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국적기업론] Born Global(BG) 기업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2.27 / 2019.12.24
  • 37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목 차 -

1. 서 론

2. Born-Global에 관한 연구

3. Global Strategy에 관한 연구

4. Born-Global 기업의 전략(제안 제시)

5. 결 론

6. 참 고 문 헌

본문내용
1. 서 론

최근 중소기업들의 국제화 속도는 매우 빨라졌다. 일부 기업들은 거의 기업의 탄생과 동시에 글로벌화를 하기 시작했는데 이를 이른바 Born Global(BG) 기업이라고 부른다.
BG 기업들은 전통적인 기업들과 사업 행태가 크게 다른 것으로 알려져 있다. 전통적인 기업들은 사업의 초기에 내수 시장을 공략한다. 일반적으로 기업의 현금흐름이 안정화되면, 약 5~10년 후에나 기업들은 해외시장 진출을 시도하기 시작한다. 따라서 기업의 라이프 사이클 초기에 기업의 타겟 고객은 자국 내로 한정되며 이들의 수요를 충족시키는 것이 기업 존재의 의무가 된다.
하지만 BG 기업들은 그러나 이러한 전통적인 기업들과 다른 모습으로 움직인다.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BG 기업은 태생부터 글로벌 기업을 지향한다. 이들의 사업 초기 특성은 다음과 같다.
1) 사업 초기부터 국내 시장과 해외 시장을 동시에 공략한다
2) 기업의 타켓 고객은 글로벌 시장과 고객이다.
3) 상품, 구조, 시스템, 재무 설계 등을 모두 글로벌한 관점에서 시작한다
4) 글로벌 시장에서 빠른 속도로 성장한다
5) 글로벌 마켓리더가 된다는 계획을 갖고 있다
6) 글로벌 마케팅 전략을 사용한다.
BG 기업은 비교적 최근의 현상이기 때문에 많은 연구가 돼있지는 않았다. 하지만 의미 있는 연구들은 꾸준히 진행돼, Bell(1995)은 BG기업들이 기존 국제화 모델을 따르지 않는다는 것을 규명하였고, Madson & Servais(1997)는 BG기업들의 성장 과정의 특성을 찾아냈다. Welch & Luostarinen(1988)는 유럽의 기업들 연구해 BG기업들의 성장동력을 찾았고 Brush(1992)나 Holstein(1912)는 미국의 작은 제조업체들을 연구 대상으로 삼아 BG기업들의 특성을 설명하려는 노력을 해왔다.
참고문헌
● 국내 문헌
▪ 권영철, “중소벤처기업의 국제화 이론으로서 네트워크우위론의 정립과 검증” 벤처경영연구 제 7권 제 2호, 한국중소기업학회, pp.77-104.
▪ 김정포, 한국 신생벤처기업의 해외지식학습에 관한 연구.
▪ 이장로 & 신만수, 2003, “국제경영,” 홍문사.
▪ 장세진, 2003, “글로벌경영,” 박영사.

● 국외 문헌
▪ Allen, T.J, 1977, “Managing the flow of technology”, Cambridge, MA: MIT Press.
▪ Andersson, S. & I. Wictor, 2003, “Innovative internationalization in new firms: Born global-the Swedish case”, Journal of International Entrepreneurship, 1(3), 249-276.
▪ Aspelund, A. & O. Moen, 2001, “A generation perspective on small firms' internationalization-from traditional exporters and flexible specialists to born global”, Amsterdam: JAI/Elsevier.
▪ Autio, E., H. J. Sapienza, & J. Almeida, 1994 ," Effects of age at entry, knowledge intensity, and imitability on international growth",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Vol.43, No.5,pp.909-924.
▪ Bartlett, CA. & S. Ghoshal, 2000, “Going Global : Lessons from Late Movers”, Harvard Busine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다국적기업론] 두산중공업 경쟁우위
  • 기업 실적2. 플랜트 산업 분석(1) 플랜트 산업의 정의(2) 산업의 범위(3) 산업의 위상(4) 산업별 특성(5) 세계 플랜트 산업 동향(6) 국내 플랜트 산업 동향(7) 플랜트 산업 이슈 - 민주화 돌풍 지난 리비아, 플랜트 시장 열리나3. 두산중공업 경쟁력 분석(1) 최근 이슈(2) 영업현황과 시장점유율(3) 기술력(4) 입지 우위력(5) 조직적 우위력(6) 주요 경쟁 전략4. 경쟁자 분석(1) 국내기업 경쟁자 : 현대중공업(2) 세계기업 경쟁자Ⅲ. 결론1. 두산중공업의

  • [글로벌기업사례] 온라인게임 산업의 중국시장 경쟁전략(Ncsoft 사례 연구)
  • 기업들의 Born global 특성과 더불어, 이들의 국제화 방식에 있어서 수출이나 라이센싱뿐 아니라, 가치 활동의 통합을 통한 적극적인 해외직접투자 방식의 가능성을 제시하였다. 한편, 장성용․김상지․송재용(2007)은 콘솔게임대비 온라인게임은 직접적인 네트워크 효과가 크기 때문에 빠른 시장선점을 위해 born global 전략을 채택하고, 직접적인 네트워크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보완재를 사용하는 전략보다는 커뮤니티 등을 관리하는 전략이 주효하다고

  • [글로벌사례연구] 온라인게임 산업의 중국시장 경쟁전략(NC soft사례)
  • 기업들의 Born global 특성과 더불어, 이들의 국제화 방식에 있어서 수출이나 라이센싱뿐 아니라, 가치 활동의 통합을 통한 적극적인 해외직접투자 방식의 가능성을 제시하였다. 한편, 장성용․김상지․송재용(2007)은 콘솔게임대비 온라인게임은 직접적인 네트워크 효과가 크기 때문에 빠른 시장선점을 위해 born global 전략을 채택하고, 직접적인 네트워크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보완재를 사용하는 전략보다는 커뮤니티 등을 관리하는 전략이 주효하다고

  • [경영학] 두산중공업의 해외 진출방식 및 사례-턴키 프로젝트를 중심으로
  • 부족을 경험하였다. 이에 대한 산학 협동의 필요함을 주장한다. 제 1 장. 서 론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1.2. 연구의 범위 및 방법제 2 장. 기 업 개 요제 3 장. 이론적 배경3.1. 턴키 프로젝트와 경영관리 계약3.2. 턴키공사의 성립과 국내 도입 배경3.3. 턴키 공사의 시행절차3.4 턴키 프로젝트의 장・단점 비교제 4 장. 사 례 연 구4.1. 두산 중공업의 턴키 프로젝트 시행 사례4.2. 성공사례의 키포인트(Key Point)4.3. 담수- 턴키 플러스 방식제 3 장. 결론

  • [국제통상] 해외직접 투자전략 카르페디엠(Carpediem)
  • 론과 개념으로 배우는 국제화, 세계화(Globalzation)은 단순히 개념적인 지식이 아닌 살아있는 현상으로서 지금 이 순간에도 시시각각 변화하고 새로이 나타나고 있다. 기업의 해외직접투자 또한 환율이나 금리, 세계경제의 흐름에 따른 큰 영향을 받는다. 따라서 현실적으로 벌어지고 있는 환율문제라든지 국가 간의 정책변화를 파악하는 것은 해외직접투자를 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일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이 뿐만 아니라 최근에는 기업의 사회적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