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조사방법론] 선거 뉴스 프레임이 수용자의 정치참여의지에 미치는 영향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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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 1 장. 서 론

제 1 절.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제 2 장. 이론적 배경
제 1 절. 미디어와 민주주의
1. 언론의 민주주의 강화론
2. 언론의 민주주의 잠식론

제 2 절. 프레이밍 효과
1. 선행 연구
2. 프레이밍 효과

제 3 절. 뉴스 프레임
1. 프레임의 개념
2. 프레임의 유형

제 4 절. 프레임과 정치적 태도
1. 정치 효능감
2. 정치 냉소주의

제 3 장. 연구문제 및 연구 방법

제 1 절. 연구 문제
제 2 절. 연구 방법
제 3 절. 주요 변인의 조작적 정의와 측정방법
제 4 절. 자료 분석 방법

제 4 장. 연구 결과

제 1 절. 측정 자료의 신뢰도
제 2 절. 인구 통계학적 변인
제 3 절. 연구 문제의 결과

제 5 장. 결론 및 제언

제 1 절. 요약 및 논의
제 2 절. 한계점과 발전 방향

< 참고 문헌 >

< 부 록 1 >

[표 목 차]

<표 1> 미디어 평가 정치냉소주의의 신뢰도

<표 2> 정치 효능감의 신뢰도 검토

<표 3> 변인화된 척도의 신뢰도 검증

<표 4> 인구 통계학적 변인

<표 5> 전략적 이슈적 프레임 집단의 성별 구분

<표 6> 정치 효능감 t-test

<표 7> 정치 냉소주의 t-test

<표 8> 정치 참여 t-test

<표 9> 미디어 평가 t-test

<표 10> 변인화된 척도의 t-test

<표 11> 정치 냉소주의와 정치 참여
본문내용
제 1 장 서 론

제 1 절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현 시대의 한국사회의 국민들은 정치적 현실이나 정치인에 대해 부정적이고, 불신하며, 냉소적인 태도를 보이고 있는데 최근에 와서는 그 정도가 매우 심각해지고 있다. 유권자의 선거 참여율이 민주정치가 이루어진 1990년대 이후 꾸준히, 그리고 가파르게 낮아지고 있는 것이 그 증거라 할 수 있겠다. 지난 2007년 4월 25일에 경기 화성, 대전, 서구 을, 전남 무안·신안, 서울 양천구 등에서 국회의원 3명과 기초단체장 6명 등을 새로 뽑는 재ㆍ보궐 선거에서는 최종 투표율 27.9%를 기록 하는 매우 낮은 수치를 보여 주었다.
이처럼 선거 때마다 투표율이 떨어지는 추세의 가장 큰 원인은 유권자의 정치적 무관심 내지 정치인에 대한 혐오감 때문이라고 분석되는데, 이러한 현상이 계속된다면 앞으로의 한국 민주주의 발전을 저해할 수 있음이 분명하다.
지금의 현실을 극복하려면 우선 그 원인을 찾아보아야 하는데 우선 사회의 구조적, 역사적 요인이 있다. 초대 이승만 대통령 때인 제 1공화국부터 이어진 왜곡된 정치구조가 사회 전반에 걸쳐 정치에 대한 혐오감과 불신을 낳았으며 이후 70·80년대 경제 발전에 따라 높아진 국민의 의식에 정치체제가 부흥 하지 못한 점도 큰 요인일 수 있다.
그리고 한 가지 또 다른 요인으로는 미디어를 들 수 있다.
Graber(1989)와 Bennett(1988)는 "정치적 과정을 매개하는 것이 언론의 본업이지만, 언론은 동시에 정치적 현실을 구성하는 정치적 행위자"라고 규정하였다. 이처럼 미디어는 선거에서 여러 정치적인 정보를 전달해 주고 유권자가 정치적 판단과 결정을 내릴 수 있게 하는 중요한 매개체 역할을 한다. 그런데 한국적 저널리즘은 공중이 선거에 출마한 후보자를 판단하는데 도움이 되는 주요 정책과 같은 의제, 즉 이슈 프레임 보다는 냉소주의적 시각으로 각색된 전략적 뉴스프레임에 더 비중을 두고 있다(유선영,1999). 미디어가 정치인의 모습을 무기력하고, 국민의 의사를 무시하는 등 부정적인 집단으로 보도를 하거나 정치적 이슈나 체제에 대해 회의적인 보도 방식을 취함으로써 미디어를 보는 수용자들로 하여금 정치 불신이나 냉소를 불러 일으켜 결국에는 정치참여의지를 저하시키게 만드는 것이다. 많은 선거 관련 연구에서도 미디어가 유권자의 선거참여를 증대시키기 보다는 오히려 저하시키는 역할을 한다는 주장이 지속적으로 제기되고 있으며 이와 관련해 외국 학자들도 "언론의 냉소주의적 기제에 의해 만들어지는 정치뉴스가 공중의 무관심을 증폭시키고 있으며, 결국 냉소주의적 저널리즘이 민주주의를 위협하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Cappella & Jamieson, 1996; Patterson, 1993; Valentino, Beckmann &, 2001).
참고문헌
이건혁(2001).미디어 프레임이 수용자의 정치불신, 정치 효능성 및 정치참여에 미치는 영향. 서울대학교 언론정보학과 박사학위논문.


이지영(2004).신문의 선거 뉴스 프레임이 수용자에게 미치는 부정적 영향 연구-부정적 감정 반응, 정치 냉소주의, 정치 효능감, 정치참여, 미디어 신뢰를 중심으로.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박상호(2005).미디어 신뢰도와 정치행태에 관한 연구-대학생들의 정치참여행위를 중심으로. 중앙대학교 대학원 신문방송학과 박사학위논문.

박종화(2003).정치뉴스 프레임의 냉소주의와 정치행태 관계 연구. 경희대학교 대학원 신문방송학과 박사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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