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소설론] 금오신화 작품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2.26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작가적 배경
(1) 시대
(2) 생애

2. 작품의 형성과정

3. 작품의 내용과 의미
(1) 만복사저포기
(2) 이생규장전
(3) 취유부벽정기
(4) 남염부주지
(5) 용궁부연록

4. 창작기법

5. 금오신화의 특징

6. 문학사적 의의

7. 금오신화에 나타난 종교관과 도선 사상

본문내용
1. 작가적 배경

(1) 시대

조선 초에는 사대부계층 사이에서 권력과 부를 차지하기 위한 다툼이 심화되었고, 그에 대한 권력과 부를 독점하는 집권층과 여기에서 탈락하는 실세층이 생겨났다. 또 피지배층 중 농민은 압제와 수탈을 자행하는 지배계층에 반감을 가지게 되었다. 상업이나 상업적 농업· 상업적 수공업 등으로 새로운 형태의 부를 축적하는 시민도 토지를 주 생산 수단으로 한정하고 이를 지배함으로써 부를 독점하려는 지배계층과 대립하게 되었다. 이에 따라, 집권에 실패한 사대부나 각성하기 시작한 시민· 농민들은 이미 수립된 질서를 받아들일 수 없는 세계상으로 삼아 배격하려는 자기주장을 갖게 되었고, 이들이 대상세계로 삼는 지배계층은 이러한 주장을 용납하지 않으려고 맞서게 되었다. 그래서 자아와 세계가 상호 우위에 입각하여 대결하는 양상을 그리는 소설이 출현하게 되었다. 그 첫 작품이 김시습의 『금오신화』이다.
(2) 생애

김시습은 1435년(세종 17년)서울에서 태어나 1493년(성종 24년) 59세로 생애를 마쳤다. 본관은 강릉(江陵), 호는 매월당(梅月堂)·동봉(東峰)· 청한자(淸寒子)· 벽산(碧山), 법호는 설잠(雪岑), 시호는 청간(淸簡)으로 원호, 이맹전, 남효온, 조려, 성담수와 함께 생육신(生六臣) 중의 한 사람이었다. 김시습은 서울 성균관 부근에 있던 사저(私邸)에서 출생하였으며, 신동․신재(神才)로 이름이 높았고, 열다섯에 모친을 잃게 된다.
1455년, 삼각산 중흥사(重興寺)에서 공부하다가 수양대군이 단종을 내몰고 왕위에 올랐다는 소식을 듣고 통분하여, 책을 태워버리고 중이 되어 이름을 ‘설잠’이라 하고 전국으로 방랑의 길을 떠났다. 북으로 안시향령(安市香嶺), 동으로 금강산과 오대산, 남으로 다도해(多島海)에 이르기까지 9년간을 방랑하면서 『탕유관서록(宕遊關西錄)』,『탕유관동록(宕遊關東錄)』,『탕유호남록(宕遊湖南錄)』등을 정리하여 그 후지(後志)를 썼다. 그리고 1463년(세조 9년) 효령대군(孝寧大君)의 권유로 잠시 세조의 불경언해(佛經諺解) 사업을 도와 내불당(內佛堂)에서 교정 일을 보았으나, 1465년(세조 11년) 다시 경주 남산에 금오산실(金鰲山室)을 짓고 입산하였다. 2년 후 효령대군의 청으로 잠깐 원각사(圓覺寺) 낙성회에 참가한 일이 있으나 누차 세조의 소명(召命)을 받고도 거절하여, 금오산실에서 한국 최초의 한문소설 『금오신화(金鰲新話)』를 지었고, 『산거백영(山居百詠)』(1468)을 썼다. 이곳에서 6~7년을 보낸 후 다시 상경하여 성동(城東)에서 농사를 지으며 『산거백영 후지』(1476)를 썼으며, 1481년(성종 12년)에 환속(還俗), 안씨(安氏)를 아내로 삼기도 한다. 그러나 1483년 다시 서울을 등지고 방랑의 길을 나섰다가 1493년 충남 부여(扶餘)의 무량사(無量寺)에서 최후를 맞이하였다.

