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이론] Ausubel의 유의미학습과 Bruner의 발견학습에 근거한 고등학교 고전 소설 수업 방법 제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2.26 / 2019.12.24
  • 2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고전 소설 수업에서의 매체 활용
2. 고전 소설 수업의 새로운 교수 학습 방법 제안
1) Ausubel의 유의미적 언어학습에 근거한 고전 소설 수업
2) Bruner의 발견학습에 근거한 고전 소설 수업
3. Ausubel의 유의미 학습과 Bruner의 발견학습에 기초한 수업의 타당성 검증
1) 설문지 결과 분석
2) 조사연구의 제한점
Ⅲ. 결론
♦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현재 우리나라 국어과 고전 소설 교육은 교육과정상의 목표보다 소설의 주제 분석이나 작품 그 자체를 암기하고 분석하는 데에 치중해 있다. 그러나 고전 문학 교육은 단순히 작품을 읽고 해석하는 일에 치중하는 것이 아니라, 학습자가 고차원의 기능을 발휘하여 문학 작품에 내재되어 있는 인간의 총체적인 삶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해야 하고, 더불어 작품 세계에 몰입하여 그 안에 녹아있는 다양한 경험과 감동을 얻게 해야 한다.
이러한 고전 문학 교육을 위해 기존 이론가들은 컴퓨터와 통신기기를 기반으로 하는 디지털 시대의 시대흐름을 수용하여 교육 장면에서 다양한 수업 매체의 활용을 제안하고 있다. 기존의 문학 텍스트의 자료만을 가지고 공부를 할 때 생기는 학습자의 동기 저하나 문학작품에 대한 태도 함양의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해 다매체를 활용하여 문학작품을 영상화하거나, 영화나 애니메이션을 제작하여 문학작품을 감상하도록 할 것을 제안하고 있는 것이다.
그러나 분명히 다매체를 활용한 문학 수업이 그 나름대로의 장점이 있지만 이러한 문학 수업을 하기에는 여러 가지 현실적인 어려움이 따르는 것이 사실이다.
우선 첫째로, 문학 수업시간에 다양한 매체를 활용하려면 그 매체 자체가 있어야 한다. 그러나 현재 학교실정으로는 각종 기자재들이 각 교실마다 구비되어 있지 않은 경우가 많으며 적지 않은 예산과 운영비용이 들어가기 때문에 매체를 활용하는데 어려움이 따르는 것이 부지기수다. 이에 대하여는 한국교육학술정보원에서 제공하는 ‘2002년 현재, 우리나라 교육정보화 현주소’의 글에서 살펴볼 수 있다. 관련내용을 발췌하면 다음과 같다.
- 기기 보급과 유지보수에 관하여는 현재 지역별로 다양한 방안들이 제시되고 있으나 뚜렷한 해결방안이 없어 시행착오를 거치는 중이다. … 전체 컴퓨터 대비 수 노후 PC 비율로 살펴보면, 최대 43.5%에서 16.3%까지 다양하다. 지역별로 노후 PC재활용에 대한 노력이 이루어지고 있다.… 제1단계 교육정보화종합계획으로 일괄 보급되었던 기기들의 활용 정도는 학교급, 교과 담당에 따라 활용정도가 판이하다.

