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개론] 평생교육개론 요약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2.26 / 2019.12.24
  • 2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평생교육개론(김종서 저)책을 자세하게 요약한 것입니다. 좋은 참고 자료가 될 것입니다. 발표준비할때나 시험공부할때 많은 도움 되시길..
목차
제 1장 평생교육의 개념

제 2장 평생교육 발전의 배경

제 3장 교육변화의 사회적 동인

제 4장 변화하는 교육과 학습생활

제 5장 교수-학습 이론의 확장

제 6장 평생교육 제도와 정책

제 7장 평생교육과 성인교육

제 8장 평생교육의 세계적 동향

제 9장 산업선진국의 평생교육동향

제 10장 평생교육연구의 쟁점과 전망
본문내용
제 2장 평생교육 발전의 배경
1. 평생교육 발전배경에 대한 배경
☆평생교육필요의배경
1) Lengrand
㉠급속한 사회변화와 인구의 증대 ㉡과학적인 지식과 기술의 발달
㉢민주화를 위한 정치적 도전 ㉣매스컴의 발달과 정보의 급증
㉤경제적 수준의 향상과 여가의 증대 ㉥생활양식과 인간관계의 균형상실
㉦이데올로기에 있어서의 위기
2) 유네스코 한국교육위원회
3) 미국의 평생교육법
4) 다른학자들
㉠국제적으로 제창되는 이념
㉡민주화를 촉진시키기 위한 이념
㉢급속한 사회변화에 대처하기 위한 이념
5) 김도수
㉠50년대 이후부터 급속한 과학기술의 진보로 커다란 변화의 발생
㉡교육관의 불완전성의 자각으로 교육의 계속적 실시의 필요성 대두
6) 김신일
㉠사회의구조와 문화의 변화
㉡과학기술의 발달
㉢민주화를 위한 시민교육의 필요
㉣이상의 모든요인의 자극을 받아 일어난 사회교육의 갑작스런 성장
2. 평생교육 발전배경의 종합적 고찰
㉠지식과 정보의 폭발적인 증가와 노화 ; 지식과 정보의증가로 학교교육의 한계점이 노출되고 증가하는 지식의 흡수를 위해 평생교육의 필요가 절실하게 요망되고 있음
㉡기술의 혁신과 직업사회의 변화 ; 직업과 유리될수 없는 삶을 영위하는 인간이므로 일생동안 걸쳐 직업교육을 받아야 함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평생교육개론] 평생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
  • 평생교육개론Report-평생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평생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목차1. 서론-시작하는 말2. 본론- 평생교육의 의미- 평생교육의 필요성 - 평생교육의 현재- 평생교육의 발전방향3. 결론-평생교육의 미래에 대한 나의 생각1. 서론시작하는 말21세기에는 평생교육이 우리 삶의 커다란 부분을 차지하게 된다. 21세기 평생학습사회를 위하여 주요 선진국들은 물론 우리나라도 총력을 기울여 평생학습체제로 전환하고 있다. 평생학습

  • 여성평생교육 레포트
  • ▶차례◀☞서론 ☞본론(1)여성평생교육의 개념화-일반적 정의, 한명희정의(2)여성평생교육의 목적 및 이념(3)우리나라의 여성평생교육- 교육의 내용교육의 실시기관 및 현황 정부의 정책, 지원의 내용교육의 실태교육의 문제점교육의 문제의 해결방안 및 미래 방향(4)외국의 여성평생교육- 미국싱가포르일본중국캐나다태국호주☞결론☞서론지난 10년 사이에 경제성장은 많은 여성들에게 경제적으로 여유있는 삶을 가져다 주었다. 또한

  • [평생교육개론] 평생학습공동체론
  • 2004. 1학기 평생교육개론 평생학습공동체론평생교육은 요람에서 무덤에 이르기까지 국민 모두의 소질, 적성, 능력을 계발하여 세계화,정보화 사회에 대처하며 살아갈 수 있는 힘을 기르는 교육활동이다.21 세기는 창의성과 다양성을 요구하는 지식기반 사회로서 신기술과 지식 창출능력이 국민의 삶의 질과 국력을 좌우하게 된다. 학교 교육 이외에 지역사회

  • [인문사회계열] 평생교육의 이념과 평생교육의 발전방향과 과제
  • 평생교육의 이념과 평생교육의 발전방향과 과제 목차1. 서론 2. 본론 1. 평생교육의 개념과 목적 2. 평생교육의 유사개념3. 평생교육의 필요성 4. 평생교육의 주체 5.평생교육으로서 성인교육학 6. 지역사회 교육과 평생교육과의 관계 3. 결론 1. 서론 사람이 자신의 인생의 나머지 동안에 알아야 할 모든 것들을, 처음의 20-30년 동안에 학습한다는 것은, 더 이상 가능하지 않다. 일부 평가들에 의하면, 정보는 2년마다 2배가 되고 , 월드 와이드 웹은 90

  • [교육학개론] 평생교육
  • 목차Ⅰ. 평생교육의 개념 및 특징, 내용1. 평생교육의 개념2. 평생교육의 필요성3. 평생교육의 목표4. 평생교육의 특성5. 평생교육의 내용Ⅱ. 평생교육의 제도적인 측면1. 평생교육법2. 평생교육사3. 평생교육시설4. 학습인증시스템Ⅲ. 평생교육의 쟁점과 전망1. 이념과 제도의 이중 갈등구조 2. 평생교육의 담론적 쟁송성3. 평생교육 담론의 제도화 : 뒤틀린 이념과 실제4. 평생교육의 전망Ⅳ. 참고문헌Ⅰ. 평생교육의 개념 및 특징, 내용1. 평생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