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케이션학] 카피레프트(Copyleft)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2.26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카피레프트의 개념

2. 카피레프트의 의의

3. 국내외의 지나친 저작권 강화에 대한 반대 논거

4. 결론
본문내용
1. 카피레프트의 개념

지적 재산권과 저작권, 정보의 공유를 주장하는 움직임을 일컫는 말로써 카피라이트가 저작권자의 소유권을 인정하고 법적으로 소유권을 보장받으려 하는 반면 카피레프트는 정보를 상품화나 도구, 개인의 소유가 아닌 사용되기 위한 것으로 보고 정보의 소유, 독점을 경계하고 활발한 정보 소통을 지향한다. 여기서 중요한 부분으로 카피레프트 활동은 디지털 혹은 온라인분야, 일부 일반 지식분야에 한정된 것이며 일반적으로 분명히 저작권과 저작권자를 존중하고 인정하며 상업적 판매를 반대하지도 않는다는 점이다. 카피레프트 활동이 모든 문화, 예술활동 등의 저작권을 전면 부정하며 불법공유를 부추기고 있다고 해석하는 시각은 잘못된 것으로, 오히려 카피레프트는 저작권법의 근본적인 취지인 '과학과 실용예술의 발전을 촉진하는 것' 과 같은 목적 하에서 이루어지는 활동이다. 결과적으로 카피레프트는 저작권 및 저작권법의 보완책이라고도 말할 수 있는 활동이다.

2. 카피레프트의 의의

카피레프트는 원저작자의 의도와 다수대중의 권리조차 거스르는 저작권 시스템에 반대하는 것으로, 새로운 디지털 공간과 정보소통에 대해 대중이 통제권을 가지기를 요구하는 것이다.

지식 기반 경제에서는, 지식의 기반과 지식의 확산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카피레프트의 선구자들은 지식과 노하우가 특정 권력에 독점되는 것보다 보다 많은 이들에게 공유되는 편이 다수에 의한 비판과 재생산의 메커니즘을 통해 삶의 진보를 앞당긴다고 믿었다. 이것은 기본적으로 경제적인 보상만으로는 설명할 수 없는 인간의 창조와 자아실현의 욕구, 더 나아가 소수의 전문가가 아닌 다수의 아마추어리즘에 대한 신뢰였던 것이다. 정보의 접근이 용이하다는 것은 그만큼 자원이 풍부하다는 사실을 뜻한다. 정보에 대한 접근이 어려워지면 잠재적 창작의 가능성을 가진 사람들의 창작욕구나 창의력이 오히려 떨어지는 결과를 초래한다. 즉, 우리 사회의 지나친 단속으로 선의의 접근과 이용을 막는다면 창작을 견인할 수 있는 생각들이 발생하지 않을 것이다.

즉, 디지털 사회에서 웹은 소수의 기업이나, 개인을 위한 도구가 아닌 공공재이다. 또한 인터넷 활동의 최고 미덕은 상호간 정보공유이고 그것이 오늘날 사회를 이만큼 발전시킨 원동력임을 부정할 수 없다.

3. 국내외의 지나친 저작권 강화에 대한 반대 논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카피레프트 운동과 개정 저작권법에 대해
  • 카피레프트 운동과 개정 저작권법에 대해< 차 례 >Ⅰ. 카피레프트 운동1. 개념2. 배경3. 카피레프트의 양면성4. 카피레프트와 카피라이트 비교Ⅱ. 개정 저작권법1. 개정 저작권법 소개2. 주요 개정내용과 문제점3. 개정저작권법의 적용 사례4. 개정저작권법에 대처하는 네티즌의 자세Ⅲ. 결론※ 참고사이트 ※Ⅰ. 카피레프트 운동1. 개념카피레프트(copyleft)란 저작권을 방치한다는 의미로 통한다. 레프트(left)는 내버려둔다, 방치한다, 왼쪽이

  • [텔레커뮤니케이션] 디지털콘텐츠저작권
  • Copyleft vs Copyright(디지털 콘텐츠 저작권)1. 서론디지털 복제기술의 발달과 함께, 카피라이트와 카피레프트를 비롯한 지적재산권 일반이 중요한 사회적 이슈로 부각되고 있는 요즘이다. 컴퓨터와 디지털 기술의 발달 덕분에 일반인들도 많은 비용을 들이지 않고 원하는 정보를 손쉽게 디지털로 전환하는 것은 물론, 복제와 네트워크를 통한 배포도 예전과는 비교도 할 수 없이 손쉽게 이루어질 수 있게 되었다. 이러한 기술의 발전은 기존의

  • 한국에서의 저작권법에 대한 인식 변화(Copyleft운동 사례를 중심으로),저작권법,현행저작권법,초창기저작권법,Copyleft,CCL,해적당
  • 카피레프트 운동과 카피레프트 운동에서 영향을 받은 실제 사례들의 소개와 현황을 얘기한 후, 한국 사회에서의 저작권의 미래를 생각해본다.목 차제1장 저작권법이란? 4제2장 현행 저작권법 41. 초창기 저작권법 41) 내용 42) 위반 사례 102. 저작권법 개정안 121) 2006년 전면 저작권법 개정 122) 2009년 저작권법 개정 173) 위반 사례 20제3장 저작권법에 대한 새로운 인식들 221. Copyleft 221) 소개 222) 현황 242. CCL 241) 소개 252) 현황 273. 해적당 291) 소개

  • [지적재산권] 지적재산권의 이해와 필요성 및 불필요성에 대한 논쟁과 해결방안(사례 11개 포함)
  • 카피레프트(copyleft)1) 의의카피레프트 운동의 창시자인 리차드 스톨만은 이렇게 말한다. 우리는 어려서부터 좋은 것이 있으면 다른 사람과 나누어야 한다고 배웠습니다. 하지만, 이제 소프트웨어 기업들은 내가 좋은 프로그램을 친한 친구에게 복사해주는 것을 해적질이라고 부릅니다. 우리의 자유를 지키고, 이웃을 생각할 수 있는 사회를 만들기 위해서는 이에 맞서 싸워야 합니다. 따라서 카피레프트로 대변되는 정보공유란 copyright의 반대 개념

  • 표절에 대한 거의 모든 것
  • 카피 라이트(copyright) 와 카피레프트(copyleft)의 조화 Ⅶ 후기Ⅷ 출처 및 참고 문헌Ⅰ 표절의 정의 1. 표절의 개념과 유래‘표절(剽竊)’에서 ‘剽’는 ‘빼앗다, 훔치다’를 뜻하고, ‘竊’은 ‘좀도둑’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 한 마디로 표절의 사전적 정의는 타인의 작품을 도용하여 자기 것인 양 하는 것이다. 표절이라는 단어는 이미 중국 당나라 시대부터 공공연하게 사용되었다. 표절의 영어 표기인 ‘plagiarism은 ‘유괴하다’라는 뜻을 가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