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위니아 딤채 마케팅성공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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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차>

1. 서론
(1) 기업 선정 이유 (프롤로그)
(2) 딤채의 출시 배경

2. 본론
(1) 환경분석-외부환경분석: 소비자 분석
내부환경분석:SWOT분석
(2) STP 전략
(3) 마케팅 믹스-4P전략

3. 결론


4. Reference
본문내용
<서론>
기업 선정 이유 (프롤로그)
김치 냉장고란 아이템은 초창기 소비자의 인식 부재로 완전히 실패한 케이스였다. 이 때 만도 위니아는 딤채의 생산을 중단하지 않고 혁신적인 마케팅 전략을 구사함으로써 김치 냉장고의 시대를 열었다. 완전히 실패한 제품이나 브랜드를 위기에서 건져내는 것만으로도 힘든 완전 경쟁 시대에 소비자에게 아직 존재하지도 않았던 상품군(김치 냉장고)를 인식시키고 해당 제품을 관련 업계에서 독보적 1위에 올린 것은 대단히 경이로운 일이라 할 수 있다.
현대의 소비자들은 매스미디어를 통해 수많은 정보를 취하고 있지만 그 많은 정보들 가운데 정보 제공자의 의도대로 소비자가 지각하는 비율은 굉장히 낮다고 한다. 이것은 소비자의 정보 수용양은 한계가 있는데 반해 유사한 형태로 제공되는 정보가 많기 때문이다. 새로운 정보채널과 새로운 정보가 끊임없이 소비자를 공격하고 있기 때문에 정보 제공자는 목적한 대로 정확하고 효과적으로 정보를 제공하기가 더욱 어려운 상황이 되었다. 소비자 역시 이러한 정보의 홍수로 인해 어떠한 정보가 올바른 정보인지 구분하기 어려운 혼돈 속에 살고 있다. 이러한 현대 마케팅의 표현상의 한계점을 극복하고 그 틈새를 보충하기 위한 마케팅 기법이 바로 입소문, 즉 구전 마케팅이다.
참고문헌
1. [입소문 마케팅] 히노 가에코, 지상사 (2003)
2. [창조 경영] 신순철, 김동준. 이코북 (2007)
3. [한국형 포지셔닝] 구자룡, 원앤원북스 (2003)
4. 딤채 공식 홈페이지 (http://www.dimchae.co.kr/)
5. 도표 인용 - 네이버, 야후, 다음 등의 포털 사이트에서 검색
6. 중앙 일보(http://www.joins.com/)
7. 국민일보 (http://www.kukinews.com/)
8. 조선 일보 (http://www.chosun.com/)
9. 한국 경제 신문 (http://www.hankyung.com/)
10. 매일 경제 신문 (http://www.mk.co.kr/)
11. 제주 일보 (http://www.jejunews.com/)
12. 이화여대 <마케팅 관리> 수업 교재
13. [현대사회와 소비자] 문숙재, 시그마프레스(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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