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방법 및 교육 공학] 감수성 훈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2.26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교육 방법 및 교육 공학 수강생
사범대생
교직 이수 과정 대학생
목차
- 목 차
1. 감수성 훈련의 개요
(1) 감수성훈련의 개념
(2) 감수성훈련의 배경
(3) 감수성 훈련의 목표

2. 감수성 훈련의 의의 / 특징
(1) 감수성훈련의 장점
(2) 감수성훈련의 특징

3. 감수성 훈련 외 기법

4. 감수성 훈련의 기대효과

- 參考文獻
본문내용
1. 감수성 훈련의 개요
(1) 감수성 훈련의 개념
감수성훈련은 경험과 체험을 토대로 해서 배우는 방법을 배우는 학습과정을 말한다. 즉 지도자와 참가자들이 한 자리에서 감정, 반응, 지각, 행동을 포함한 서로의 경험과 체험을 발표하고 토론하는 동안 얻어지는 인간관계를 통한 산 배움의 학습과정을 말한다.

(2) 감수성 훈련의 배경
감수성 훈련은 처음에 실험실 훈련(Laboratory Training)이라고 불렸는데, 미국 캘리포니아 대학에서 캘리포니아 방식을 개발해서 감수성훈련이라는 명칭을 사용하게 되었다. 1946년 미국의 메사추세스 공과대학의 K. Lewin이 공동 연구원들과 함께 개발하여 세계 각국으로 퍼지게 되었다. 우리 나라에서도 교육계, 산업계, 종교계 등에서 활발하게 이용되고 있다.

(3) 감수성 훈련의 목표
감수성 훈련 활동은 자기의 발견과 타인의 이해를 기본으로 바람직한 인간관계 개선과 행동의 변용을 그 목표로 하고 있다. 즉 자신의 생각, 느낌, 관점, 행동 등의 특징에 대해 눈뜨게 하고, 다른 사람들이 모든 점에서 자기와 같지 않은 독자적 존재임을 알게 하며 자기와 타인과의 관계, 의사소통의 현상, 집단의 형성과 발전 등에 관심을 갖게 한다.

2. 감수성 훈련의 의의 / 특징
급변하는 시대에서 살고 있는 현대인은 물질적인 면에서는 과거 어느 때보다도 풍족해졌지만, 정신적인 면과 감성적인 면에 있어서는 그 어느 때보다도 둔감하게 되었고, 이기주의 ∙ 배타주의 등 불신의식이 팽배하게 되었다. 특히 최근 들어 우리나라는 심한 노사분규의 진통을 겪고 난 후 비로소 경영목표나 조직목표 성취목표에 변화가 나타나고 있다. 회사발전을 위해서 종업원들의 교육훈련에 역점을 두고 있는 것이다. 조직개발을 위한 교육 훈련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훈련되고 있고 공인받고 있는 훈련은 감수성훈련이다. 미국의 교육학자 Carl Rogers 박사는 20세기 최대발명은 "첫째는 반도체의 발명이요, 둘째는 감수성훈련의 발명"이라고 말한 것만 보아도 이 훈련의 가치를 잘 말해주고 있다.

(1) 감수성훈련의 장점
참고문헌
參考文獻
유동수, <감수성훈련>, 학지사, 2000
차갑부, <사회교육방법의 탐구>, 양서원, 1999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정리된 내용이 대학교재를 그대로 첨부하였음. 개인적인 의견 제시 또는 주석의 첨부가 있었으면 함
  • 46835***
    (2017.07.24 11:05:20)
회원 추천자료
  • [정신건강론] Chapter 10. 직업과 적응
  • 교육업무를 좀 지원 해주어야해부장님이 생각하기에 구체적으로 어떤 지원이 필요하다고 생각 하십니까3. 목적의 명확화이번일은 결과가 좋아야해.부장님이 생각하기에 좋은 결과가 무엇을 의미하십니까? 매출과 시장점유율과 이익 중에 어느 것에 중점을 둡니까?그 외에 추진하는 방법에 대한 질문 마감기한에 대한 질문 업무범위 책임범위에 대한 질문들을 통해서 모호한 부분을 줄여야한다.직장에서 상사나 동료들과 추구하는 가치관이 다르

  • [특수교육]장애아동(특수아동)의 의미와 교육권, 정신지체아동의 교육, 시각장애아동의 교육, 청각장애아동의 교육, 정서장애아동의 교육, 학습장애아동의 교육, 장애아동교육(특수교육)의 발전과제와 제언 분석
  • 교육을 위한 교사Ⅴ. 시각장애아동의 교육1. 시각장애의 정의와 분류1) 정의2) 분류2. 시각장애인의 출현율1) 특수교육 요구 아동 출현율2) 연령별 출현율3. 시각장애의 원인 및 예방1) 눈의 구조2) 시각장애의 원인4. 시각장애아동의 발달 및 특성1) 시각 : 학습된 과정2) 시각장애아동의 인지 발달과 특성5. 시각장애아동 교육1) 교과지도2) 잔존시력의 활용3) 점자4) 감각훈련5) 보행훈련6) 일상생활훈련6. 시각장애 공학1) 맹인을 위한 공학2)

  • [교육공학] 효과적인 브레인스토밍(brainstorming) 활용수업
  • -브레인스토밍의 이론과 실제-I. 서론II. 본론1. 브레인스토밍(brainstorming)이란?1) 브레인스토밍(brainstorming)의 정의2)브레인스토밍(brainstorming)의 방법ㄱ) 여러 가지 토의 유형과의 비교ㄴ) 브레인스토밍(brainstorming)의 방법3) 기출 문제 및 참고 동영상ㄱ) 임용 고시 기출 문제ㄴ) 참고 동영상2. 창의력과 브레인스토밍(brainstorming) -논문을 중심으로1) 브레인스토밍(brainstorming) 활용 수업이 창의적 사고 기능과

  • NLP 정의 역사 이론적 배경 전제조건 주요기법 적용사례
  • 및 해결방법분아란 사람의 마음 또는 인격 안에 있는 수 많은 구성 부분들로 우리 퍼스낼리티의 무의식적 측면들이라고 할 수 있는데 서로 다른 방향으로 행동하고자 하지요. 이것을 통합하는 분아통합 기법을 사용할 때 어느 정도의 통찰이 가능해야 하는데 자신의 마음의 서로 상이한 부분들을 이해하지 못하거나 이해하고 있다 하더라도 서로 다름을 인정하고 기꺼이 통합하고자 하는 의도가 없다면(저항이 있다면) 통합이 잘 이루어지지 않을 수

  • 여성 인적자원개발을 위한 역량모델 개발 및 교수학습방법론
  • 교육과정설계 및 교수학습방법1) 교육과정설계 : 역량모델이 설정된 후 역량모델에 기반 한 교육을 실시하기 위해 교 유과정의 개발과 효과적인 교수전략을 고안되어야 한다. 2) 교수학습방법 : ① 인식단계 ② 이해단계 ③ 자기진단단계 ④ 실습 및 피드백 단계⑤ 업무적용 목표설정 단계 ⑥ 추수지원단계 Ⅴ. 맺음말1) 역량모델개발, 역량중심의 교육훈련 및 인적자원관리는 궁극적으로 조직내 인적자원 의 업무수행을 통해서 높은 성과를 내기 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