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팅] 마켓팅-교육마케팅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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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마켓팅이란?
2. 마켓팅의 종류
1) 매스 마케팅(Mass Marketing)
2) 다이렉트 마케팅(Direct Marketing)
3) 네트워크 마케팅(Network Marketing)
4) 데이터베이스 마케팅(Datebase Marketing)
5) 그린 마케팅(Green Marketing)
6) 감성 마케팅
7) 교육마케팅

3. 마케팅의 기능

4. 상품의 유형 및 유통경로
5. 마케팅의 경영기능
1) 소매업
2) 연쇄점과 슈퍼마켓
3) 백화점과 할인점
4) 소비조합
5) 무점포 소매업
6) 도매업
7) 산업체에 대한 상품 마케팅
8) 농산물 마케팅
9) 마케팅 리서치

6. 매촉진책과 상품개발
1) 상품설계
2) 상품계열과 상품결합
3) 포장과 상표설정
4) 광고
5) 세계적 추세

7. 교육마켓팅의 사례
1) IT와 솔루션 제품
2) 자동차업계, 교육마케팅 화제
(1) 기아자동차
(2) GM대우자동차

3) 증권업계
4) 와인업계
5) 유통업체와 외식업체
(1) 이마트
(2) 롯데백화점
(3) 현대백화점
(4) KT

8. 교육마켓팅 결과
본문내용



1. 마켓팅이란?
기업이 제품 또는 서비스를 고객을 향해 유통시키는 데 관계된 일련의 체계적 시장지향활동을 말한다. 매매 그 자체를 가리키는 판매보다 훨씬 넓은 내용을 가지며 판매는 마케팅의 일부를 이루는 데 불과하다. 마케팅의 내용을 기능적으로 분류하면 전략정책문제 제품문제 시장거래문제 판매문제 판매촉진문제로 크게 나눌 수 있다.
2. 마켓팅의 종류
1) 매스 마케팅(Mass Marketing)불특정 다수를 대상으로한 마케팅. 개개인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보다는 다수를 목표시장으로 한 마케팅방법을 말한다. 매스마케팅은 지금까지의 대기업의 메인 생산방식인 소품종 대량생산을 중심으로 우리나라에 주요 마케팅전략이 되었지만 점점 더 소비자의 니즈가 다양해지고 생산자중심에서 고객중심으로 바뀌는 변화속에서 기업이 생존하기 위하여 매스마케팅보다는 니치마켓이나 개별마케팅(ONE-TO-ONE)이 더욱 중요하게 되었다.
2) 다이렉트 마케팅(Direct Marketing)소비자에게 즉각적인 반응을 보여줄 수 있는 광고를 통해 직접 상품이나 서비스를 판매하기 위한 상업 수단
3) 네트워크 마케팅(Network Marketing)기존의 중간유통단계를 배제하여 유통마진을 줄이고 관리비 광고비 샘플비등 제비용을 없애 회사는 싼값으로 소비자에게 직접 제품을 공급하고 회사수익의 일부분을 소비자에게 환원하는 시스템. 네트워크마케팅은 프로세일즈맨이 아니라 보통사람이 하는 사업으로 대부분의 판매는 끊임없이 소비자를 찾아 판매를 하여야 하고 매월 새로 실적을 쌓아야 한다.(일명 다단계 마케팅)
4) 데이터베이스 마케팅(Datebase Marketing)90년대의 마케팅은 매스(mass) 마케팅에서 1:1 마케팅 고객 획득에서 고객 유지 고객과의 거래에서 고객과의 관계(relationship)로 패러다임이 점차 전환되고 있다. 특히 치열한 경쟁에서 생존 발전하기 위해 각 업체들은 혁신적인 노력을 다각적으로 추진하고 있는데 이러한 시점에서 필요한 것이 마케팅 부문의 생산성 향상이다. 90년대의 주요한 마케팅 테마는 개별 고객의 상황을 적절히 파악하고 원활한 대화를 나누면서 고객과의 관계를 구축하는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마케팅 테마를 실현하는 방법 중의 하나가 바로 데이타베이스 마케팅이다. 이것은 고객 특성 구매 행동의 데이타베이스를 통해 장래의 구매 패턴을 예상하고 궁극적으로는 고객의 상품 구입 의사 결정을 강화시키기 위한 접근 방법이다.
5) 그린 마케팅(Green Marketing)흔히 환경마케팅이라고 한다. 절전용 컴퓨터라던가 환경개선에 대한 이미지를 주는 마케팅.
6) 감성 마케팅일반적으로 인간의 감성 공략하는 마케팅. 예를 들면 향기마케팅이라던가 음악마케팅. 백화점 1층 고급 화장품이나 핸드백등이 잇는곳에는 클레식음악과 고급 향수향기를 통해 소비를 더욱 촉진시키고 있고 할인점이나 패밀리레스토랑의 경우 빠른 음악을 통하여 소비를 자극하는 등 분야도 아주 다양함. 제품을 마케팅할 때 상품의 기본적 편익이나 기능보다는 심벌 메시지 이미지를 중시하는 마케팅 이런 상품이나 서비스의 판매를 말한다. 패션 화장품 등의 전통적 감성
7) 교육마케팅
신제품 및 새로운 카테고리의 제품을 출시한 기업들이 고객을 상대로 교육하는 마켓팅이다. 교육마케팅이란 소비자들에게 제품의 성격과 올바른 사용법 등을 성실히 가르쳐 줌으로써 제품의 신뢰도를 높이고 소비자들이 제품을 더 낳이 사용하도록 유도하는 영업전략으로 일석이조의 효과를 노리는 것이다. 소비자로서는 상품정보를 얻을 수 있어 좋고 기업은 시장규모를 늘려 결국 장기적으로 매출 증대를 꾀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3. 마케팅의 기능
예전에는 마케팅의 기능이 상품의 광고, 마케팅 리서치, 판매촉진 등을 통한 판매량의 극대화 정도로 생각되었으나 최근에는 고객과 관련된 모든 활동으로 그 의미가 확대되었다. 마케팅의 중요성이 부각됨에 따라 마케팅 부서의 책임자가 주요간부로 인식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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