참고문헌
노영미, 「금오신화에 나타난 작가의식」 ,서울여자대학교 대학원, 1991
설충환, 「금오신화연구」, 고려민족문화연구소, 1983
심경호. 『매월당 김시습 금오신화』. 홍익출판사. 2002
우쾌제 외. 『고소설연구사』. 도서출판 월인. 2002
이대형, 『금오신화 연구』 ,보고사, 2003
이재호. 『금오신화』. 솔출판사. 1998
정경섭 외 2인, 『국어-고전문학의 이해와 감상 2. 산문(Ⅰ), (주)문원각, 2000,
장효현 외 4인,『교감본 한국한문소설 전기소설』, 고려대학교 민족문화연구원. 2007
조동일 「초기소설의 성립과 초기 소설의 유형적 특징」『한국소설의 이론』지식산업사 1977
최현옥, 「금오신화 연구」 ,경남대학교 대학원, 1984
한국고전소설편찬위원회. 『한국고전소설론』. 새문사. 199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매월당 김시습의 생애와 문학관
  • 금오신화(金鰲神話)4.1 금오신화를 쓸 당시의 사회적 환경4.2 金鰲新話에 나타난 김시습의 죽음에 대한 사상4.3 금오신화의 문학사적 의의4.4 금오신화에 실린 「이생규장전」(`이생이 담 안을 엿보다`라는 뜻)4.4.1 줄거리4.4.2 작품분석4.4.3 이생규장전의 주제 및 감사5. 매월당 김시습의 평가.5.1 조윤제․주왕산의 매월당 문학의 평가5.2 조동일의「한국소설의 이론」과「한국문학통사」가 평가한 매월당문학 5.3 남북한 문학사적 위상과 평가 5.4

  • 한국 고전소설의 작자
  • 작품 창작의 동기는 이러한 그의 비판적 성향과 관계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는 『금오신화』에 「이생규장전」, 「만복사저포기」, 「취유부벽정기」, 「용궁부연록」, 「남염부주지」 등 다섯 편의 단편을 실었다. 「이생규장전(이생이 담 너머로 아가씨를 엿본 이야기)」 어느 날 송도의 서생인 이생은 최처녀 집 담 안을 엿보았다. 아름다운 최처녀는 수를 놓다가 시를 읊었는데 이생이 그를 듣고 답하는 시를 지어 담 안으로 던졌다. 두 사

  • [고전소설] 유충렬전 작품분석
  • 분석적으로 지적되면서 작품이 당쟁 시대의 사회상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는 사실이 주목되기에 이르렀으며, 거기서 실세한 양반의 권력회복의 꿈을 출현동인으로 보게 되었다. 서대석, 「군담소설의 출현동인 반성」(1971), 이상택 외 공편 『한국고전소설』, 계명대 출판부, 1974얼마 후에는 출현동인을 이처럼 단일하게 보는 것은 무리라는 비판과 함께〈洪吉童傳〉과 역사소설의 영향, 영웅출현의 시대적인 요청, 작자와 독자의 영웅의 행동에 의

  • [고전소설] `운영전` 작품분석
  • 작품과의 비교 고찰, 정신분석학적 연구방법, 여성주의적 연구방법, 삽입시가 연구, 몽유록계 관련 연구, 전기소설 관련 연구 등 다양하게 연구되어 왔다.2) 유포본의 표기언어와 생산방식문학을 유통구조의 관점에서 보면, 작가는 생산자가 되고, 독자는 소비자가 되며, 작품으로서 작가와 독자를 연결하는 담당자는 유통담당자가 되고, 작품은 문학의 매체가 된다. 류탁일, 「고소설의 유통구조」,한국고소설연구회,『한국고소설론』, 아세아문화사,

  • 고소설의 유형 레포트
  • 작품연구의 경향 분석(종합적 연구)) 『한국고소설론』,한국고소설연구회, 아세아문화사, 2001. p.399항목 시기제1기10-45제2기-50제3기-61제4기-70제5기(소계)계717273747576777879808182미상1.가문소설121(4)42.가전문학25211131113(14)213.가정소설11(2)24.계모형 소설121(3)45.군담소설343222423(18)256.궁정문학63121(4)137.루자소설11( )28 당대소설11( )29.우화소설3111141(9)1210.동학소설1(1)111.몽유록계소설322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