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교사 학생 관계 개선안 -교육 심리학의 원리에 기반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2.26 / 2019.12.24
  • 2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 1

Ⅱ. 본론 ......................................................... 2

1. 교사-학생의 관계를 악화시키는 요인과 그 개선안 ... 2

1) 간섭을 줄이고 관심을 보이자 ......................................................................... 2

2) 모델링(Modeling)을 이용한 개선안 ................................................................. 6

3) 흥미 ..................................................................................................................... 11

2. 교사가 적극적으로 실천할 수 있는 방법 ................ 14

1) 교무실을 통한 교사와 학생의 만남 확대 .................................................... 14

2) 밥 퍼주는 선생님 & 밥 같이 먹는 선생님 - 밥과 선생님의 연합 .......... 17

3) 선생님이 운영하는 취미 교실 - 취미활동을 같이 해주는 선생님 ........ 19

Ⅲ. 결론 ....................................................... 21
본문내용
Ⅰ. 서론

21세기에 들어서 한국은 눈부실 정도로 급격히 성장했다. 한국은 여러 분야에서 이미 선진국의 반열에 올랐다. 경제적으로는 무역 규모 세계 11위의 경제 대국이며 문화적으로도 한류 열풍을 일으키며 그 위용을 과시했다.
그렇다면 교육 분야에 있어서 현재 한국의 모습은 어떨까? 교육비 지출이 GDP 대비 7%로 OECD 국가 중 1위, 한 해 전체 국가 예산 중 교육 예산이 30%로 1위, 한 해 사교육비 지출 13조원. 세계 최고 수준이라는 한국의 교육열을 단적으로 보여준다. 이러한 엄청난 투자는 확실히 외형적으로 발전을 가져왔다. 학교 시설이나 교자재, 교사 양성 과정 등이 과거에 비해서 훨씬 나아졌다. 그러므로 교육 환경은 상당히 개선되었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근래에 발생한 ‘체벌 교사 신고 사건’, ‘학생의 교사 폭행 사건’, ‘무릎 꿇은 교사 사건’ 등은 실재 교육 현장에서 심각한 문제들이 발생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표 1> 교원평가 시범운영 중간 점검 결과 보도자료
(단위: %)
구 분
매우 만족
만족
보통
불만족
매우 불만족
초등학교
39.3
33.2
19.9
5.2
2.4
중 학 교
30.5
30.1
26.4
8.7
4.3
고등학교
26.1
32.1
27.9
9.7
4.2


<표 1>에 따르면 ‘학생들의 교사에 대한 전반적인 수업 만족도’ 부분에서 매우 만족 또는 만족의 비율이 모두 50% 이상이고 불만족하거나 매우 불만족하다는 대답은 20%를 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같은 자료의 ‘선생님들은 학생을 인격적으로 대우하는가?’라는 설문에 대하여서는 초등학교 64.9%, 중학교 63%, 고등학교 56.3%로 나타났다. 교사의 인격적 대우에 대한 만족도가 수업 만족도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게 나타난 것이다. 이것은 교사와 학생의 인격적 관계에 문제가 있음을 보여준다.
교사와 학생의 관계는 교육에 있어서 핵심적인 요소이다. 교육은 교사와 학생이라는 두 인격 사이의 상호작용이다. 인간이 사회를 구성하면서 갖게 되는 수많은 인간관계 중에서 교사와 학생이라는 특수한 입장에서 관계를 맺고 교육이라는 열매를 맺는 것이다. 즉 교육은 특수한 인간관계의 부산물이라 할 수 있다.
그러므로 교육의 질은 교사와 학생의 관계 양태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받는다. 교사와 학생의 관계가 원만하고 친밀하면 교육의 질도 향상된다. 반면에 교사와 학생의 관계가 틀어지고 갈등이 생기면 교육의 질도 저하될 수밖에 없다. 또한 교사와 학생의 부적절한 관계 형성은 학생의 사회화라는 관점에서도 심각한 문제다. 미성숙한 학생의 입장에서 학교는 사회를 배우는 곳이다. 학교에서 형성하는 인간관계는 학교 내에서뿐만 아니라 사회로 나간 후 맺게 될 여러 인간관계의 기초가 된다. 학교에서 교사와 원만한 관계를 맺지 못한 학생은 사회에 나가서 타인과 관계를 형성하는데 어려움을 겪을 가능성이 크다. 그러므로 교사와 학생의 관계는 단순히 교육적인 측면에서뿐만 아니라 사회적인 측면에서도 관심을 가져야 할 사항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과정] 타일러의 목표중심 교육과정 개발모형
  • 교육과정 편성절차, 1918)>에서부터 시작되었다. 그 후 교육과정 편성 절차 혹은 교육과정 개발의 과정에 대하여 보다 체계적인 접근은 타일러(Ralph Tyler)의 1949년 저서 로 다듬어졌다.타일러의 교육과정모형은 교육목표의 설정, 학습경험의 선정과 조직, 그리고 학습 성과의 평가라는 네 가지 요소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들은 순환적 일관성의 관계를 맺고 있다. 한 교육과정에서 강조되어