둘째로, 고전 소설을 영상화하여 놓은 자료나 교재의 개발이 상대적으로 미비하다는 것이다. 학습자의 문학 수용의 효용성을 높이기 위한 방안으로 애니메이션이나 비디오, 영화 등이 주목되나, 실제로 고전문학 작품을 영상화 해 놓은 소프트웨어들이 부족하여 교사가 실제로 사용할 수 있는 자료들이 부족한 것이 현실이다.
셋째로, 입시 위주의 교육 현상과 관련하여 교사가 이러한 수업을 할 수 있는 시간적, 정신적 여유가 없다는 것이다. 고전 소설을 영상화한 자료를 보고, 그 내용을 바탕으로 다시 텍스트를 공부하도록 함은 필시 많은 장점이 있으나 실제 수업시간은 제한되어 있는 상황에서 영상매체와 각종 다른 교구를 활용한 수업이 진행될지 의문이다.
참고문헌
임규혁(2007), ‘학교학습 효과를 위한 교육심리학’, 학지사.
이정호(2007), ‘곰선생의 고전만화해제 -소설편-’ 길찾기.
이태욱 외(2004), ‘ICT교육론’, 형설출판사.
유소현(2002), ‘매체를 활용한 고전문학 교수법 연구’,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이두환(2002), ‘중학교 국어과 고전문학 읽기 자료 및 수업 모형 개발’, 즐거운 고전 읽기 연구회.
이찬경(2002), ‘중학교 고전 문학 교육 연구(교육의 내용적 측면과 방법적 측면을 중심으 로)’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이혜순 외(1999), ‘현행 고전 문학 교육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고등학교 국어(상)교과서를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교과교육연구소.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아주 알차고 좋은 내용입니다
  • cyclon***
    (2013.01.14 13:38:44)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학(기말)
  • 학습자로 본다. 즉 인간은 환경에 의해 영향을 받기도 하지만 그것에 의해 절대적으로 지배를 받는 것이 아니라 환경을 능동적으로 선택하고 지식을 스스로 구성하기도 한다. 따라서 인지주의적 접근은 학습과정에서 정보의 지각, 조직, 저장, 인출활동 등을 강조한다.- 마지막으로 두 접근은 학습에 대한 연구방법에 있어서 차이가 있다. 행동주의적 접근에서 제안된 학습의 원리들은 주로 통제된 실험실에서 쥐나 비둘기와 같은 동물실험을 통해 밝혀

  • 교육심리학교안
  • 학습자와 교수 - 학습 과정에 대한 다양한 이론들과 실제에 관한 지식들을 다루고 있다.2.우수한 교사란1)우수 교사들은 효과적인 교수 원리를 알고 그것을 적용하는 방법을 안다는 것이 보통 교사들과의 차이점이다.작은 예를 하나 들어 보자.고등학교 역사 시간에 교실 뒤에 앉은 학생 두 명이 파리 조약에 대해 토론하지 않고, 서로 귓속말을 하고 있다. 선생님은 그 두 학생을 쳐다보지도 않고 수업을 진행하였다.그냥 보면 그 선생님이 학생들을

  • 중등임용 교육학 요약자료
  • 학습 촉진- 단점: 지식의 체계적인 습득이 어려움, 수업 준비에많은 시간 소요c) 학문중심 교육과정- 목표: 교과의 탐구 → 지식의 구조(핵심개념, 원리)를심층적으로 이해 → 전이능력 향상 → 탐구방법 습득- 정의: 지식의 구조와 지식탐구과정의 조직- 수업: 탐구수업(연역적), 발견수업(귀납적)- (1회) 조직: ‘나선형 조직’으로 지식의 구조를 학생 수준에 맞게 번역 → 발달 단계에 따라 폭과 깊이 심화- 장점: 높은 전이, 내적 동기 유발, 자기

  • 교육심리학(중간)
  • 학습자과 교수-학습 과정에 대한 다양한 이론들과 실제에 관한 지식들을 다루고 있다.2. 우수한 교사란1) 우수 교사들은 효과적인 교수 원리를 알고 그것을 적용하는 방법을 안다는 것이 보통 교사들과의 차이점이다.작은 예를 하나 들어보자.고등학교 역사 시간에 교실 뒤에 앉은 학생 두 명이 파리 조약에 대해 토론하지 않고 서로 귓속말을 하고 있다. 선생님은 그 두 학생을 쳐다보지도 않고 수업을 진행하였다. 그냥 보면 그 선생님이 학생들을 수

  • [교육심리학 기말과제 2021]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지주의 학습이론, 사회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에 대해 설명하시오.
  • 학습이론이란, 사람의 행동은 다른 사람의 행동이나 어떤 주어진 상황을 관찰하고 모방함으로써 실행된다는 것이다. 반두라는 인간이 관찰을 통해 획득한 지식을 상징적으로 자신만의 것으로 부호화하여 선택적으로 관찰하며, 능동적으로 환경을 재구성하고 받아들인다고 하였다.인본주의 교육관은 ‘변화’, ‘자유’, ‘촉진’과 같은 말로 대표된다. 이와 관련하여 다루어보고자 하는 질문은 ‘학습의 방법과 내용은 무엇인가’, ‘학습의 자유라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