………………………………7
C. Google의 성과 …………………………………………………………..8
D. 타사와의 비교 – Yahoo
1. Yahoo의 Fun 경영 적용 방법……………………………………..9
2. Yahoo와 Google의 비교…………………...……………………..10
3. Yahoo와 Google의 성과비교 그래프……………………………10

III. Fun 경영의 장, 단점
A. 장점……………………………………………………………………….12
B. 단점……………………………………………………………………….13
C. 대안……………………………………………………………………….14

IV. 결론 및 느낀 점………………………...……………………………14
V. 참고문헌 및 사이트…………………………………………………16
본문내용
I. Fun 경영

A. Fun 경영의 선정 이유
Fun 경영을 선정하게 된 이유는 명칭이 재미있어서 였다. 딱딱한 자료를 분석하기는 싫었고, 재미없는 이론을 벗어나 무언가 색다르고 재미있는 것을 배워보고 싶었다.

B. Fun 경영의 정의
Fun 경영은 조직에 ‘재미’를 붙임으로써 직원들에게 직장에서 일하는 것이 신나도록 환경을 조성하는 경영 방법이다. 일이 재미있도록 작업환경을 조성하기 때문에 널리 알려져 있는 유머 경영과는 사뭇 다르다. 2005년 미국의 ABC TV에서 아시아 지도자 11인으로 선정되어 잭 웰치, 스티븐 코비와 같은 동기부여가들과 어깨를 나란히 하고 있는 진수 테리(Jinsoo Terry) 씨는 지난 2006년 3월 19일 SBS 스페셜에 출연하여 Fun을 Funny(재미있는), Unique(독특한), Nurturing(보살피는)으로 나누어서 해석하고 있다. 기업에 그녀의 해석을 적용시켜보면 일이 재미 있고, 작업 환경이 독특하면서, 직원들의 복지를 보살피는 기업이 되겠다.

C. Fun 경영이 필요한 이유
Fun 경영이 요구되는 이유를 알기 위해서 외부환경과 내부환경을 조사하였다. 외부환경의 요인으로는 지식기반사회, 세대 교체와 저출산율, 그리고 세계화에 따른 노동력 유동성 증가를 꼽았다. 내부환경의 요인은 노사관계의 변화, 종업원들의 욕구 변화가 있다.

참고문헌
진수 테리, Catch the Fun (펀을 잡아라), 김영사, 2007

오종석 조영복, [제4장 고전이론], 현대경영학 제3판, 삼영사, 2007

김태원, 젊은 Googler의 편지의 저자 전화인터뷰, 2007-11-13

John Bartle, The Google Story, 랜덤 하우스, 2005

김태원, 젊은 Googler의 편지의 저자 전화인터뷰, 2007-11-13

Keith H. Hammons, How Google Grows and Grows and Grows, http://www.fastcompany.com/magazine/69/google.html, 2003 March

장유엔챵 (하진이 옮김), [제 5장 전 세계 정보의 집대성자],
부와 성공의 비밀, 구글에서 훔쳐라, 머니플러스, 2007

뉴시스 통신사, http://lovesera.com/tt/226, 2007/10/14 기사

선정민, 신나는 정글, 조선일보, 2007년 11월 10일자 기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학원론, 펀경영(FUN경영)] Fun을 통한 기업경쟁력 제고
  • < 경영학원론 발표레포트 >Fun을 통한 기업경쟁력 제고- 요 약 -※시대와 세태가 바뀌고, 이끌어가는 세대가 변화함에 따라 ’Fun 경영‘에 대한 당위적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회사 안과 밖에서 Fun은 유연하고 친밀한 기업이 되기 위한 매개체가 될 수 있으며, 선구적 기업인 SouthWest社의 사례와 우리나라의 (주)Meta Branding의 예에서 그 가능성을 엿볼 수 있다. 새로운 경영 패러다임으로서 ’Fun 경영‘이 갖는 의미와 이를 바탕으로 기업 경쟁력을 제고

  • [경영학] Fun경영(펀경영)
  • 목 차PART 1. Fun경영에 대해서.1. Fun경영의 창시자-진수테리2. 진수테리가 말하는 FUN경영3. 대표적인 Fun경영 사례PART 2.“NEOWIZ”의 Fun&Happy경영4. NEOWIZ소개5. NEOWIZ의 조직도6. NEOWIZ의 SWOT분석7. 환경분석-NEOWIZ의 Fun&Happy경영도입배경8. NEOWIZ의 Fun&Happy경영9. NEOWIZ의 Fun&Happy한 복리후생10. NEOWIZ의 사회공헌11. NEOWIZ의 Fun&Happy경영 성과12. NEOWIZ의 Fun&Happy경영 발전방향PART 1. Fun경영에 대해서.1. Fun경영의 창시자-진수테리2. 진수테리가 말

  • [경영학과] 국내외기업의 펀(Fun) 경영 사례와 경제적 효과00
  • 국내외기업의 펀(Fun) 경영 사례와 경제적 효과00 Ⅰ. 서 론설문조사에 의하면 일등 신랑감의 제1순위로 유모가 있는 사람으로 뽑혔다. 이는 그 사람이 능력있는 사람으로 인정되는 것이다. 이런 사회적 흐름에 편승하여 요즘 기업에서 펀(FUN)경영이 유행하고 있고 이 경영이념을 도입하는 흐름으로 흘러가고 있다. 펀(FUN)하게 잘 노는 사람이 일도 잘한다. 아무리 재주가 많은 사람도 노력하는 사람은 이길 수 없다. 하지만 노력하는 사람도 즐기는 사람

  • 펀경영(Fun management)의 도입배경과 사례
  • 구글이 새로운 경영문화인 펀 경영을 갖게 된 계기는 ?->IT기업으로 젊은 세대로 구성되어 있고 열린 사고 방식에 기여하기 때문에☺Google 의 Fun경영구글의 펀경영 도입방식은 “아이디어란 놀면서 혹은 쉬면서 더 잘 나오기 때문이고 자신이 맡은 일에 최선을 다하면 어떤 자세든 상관없다” 라는 미국의 실용주의가 돋보이는 사례이다.이를 통해 창의력을 이끌어내고 잠정적으로 기업 이윤을 증대 시켰다.☺Google 의 Fun경영FUN ( : 웃음을 만들

  • [경영학] 대우조선해양의 Fun 경영(펀경영)
  • Fun 경영을 정착 시키려는 활동 중 특이점이라 할 수 있는 것은 바로 Fun 리더(Fun Leader)들의 활동이다. 각 팀마다 정해져 있는 Fun 리더들은 항상 자유스러운 분위기가 연출될 수 있도록 팀별 회식 제안이나 문화공연 관람 등 팀들 간의 자율적인 접촉을 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기 위해 노력한다. Fun 경영을 통해 조직원들의 자율적인 참여를 이끌어내어, 조직원간 시너지를 극대화하겠다는 전략이 담겨있다.또한 지속적인 펀 활동을 위하여, 개개인을 경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