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KT 가족친화경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2.27 / 2019.12.24
  • 23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가족친화경영
2. KT 선정 이유

Ⅱ. 본론

1. 기업 소개
2. 가족친화경영 분석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최근 미국 뮤추얼펀드인 시티즌스 펀드가 2004년 300개의 대기업을 조사한 결과 여성 임원이 많은 기업의 연평균 주가수익률은 여성 임원이 적은 기업보다 3%포인트 높았다. 또한 맥킨지 보고서에 따르면 미국 100대 기업 중 여성 관리직 비율이 높은 상위 10% 기업들은 1996∼2000년 주주 총수익률이 해당 산업의 평균보다 약 12배에 이른 반면 하위 10% 기업들은 0.4배에 그쳤다. 맥킨지는 이 결과를 토대로 “여성 인력의 경제활동 참가율이 높아지지 않는 한 소득 3만 달러의 선진국에 진입할 수 없다”는 보고서를 내기도 했다. 이처럼 여성의 경제활동이 기업의 이미지와 수익창출에 막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연구발표가 급증하면서 이를 통해 여성 인력의 만족도를 높이려는 기업의 노력이 최근 들어 대두하고 있다. 여성인력의 유지 및 활용의 필요성에 대한 이론상의 인식은 오래 전부터 이루어져 왔다. 그러나 현실에서는 결혼과 출산, 육아 그리고 ‘여성’이라는 굴레 자체가 많은 여성 인재들로 하여금 조직에 만족할 수 없게 하고 이탈하도록 하는 기업문화가 형성되어 왔다. 이에 따라 정부는 최근 여성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여러 가지 법 조항(근로기준법, 남녀고용평등법에 의한 출산휴가, 육아휴직, 남녀 차별적 해고 금지 등)을 만듦으로써 여성 인력이 조직에 효과적으로 적응할 수 있도록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다수의 기업들 또한 이러한 시대를 반영한 듯, 여성을 위한, 그 보다 조금 더 나아가 가족을 위한 경영법을 조금씩 시도하고 있다. 이러한 경영 방법 중 하나가 ‘가족친화경영’이라 할 수 있다. 다시 말해, 여성의 사회적 진출로 일과 가정의 균형을 원하는 근로자가 늘어나면서 관심을 받기 시작한 새로운 경영 트렌드다. 가족친화경영은 여성인력의 사회진출 증가와 저출산율 해소를 위하여 근로자 개개인의 다양한 Needs와 Wants의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일과 가정의 양립을 위해 가족친화측면에서 육아, 재택근무, 위성 사무소 등 근무자들에게 필요한 제도 및 프로그램을 마련해 주는 것으로부터 시작한다. 이는 궁극적으로 근무자들의 직장 만족도를 높이며 더 나아가 회사에 대한 로열티를 높이고 performance의 질을 높이는 데 기여한다고 하겠다. 특히 지식정보화 사회에서 조직과 개인의 성장 동력이 지식과 정보의 질인 만큼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인프라, 즉 자기개발과 인적 네트워크 형성을 위한 활동을 통해 조직 및 개인의 역량을 보충하는 것은 기업에게 있어서 매우 중요한 과제라 할 수 있다.
참고문헌
동아일보 2006-11-27 [인재경영] 21C 인재아이콘은 ‘여성’ 2006.11.27
한겨레신문, 2007년 5월 7일 “생산성 올리는 가족친화 경영은 선택 아닌 필수”
한국일보, [행복가족, 행복사회] KT, 출산 의료비용 전액 지원
국정브리핑, 2007년 2월 19일 “가족 친화적 기업이 생산성도 높다”
Economy 21, 인적자원(HR) 일과 가정생활의 조화 추구한다
노 대통령 “가족친화경영, 정부•공기업 확산방안 검토하라”,국정브리핑,2007-02-26
미래기업의 생존전략, 조지프 보이에, 현대미디어, 2000
위미니지먼트로 경쟁하라, 하민회, 해냄, 200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LG텔레콤 서비스운영관리
  • KT )1997년 1월 한국통신프리텔(주)로 설립 2004년 4월 국가고객만족도(NCSI) 이동전화서비스 부문 1위 2007년 SHOW 브랜드 런칭 2009년 KT와의 합병         iphone 출시 쿡 앤 쇼하나의 단말기로 이동전화 인터넷전화 초고속 인터넷을 제공하는 서비스 이른바 FMC서비스 쿡앤쇼 서비스를 이용해 휴대폰으로 인터넷전화를 사용해 집 전화를 걸게 되면 3분에 39원으로  무려 88% 나 절약 쇼킹 스폰서 신규 및 보상기변 시 파격적인 할인혜택으로 고객님의

  • [자기소개서,자소서]합격자들의 자기소개서 분야별 회사별 예시 120가지
  • 가족 같은 편안함과 친근함으로 다가오는 24시간 편의점 ○○마트는 전문 유통업체로 편의점 업계에서는 선진화된 시스템과 고객만족경영으로 이미 업계선두의 위치를 점하고 있으며 고객을 생각하는 만큼 사원을 위한 복리후생 혜택에 투자하는 선진국형 기업이기에 저의 새로운 도전을 귀사에서 하고 싶습니다. 무엇보다 프렌차이즈 사업에 있어 꽃이라고 할 수 있는 슈퍼바이져 업무에 있어 저는 아직 초보라고 할 수 있지만 짧은 직장생활을 통해

  • [글로벌 경영] 도쿠가와 이에야스의 사상, 현대경영으로의 적용
  • 경영스타일과 잭.웰치의 경영철학은 경영학의 텍스트로 등장할 만큼 학술적 가치로도 인정 받고 있고, 98년 외환위기를 돌파하는 방법으로 우리나라 정부도 잭.웰치의 경영철학을 인용할 정도로 그 명성이 대단하다.그런 측면에서 우리 세대 가장 성공적인 기업으로 꼽히는 제너럴 일렉트릭(GE)의 CEO 선정 과정은 한편의 신화로 남을 것 같다. GE는 최고경영자를 양성하고 채택하는데 모범적 사례를 제공해온 기업으로도잘 알려져 있으며 현 CEO 잭 웰치

  • KTF의 서비스경영사례
  • 경영혁신의 화두가 고객중심이 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기업이 고객 에게 좋은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것은 정말 끝이 없는 일인 것 같다. 작은 부분 세세 한 부분 하나조차도 고객의 입장에서 생각해야할 것이다. 고객 서비스는 기업 성공에 필수이다. 결론적으로 고객서비스란 기업이 많은 고객들과 `개인적으로 만족스럽고 기억에 남을 만한 거래`를 하기 위해 기업이 행하는 모든 것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 다 즉, 훌륭한 서비스는 고객 개인의

  • [마케팅] 딤채의 성공 마케팅전략과 문제점 해결 방향
  • 경영센터)* (홈 네트워크)인터넷으로 김치 숙성 상태 조절, ‘종가집’과의 전략적 제휴디오스 김장독대 우클라쎄, 진품* 슬로건-新건강, 新가족* 新환경중심의 녹색가전, 신뢰 마케팅, 환경마케팅, 개별 브랜드 전략Ⅵ. SWOT분석1. 높은 기술력2. 소비자 욕구 부응3. 브랜드 인지도(김치냉장고부문)1. 높은 가격2. 가전제품으로서의 인지도전무3. 종합가전회사로서의 경험 전무4. 디자인마인드 부족5. 광고 빈도 저하1. 틈새시장공략2. 소비자동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