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 영교육과정의 개념과 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2.26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영교육과정의 개념과 제가 생각한 영교육과정의 예를 작성하였습니다. 개념은 간단하게 정리하였고, 제가 생각하기에 교육과정으로 다루어졌으면 하는 것들을 적절한 설명과 함께 제시 했습니다. 좋은 점수를 받았던 과제 입니다.
목차
※영교육과정의 개념

※영교육과정의 예
1.제사지내는 방법
2.면접 보는 방법
3.스피치(Speech)를 능숙하게 하는 방법
4.올바른 성에 대한 지식
본문내용
※영교육과정의 개념
―법적인 구속력이 있는 공적인 문서에 들어 있지 않아서 학교에서 가르치지 않는 교육내용.
―공식적 교육과정에 포함되어 있는가 하는 것과 관계없이 교육적으로 가치 있는 내용 중에서 학생들이 학습할 기회를 갖지 못한 모든 내용.
―Eisner(1979, 1994)가 제안한 영 교육과정(null curriculum)이란 개념은 학교 교육과정에 대한 기존 개념의 범역을 상당히 확장시킨다. 학교 교육과정이 갖는 파급 효과를 고려할 때, 학교교육은 정규 교육과정뿐만 아니라 잠재적 교육과정, 나아가 학교에서 가르치지 않는 것에 대해서도 고려해 볼 필요가 있다. 영 교육과정 이론에 의하면, 학교가 가르치지 않는 교육 내용이나 활동도 학교가 가르치는 내용이나 활동만큼이나 중요하다. 그 이유는 무지(ignorance)란 단순히 아무런 영향력을 발휘하지 못하는 중립적인 진공 상태를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문제 해결을 위한 다양한 대안을 강구하거나 어떤 상황을 예측하는데 있어서 중요한 변수로 작용하고 있기 때문이다.
영 교육과정을 규명함에 있어서 고려해야 할 두 측면은 첫째, 학교에서 강조하는 지적 과정과 경시하는 지적 과정이고, 둘째, 학교 교육과정에서 가르치고 있는 내용이나 교과 영역과 가르치고 있지 않는 내용이나 교과 영역이다. 재량 활동과 관련하여 후자는 상당한 의미를 갖는다. 학교는 국가에서 정한 교육과정에 포함된 것에 의해서 뿐만 아니라 그에 포함되어 있지 않은 것에 의해서도 영향을 미치게 된다는 사고는 학교가 개설할 수 있는 다른 어떤 교과목이 있을 수 있는가 하는 가능성에 대해 면밀하게 검토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는 전통적으로 가르쳐 온 과목이니까 가르친다는 관습적인 사고가 갖는 경직성을 경고함으로써, 결국 학교에서 가르치는 것은 관습에 의한 것임을 일깨운다.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원정보소양(교사정보소양) 인증제 운영절차, 교원정보소양(교사정보소양) 인증제 개선방안,정책과제
  • 영역과 그 하위 요소를 아래의 첫 번째 표와 같이 규정하고 이를 교원이 수행하는 업무(두 번째 표와 연계하여 세부 요소를 구성하였다.교원 정보소양의 영역별 구성 요소영 역구성요소정보화사회와 정보윤리정보․통신 기기활용정보처리정보화사회와 정보기술정보 윤리컴퓨터 HW/SW 기초컴퓨터 응용 S/W 활용교육정보화 관련 기자재정보 파악정보 검색전략 수립정보 습득정보 분석․조직정보 재구성 및 창출정보 활용정보 처리과정 평가

  • 교육시장 개방의 효과와 문제점 및 향후방안
  • 목차Ⅰ.서론Ⅱ.본론1.교육시장 개방의 이해1-1.교육시장의 정의1-2.교육시장 개방의 개념1-3.교육시장 개방의 의미1-4.교육 서비스의 유형2.우리나라의 교육에 대한 인식 및 현황2-1.우리나라의 교육열2-2.우리나라 교육예산의 규모2-3.우리나라 교육의 현실3.교육시장 개방의 원칙과 필요성3-1.교육시장 개방의 원칙3-2.교육시장 개방의 필요성4.교육시장 개방의 효과분석4-1.긍정적 기대효과4-2.부정적 효과 및 문제점5.교육시장 개방에 대한 향후

  • 아동건강교육4E) 영유아의 건강교육 지도유형을 쓰고 구체적인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0k
  • 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한 것이다. 우리나라 유치원 교육과정에서 건강교육과 관련된 목표는 유아들이 건강하고 안전한 생활습관을 형성하는 것이다. 이러한 목표는 대체로 신체 및 정신적 건강과 안전을 유지하기 위한 생활습관 형성으로 요약할 수 있다. 이 장에서는 영유아의 건강교육 지도 유형을 쓰고 구체적인 예를 들어 설명하기로 하자.Ⅱ. 본 론 1. 영유아의 건강교육에 대한 소고1) 영유아 건강교육의 개념 및 목표건강이란 일반적으로 질병

  • [아동영양학] 영유아기의 영양의 중요성과 영양교육의 내용 및 개념을 기술하고 영유아의 간식, 급식, 습관지도의 예
  • 영양학을 학습한 소감을 자유롭게 기술하시오목 차Ⅰ. 서론Ⅱ. 본론1. 영유아기의 영양의 중요성1) 영아기 영양의 중요성2) 유아기 영양의 중요성2. 영양교육의 내용 및 개념1) 영양교육의 개념2) 영양교육의 내용3. 영유아의 간식, 급식, 습관지도의 예를 들어 설명1) 영유아의 간식지도의 예2) 영유아의 급식지도의 예3) 영유아의 습관지도의 예4. 아동영양학을 학습한 소감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인간의 발달 과정 중 급속한 성장과 발달이

  • [유아교육개론] 한국 유아교육의 문제점과 개선방안에 대해 서술해 보시오
  • 교육”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유안진은 유아교육을 “평생 및 전인교육으로서의”교육으로 규정하고 있다. 이 개념은 유아교육이 모든 인간에게 제공되어야 하는 기나긴 평생교육 과정 중 그 첫 단계로서 인정받아야 하며, 유아는 지적 발달뿐 아니라, 신체적 정서적 사회적 발달 등 모든 면에 서 균형 있고 조화로운 성장과 발달을 보장받아야 한다는 뜻이다. 이영석, 박재환은 바람직한 유아교육의 개념으로 세 가지 측면을 제시한 바 있다. 첫째,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