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학습이론] 부르너와 오수벨의 교수학습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2.27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차 례

1장 교수 학습의 기초개념
1.1 학습지도의 본질
1.2 교수의 본질
1.3 학습지도의 개념

2장 부르너(Bruner)의 교수 이론
-의의
-발견학습의 개요
-Bruner 수업이론의 구성 요소
-나선형 교육과정
-발견학습 모형의 단계

3장 오수벨의 유의미 수용학습
-유의미 학습의 의의
-유의미 수용학습의 구성 변인
-유의미 수용학습의 수업 원리
-오수벨의 주장

-참고문헌-

본문내용
1. 교수 학습의 기초개념

1.1 학습지도의 본질

(1) 학습의 정의
1)힐가드(Hilgard): “학습이란 주어진 어떤 사태에 대한 개체의 행동이 그 사태 속에 반복되는 경험에 의하여 변화되는 것을 가리킨다. 다만, 이런 행동의 변화는 개체의 생득적 반응경향이나 성숙, 일시적 상태에 의하여 설명될 수 없는 것이어야만 한다.”라고 정의하고 있다.
2)학습이란 경험과 훈련에 의한 행동의 진보적인 변화과정 이라고 할 수 있다.

생득적반응
경향 B

개인에게 일어나는
모든 변화 A
3)학습의 정의에 대한 변천과정: 초기에는 새로운 경험을 획득하는 과정으로 보아 기억과정을 중시하였으나, 후기에는 새로운 학습을 형성한다고 하여 연습의 문제를 중요시하였다.
성숙에의한
변화 C

일시적
변화 D
그 후에는 학습을 개체와 환경과의 유기체적 관계로 보아 문제의 해결을 학습의 중심문제로 생각하다가, 최근에 이르러 전인적 발달을 학습에 포함시키고 있다.
(2)학습의 특징
1) 학습은 그 결과로서 행동의 변화를 가져온다.
2) 1학습은 연습의 결과로 일어난다.
3) 학습은 비교적 영속적인 변화이다.

(3)학습의 과정
1)객관적인 환경: 환경적 조건이나 주어진 사태를 말한다.
2)주관적인 경험: 개인에게 나타나는 어떤 모양의 상호작용이나 반응을 나타낸다.
3)학습성과: 개인에게 새로운 환경이 나타나거나, 행동양식에 어떤 지속적인 변화를 보인다.


학 습 의 과 정
객관적인 환경
환경적 조건→
주어진 사태

주관적인 경험
환경과 개인의 상호작용→
사태에 대한 반응, 경험, 연습

학습성과
개인에게 일어나는
행동변화

(관찰가능)


(추정된 과정)


(관찰가능)



참고문헌
신중식외 3인, 「새교육학」, 교육출판사, 2001

심우엽, 「교육 심리학」, 교육과학사, 2000

http://blog.naver.com/wing81?Redirect=Log&logNo=120019745195

http://www.yesform.co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송대] 오수벨 가네 브루너의 교수이론들을 비교 설명하시오0k.
  • 오수벨 가네 브루너의 교수이론들을 비교 설명하시오0k. 유아교육과 교수학습이론과매체 4 C형 Ⅰ. 서 론교수이론이란 교육의 목표와 내용, 수업방법, 학습평가의 문제 등과 관련하여 교육실천에 앞서 교육 전반에 관한 구상과 계획을 이론에 근거하여 다루는 학문으로서 최근 교육 현장에서 매우 중요하게 연구되고 개발되는 영역이다. 1980년대 말까지만 해도, 가네(Gagne)의 수업이론, 브루너(Brunner)의 발견적 학습이론, 오수벨(Ausubel)의 유의미 학습이

  • 브루너교수학습이론(발견학습)의의,배경, 브루너교수학습이론(발견학습)특징,과정, 브루너교수학습이론(발견학습)내용,전략, 브루너교수학습이론 평가
  • 브루너교수학습이론(발견학습)의 의의, 브루너교수학습이론(발견학습)의 이론적 배경, 브루너교수학습이론(발견학습)의 특징과 과정, 브루너교수학습이론(발견학습)의 내용과 전략, 브루너교수학습이론(발견학습)의 평가 분석Ⅰ. 브루너교수학습이론(발견학습)의 의의Ⅱ. 브루너교수학습이론(발견학습)의 선행연구Ⅲ. 브루너교수학습이론(발견학습)의 이론적 배경1. 시대적 배경2. 지식의 구조란 무엇인가?1) 지식의 구조2) 지식구조 학습의 이유

  • 학습지도 방법의 선정 및 분류
  • 학습지도가 어떻게 이루어지느냐에 따라 학습자의 학습효과가 달라지므로 교육자의 학습지도방법은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1. 학습지도 방법의 의의1) 학습지도란?교사가 학교의 교과수업에서 학생의 지식․기술 학습을 지도하는 행위를 말한다.종래의 학교교육에서는 학생의 흥미나 능력을 충분히 고려하지 않은 채 교사가 일방적으로 지식이나 기술을 학생에게 전해 줌으로써 학생은 그것을 기계적으로 암기하거나 연습하는 형식의 교수법을 시

  • 교수 학습지도 레포트
  • 학습분야의 다른 진보의 차 인정5. 학습은 수직적 수평적으로 그 내용 빨리 혹은 늦게 끝낼 수도 있음사. 수업의 유형(1) 설명식 수업: 학습과제를 최종적 형태로 학생에게 제시하는 수업(교사중심적),연역적 계열성 띰(오스벨과 케롤 등 주장)(2) 발견식 수업: 학생에게 최종적 형태의 학습과제 제시않고 주어진 정보를넘어서 사고하도록 하는 수업방법, 귀납적 계열성(부르너와 슈밥 등)3. 수업(교수) 학습 교육과정과의 관계가. 교수(수업)와 학습의

  • 교수 학습지도 레포트
  • 학습분야의 다른 진보의 차 인정5. 학습은 수직적 수평적으로 그 내용 빨리 혹은 늦게 끝낼 수도 있음사. 수업의 유형(1) 설명식 수업: 학습과제를 최종적 형태로 학생에게 제시하는 수업(교사중심적),연역적 계열성 띰(오스벨과 케롤 등 주장)(2) 발견식 수업: 학생에게 최종적 형태의 학습과제 제시않고 주어진 정보를넘어서 사고하도록 하는 수업방법, 귀납적 계열성(부르너와 슈밥 등)3. 수업(교수) 학습 교육과정과의 관계가. 교수(수업)와 학습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