  • 교육인사행정 레포트
  • 교육연 구기관에서 근무하고 있는 자들을 모두 포함한다. • 교육직원 = 교원+교육공무원2) 교원 : 교육법 제 732조에 명시, 각 급 학교에서 원아, 학생을 직접 지도하는 자를 말한다.가. 국, 공, 사립학교에 근무하는 자로서 초, 중학교의 교장, 교감, 교사, 대학 및 전문학교의 장, 교수, 부교수, 조교 수, 전임강사, 조교, 유치원의 원장, 원감, 교사를 모두 포함한다.나. 사립학교 교원의 신분은 법적으로 학교경영자와의 사이에 민법상의 고용계약 관계를

  • [교육행정] 유아공교육
  • 유아교육 공교육화우리나라 유아교육 공교육화 현황 공교육의 개념은 학자마다 다르게 주장하지만 종합해보면“공교육은 국가나 공공단체가 관리 운영하는 교육일 뿐 아니라 지원하는 교육이고, 국민모두에게 교육의 기회를 개방하는 교육이며, 보편적인 교육내용을 포함하는 교육이다(나정, 1996).” 즉 공교육의 개념 및 진정한 공교육실현을 위한 조건은 첫째, 국가가 관리하는 제도 속에 있어야하며, 둘째, 국가가 모든 국민에게 균등한 교육기회

  • 교육인사행정 레포트
  • 교육연 구기관에서 근무하고 있는 자들을 모두 포함한다. • 교육직원 = 교원+교육공무원2) 교원 : 교육법 제 732조에 명시, 각 급 학교에서 원아, 학생을 직접 지도하는 자를 말한다.가. 국, 공, 사립학교에 근무하는 자로서 초, 중학교의 교장, 교감, 교사, 대학 및 전문학교의 장, 교수, 부교수, 조교 수, 전임강사, 조교, 유치원의 원장, 원감, 교사를 모두 포함한다.나. 사립학교 교원의 신분은 법적으로 학교경영자와의 사이에 민법상의 고용계약 관계를

  • [교육학] 입학사정관제로 예상되는 문제점 및 효과
  • 교육의 한계점과, 사교육의 기능(1)입학사정관제와 한국대학입시내의 공교육의 현 위치입시 위주의 교육 방법, 지나친 교과 중심의 학습의 폐해와 사교육 열풍을 줄이기 위해 여러 가지 정책들이 논의되고 있는 게 오늘날 우리의 현실이다. 그러나 공교육 불신현상은 점점 날이 갈수록 더 심해지고 이에 따라 학교 내에서 교사의 권위는 자꾸만 실추되고 있다. 학생들은 학원 강사를 더욱 믿으며 학교보다는 학원의 전문성에 더욱 매료되고 있는 것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