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학] 사진 예술의 변화 -아날로그에서 디지털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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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사진 예술의 변화, 아날로그에서 디지털로
2. 연구 대상과 방법
1) 대상 : 사진 아마추어 동아리 ‘인디카’와 다음카페 ‘사진을 사랑하는 사람들의 모임
2) 방법



Ⅱ. 본론
1. ‘새로운 세대’의 등장과 사진 향유 방식의 변화
2. 이와 같은 변화에 대한 기성세대의 거부
1) 인위적 사진 조작에 대한 거부
2) 새로운 세대의 사진에 대한 불인정과 거부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1. 사진 문화의 변화, 아날로그에서 디지털로

김창남은 그의 책 ‘대중문화의 이해‘에서 이와 같은 말을 한다. ’대중문화라는 장은 서로 다른 세대․계급․성별․지역을 가진 수많은 사회 집단의 문화적 정체성이 부딪치고 갈등하며 타협하는 장소이다. 똑같은 문화산물을 두고도 서로 다른 집단이 서로 다른 의미를 부여함으로써 갈등을 빚기도 한다.‘
그동안 사진문화를 향유해온 것은 경제적으로 풍족하고 시간의 여유가 많은 40대 이상의 사람들이었다. 이들은 비싼 사진기로 사진을 촬영하고 오프라인 모임을 가짐으로써 서로의 정체성을 확인하고 일군의 집단을 형성해나갔다.
사진은 사진기라는 기계를 통해 이루어지기 때문에 기기의 변화에 민감하게 반응한다. 이러한 기기의 변화로 인해 차츰 대중은 사진에 접근하기가 쉬워졌다. 합리화와 기술적 정교화는 직업에서의 특수성을 제거하려는 경향이 있다. 그것들은 사진업에 대한 접근을 용이하게 만든다. (부르디외, 중간예술 중에서)
특히 디지털카메라와 DSLR의 보급은 이 현상을 가속화시킨다. 또 포토샵과 같은 기술의 발전과 대중화는 사진문화를 향유하는 방법을 바꿔나가게 된다. 이에 따라 김창남의 말에서처럼 사진문화를 놓고 과거부터 사진을 향유해왔던 기성세대와 새롭게 사진문화를 향유하기 시작하는 세대간의 갈등이 나타나기 시작한다. 우리는 이번 연구를 통해 사진이 대중화된 이유와 새로운 사진 향유 세대에 대한 기성세대의 반발을 살펴볼 것이다. 특히 기성세대가 어떠한 방식으로 새로운 세대와 그들의 사진 향유 방식을 거부하는지 알아볼 것이다.


2. 연구 대상과 방법

이 연구는 사회 내부의 일반적인 대립을 살펴보는 것에 목적이 있다. 특히 우리는 그 중에서도 아마추어 집단에 초점을 맞춰서 연구를 하기로 했다. 아마추어는 예술이나 스포츠, 기술 따위를 취미로 삼아 즐겨 하는 사람으로 전문가에 비해 자신의 기호에 따라 선택의 폭이 넓다. 우리는 이들의 인터뷰를 통해 사진을 향유하는 모습이 어떻게 변화하고 있으며, 이에 따른 기성세대의 배타적 모습을 알아보는데 초점을 맞췄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중간예술』부르디외, 1965
『대중문화의 이해』김창남, 2003
『디지털 이미지론』 이용환 2003


<참고 인터넷 주소>
http://www.moneytoday.co.kr/view/mtview.php?type=1&no=2007052316061423481
http://kr.blog.yahoo.com/zsbasket/97
http://www.ktip.net/b_ktip/boards.php?id=member_board&no=1885
http://www.yes24.com
http://www.indica.or.kr



<인터뷰>
인디카
사진을 사랑하는 사람들의 모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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