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국적기업론] Born Global(BG) 기업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2.27 / 2019.12.24
- 37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 목 차 -
1. 서 론
2. Born-Global에 관한 연구
3. Global Strategy에 관한 연구
4. Born-Global 기업의 전략(제안 제시)
5. 결 론
6. 참 고 문 헌
- 본문내용
-
1. 서 론
최근 중소기업들의 국제화 속도는 매우 빨라졌다. 일부 기업들은 거의 기업의 탄생과 동시에 글로벌화를 하기 시작했는데 이를 이른바 Born Global(BG) 기업이라고 부른다.
BG 기업들은 전통적인 기업들과 사업 행태가 크게 다른 것으로 알려져 있다. 전통적인 기업들은 사업의 초기에 내수 시장을 공략한다. 일반적으로 기업의 현금흐름이 안정화되면, 약 5~10년 후에나 기업들은 해외시장 진출을 시도하기 시작한다. 따라서 기업의 라이프 사이클 초기에 기업의 타겟 고객은 자국 내로 한정되며 이들의 수요를 충족시키는 것이 기업 존재의 의무가 된다.
하지만 BG 기업들은 그러나 이러한 전통적인 기업들과 다른 모습으로 움직인다.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BG 기업은 태생부터 글로벌 기업을 지향한다. 이들의 사업 초기 특성은 다음과 같다.
1) 사업 초기부터 국내 시장과 해외 시장을 동시에 공략한다
2) 기업의 타켓 고객은 글로벌 시장과 고객이다.
3) 상품, 구조, 시스템, 재무 설계 등을 모두 글로벌한 관점에서 시작한다
4) 글로벌 시장에서 빠른 속도로 성장한다
5) 글로벌 마켓리더가 된다는 계획을 갖고 있다
6) 글로벌 마케팅 전략을 사용한다.
BG 기업은 비교적 최근의 현상이기 때문에 많은 연구가 돼있지는 않았다. 하지만 의미 있는 연구들은 꾸준히 진행돼, Bell(1995)은 BG기업들이 기존 국제화 모델을 따르지 않는다는 것을 규명하였고, Madson & Servais(1997)는 BG기업들의 성장 과정의 특성을 찾아냈다. Welch & Luostarinen(1988)는 유럽의 기업들 연구해 BG기업들의 성장동력을 찾았고 Brush(1992)나 Holstein(1912)는 미국의 작은 제조업체들을 연구 대상으로 삼아 BG기업들의 특성을 설명하려는 노력을 해왔다.
- 참고문헌
-
● 국내 문헌
▪ 권영철, “중소벤처기업의 국제화 이론으로서 네트워크우위론의 정립과 검증” 벤처경영연구 제 7권 제 2호, 한국중소기업학회, pp.77-104.
▪ 김정포, 한국 신생벤처기업의 해외지식학습에 관한 연구.
▪ 이장로 & 신만수, 2003, “국제경영,” 홍문사.
▪ 장세진, 2003, “글로벌경영,” 박영사.
● 국외 문헌
▪ Allen, T.J, 1977, “Managing the flow of technology”, Cambridge, MA: MIT Press.
▪ Andersson, S. & I. Wictor, 2003, “Innovative internationalization in new firms: Born global-the Swedish case”, Journal of International Entrepreneurship, 1(3), 249-276.
▪ Aspelund, A. & O. Moen, 2001, “A generation perspective on small firms' internationalization-from traditional exporters and flexible specialists to born global”, Amsterdam: JAI/Elsevier.
▪ Autio, E., H. J. Sapienza, & J. Almeida, 1994 ," Effects of age at entry, knowledge intensity, and imitability on international growth",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Vol.43, No.5,pp.909-924.
▪ Bartlett, CA. & S. Ghoshal, 2000, “Going Global : Lessons from Late Movers”, Harvard Busine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생산관리] 자재관리의 의의와 목표 및 내용, 자재관리를 위한 절차(단계)
- [호텔경영론] 그랜드 힐튼 서울 호텔 분석
- [디지털경영][지식경영][위성방송][품질경영]디지털경영의 유형, 디지털경영의 중요성, 디지털경영의 원칙, 디지털경영의 위성방송, 디지털경영의 품질경영, 디지털경영의 지식경영, 디지털경영의 전략 분석
- 제조업 품질관리성공, 실패 사례
- [유통관리] 이마트 문제점과 그에 따른 전략방안
- [기업과경영] 제주항공 전략과 요인 분석
- 소니 SWOT분석 레포트
- 인도네시아의 투자환경 분석 및 한국과의 무역관계 조사분석
- 소비자심리학_2주차에서 인지적 학습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인지적 학습이론을 통해 학습한 본인의 직접 경험을 제시하시오
- [마케팅] 한국스마트카드 T-money(티머니) 마케팅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