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케이션학] 카피레프트(Copyleft)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2.26 / 2019.12.24
- 4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카피레프트의 개념
2. 카피레프트의 의의
3. 국내외의 지나친 저작권 강화에 대한 반대 논거
4. 결론
- 본문내용
-
1. 카피레프트의 개념
지적 재산권과 저작권, 정보의 공유를 주장하는 움직임을 일컫는 말로써 카피라이트가 저작권자의 소유권을 인정하고 법적으로 소유권을 보장받으려 하는 반면 카피레프트는 정보를 상품화나 도구, 개인의 소유가 아닌 사용되기 위한 것으로 보고 정보의 소유, 독점을 경계하고 활발한 정보 소통을 지향한다. 여기서 중요한 부분으로 카피레프트 활동은 디지털 혹은 온라인분야, 일부 일반 지식분야에 한정된 것이며 일반적으로 분명히 저작권과 저작권자를 존중하고 인정하며 상업적 판매를 반대하지도 않는다는 점이다. 카피레프트 활동이 모든 문화, 예술활동 등의 저작권을 전면 부정하며 불법공유를 부추기고 있다고 해석하는 시각은 잘못된 것으로, 오히려 카피레프트는 저작권법의 근본적인 취지인 '과학과 실용예술의 발전을 촉진하는 것' 과 같은 목적 하에서 이루어지는 활동이다. 결과적으로 카피레프트는 저작권 및 저작권법의 보완책이라고도 말할 수 있는 활동이다.
2. 카피레프트의 의의
카피레프트는 원저작자의 의도와 다수대중의 권리조차 거스르는 저작권 시스템에 반대하는 것으로, 새로운 디지털 공간과 정보소통에 대해 대중이 통제권을 가지기를 요구하는 것이다.
지식 기반 경제에서는, 지식의 기반과 지식의 확산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카피레프트의 선구자들은 지식과 노하우가 특정 권력에 독점되는 것보다 보다 많은 이들에게 공유되는 편이 다수에 의한 비판과 재생산의 메커니즘을 통해 삶의 진보를 앞당긴다고 믿었다. 이것은 기본적으로 경제적인 보상만으로는 설명할 수 없는 인간의 창조와 자아실현의 욕구, 더 나아가 소수의 전문가가 아닌 다수의 아마추어리즘에 대한 신뢰였던 것이다. 정보의 접근이 용이하다는 것은 그만큼 자원이 풍부하다는 사실을 뜻한다. 정보에 대한 접근이 어려워지면 잠재적 창작의 가능성을 가진 사람들의 창작욕구나 창의력이 오히려 떨어지는 결과를 초래한다. 즉, 우리 사회의 지나친 단속으로 선의의 접근과 이용을 막는다면 창작을 견인할 수 있는 생각들이 발생하지 않을 것이다.
즉, 디지털 사회에서 웹은 소수의 기업이나, 개인을 위한 도구가 아닌 공공재이다. 또한 인터넷 활동의 최고 미덕은 상호간 정보공유이고 그것이 오늘날 사회를 이만큼 발전시킨 원동력임을 부정할 수 없다.
3. 국내외의 지나친 저작권 강화에 대한 반대 논거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청소년복지의 발전과정을 단계별로 기술하고, 우리나라 청소년복지의 발전방향을 제시해 보시오
- [사회복지] 국제결혼 이주여성- 여성결혼이민자-의 국내생활 적응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
- [사회문제론] 환경문제와 사회복지
- 사회복지전문직의 정체성에 대하여 플랙스(Flexner)가 주장한 전문직 속성에 대해 찾아보시고 오늘날 사회복지전문직의 속성은 무엇이 포함되어야
- 지적장애를 일으키는 유전적 원인 중 염색체 이상인 경우 나타나는 대표적인 증후군의 특성을 정리하고 이들을 위한 교육지원 방안을 설명하시오
- 지역사회복지의 선진국 사례와 활성화 방안
- 사이버 공동체의 역사를 각 단계별로 설명해보시오 그리고 자신이 생각하는 사이버 공동체의 이상적인 모습에 대해 서술하시오
- 사이버 공동체의 역사를 각 단계별로 설명해보시오 그리고 자신이 생각하는 사이버 공동체의 이상적인 모습에 대해 서술하시오
- [사회복지,] 소년소녀가장 생활실태와 복지개선방안ok
- [사회복지정책론] 사회복지정책의 가치 갈등이 발생하는 예를 하나 들고, 그러한 가치 갈등이 발생하였을 시에 해결할 수 있는 방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