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교사와 학부모간의 상담 불활성의 원인과 해결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2.26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교사-학부모 간 상담의 중요성

2. 교사-학부모 간 상담부족의 원인과 실태

1) 원인

2) 실태

3.해결책

1)교사- 학부모의 인식 개선, 상담에 대한 인식 변화

2)전문 상담 교사 육성, 상담실 만들기

3)웹 사이트를 이용한 상담 활성화

4)다른 나라의 좋은 상담 방법의 예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2007년 대한민국, 현재 연간 영어 교육비 15조원, 유학연수비용 33억 달러 시대는 우리 사회의 뜨거운 교육 열풍을 잘 보여준다. 전쟁과 분단의 역사를 딛고 세계 속의 경제 강국으로 거듭나기 위해 급격한 산업화와 사회 여러 분야의 혁명과 발전을 이루어 낸 한국은 미래의 인재를 양성해 내기 위한 교육에 각고의 노력을 기울여 왔다. 현재 세계 속에서 우리나라 초-중등 교육의 위치는 두말 할 것 없이 높은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학생의 수준은 물론 해외 명문 대학 진학률 또한 한국의 초,중등교육이 어느 정도의 위치에 있는가를 증명해준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우리나라 교육의 전망이 그저 밝다고 만은 할 수 없는 일이다. 고액의 사교육비를 충당하려면 중산층 가정의 부모들은 밤낮으로 일해야 했고, 급기야 ‘조기 유학 열풍’,‘기러기 아빠’와 같은 사회적인 문제도 등장하게 되었다. 더 나은 교육을 찾아 해외로 떠나는 학생들은 물론이고 더 나은 교육을 찾아 학교를 떠나는 학생들도 점점 늘어갔다. 사실상 학교 수업은 학생들의 성적에 어떠한 긍정적 요인도 미치지 않는 ‘껍데기‘로 전락했고, 학생들은 유능한 강사진을 찾아 여기저기 학원을 떠도는 것이 현 교육 현장의 실태 이다. 이러한 현상이 이어 짐에 따라 공교육기관의 위상은 점점 하락해 가고 교육현장에서 교육 당사자들 간의 괴리가 깊어 진 것도 사실이다.
이러한 현상의 주된 원인은 먼저 교사가 학생들에게 충분한 지적 신뢰감을 안겨주지 못한 탓이 크고, 교육현장 당사자들 간의 대화 부족이 이끌어 낸 불신도 한몫 했다고 하겠다. 특히 ‘학부모-교사 폭행 사건‘,’무릎 꿇은 교사 사건‘과 학생의 사망을 둔 학부모-교사의 책임 공방 등의 사건을 살펴보면 서로에 대한 불신과 마음의 장벽이 얼마나 큰지 짐작할 수 있다. 실제로 사교육의 비대화와 교사에 대한 학부모의 불신 이러한 현상을 부추기는 꼴이 되었다. 사교육을 교육의 ’왕도’로 여기는 학부모들과 학생들에게 실제로 교사는 그 어떤 중요한 존재도 되지 못한다. ‘군사부일체’라는 말이 무색할 정도로 이제는 스승에 대한 존경심조차 찾아보기 힘들 정도이다.
이에 본 그룹은 이러한 현상의 결정적인 원인 중 하나를 교육 당사자 간 상담의 부족으로 보고, 현 실태 개선을 위한 방안을 찾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교육 현장에서의 실용성 있는 대화. 즉 서로를 이해하고 마음의 장벽을 허물 수 있는 상담의 기회를 증대 시키는 것이 급선무라고 생각했다. 서로간의 부족한 이해를 채울 수 있는 가장 탁월한 방법인 동시에 공교육에 대한 불신 풍조를 바로 잡는 데 있어 궁극적인 첫 걸음이 바로 상담을 통한 상호 관계 개선인 것이다. 그 중에서도 학생을 사이에 두고 서로 대립되는 구도와 상반되는 교육관 등으로 인해 많은 문제가 발생하는 학부모-교사 의 관계 개선을 시급한 문제로 보고 그에 따른 개선 방안과 해결책을 탐구하기 위해 여러 가지 연구를 시도 해 보았다.
참고문헌
상담실 사진
http://blog.naver.com/skim209?Redirect=Log&logNo=40042835606
http://imagesearch.naver.com/search.naver?where=idetail&rev=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 심리학] 교사의 역할을 중심으로 왕따 해결하기
  • 간에 실제로 배웠던 내용들을 바탕으로 했으며 이를 바탕으로 실질적이고 교사의 역할을 중심으로 한 해결책을 도출해 내려고 하였다. 하지만 이 점에 본 프로젝트의 한계가 있기도 하다. ‘꽃보다 남자’의 왕따 사례를 바탕으로 현황과 원인 분석을 수행하고 해결책을 도출했기 때문에 왕따의 다양한 사례에 대한 분석을 수행하지 못 한 것이다. 이는 연구자들의 부족한 교육학적 지식, 한정된 프로젝트의 양과도 관련이 있다 할 수 있다. 이러한 한

  • 학교폭력과 영재교육 문제점
  • 원인으로 지식편중의 교육, 과밀학급의 문제, 정의교육의 소홀 등을 대표적인 사례로 들었다. 또한 이러한 학교폭력에 대한 대표적인 사례를 3가지로 학교폭력에 의한 사망, 자살 등의 사건을 꼽았고 마지막으로 이러한 학교폭력의 해결책을 제시하였는데 여기에는 성격검사 등을 통한 학생의 판별 및 그에 따른 올바른 교육 및 지도 또한 가해학생에게 문제점을 주지시켜 그 피해를 알려준다. 등을 살펴보았고 교육심리학적인 접근으로는 사회성 발달

  • [교육학] 학교교육 붕괴의 실태와 문제점에 따른 대책ㆍ해결방안
  • 원인을 나름대로 분석해 보면 먼저 선생님들의 사기가 저하되어 있다는 것이다. 어느 조직이든 조직 내에 근간이 흔들리면 그 조직은 제대로 가기가 어려운 것이다. 무슨 일이든 절차가 있고 순리가 있을진대 무조건적 개혁, 또는 당사자들의 의견이 무시된 개혁적 조치는 환영받기 어렵다고 생각하면서 단시간 내에 교원들의 정년을 3년간이나 단축시킨 사건이라든가 일부 선생님의 촌지교사 문제를 전체로 매도하여 언론에 폭로하는 현상 등 학부모

  • [학교상담] 의욕상실에 기인한 학습부진
  • 의욕상실에 기인한 학습부진-상담사례를 바탕으로목차Ⅰ서론Ⅱ학습부진의 정의Ⅲ원인 분석Ⅳ가정 차원의 중요성 및 해결책Ⅴ학급학교 차원에서의 해결책Ⅵ현 프로그램Ⅶ결론 및 구체적인 제언Ⅷ소감문Ⅸ참고문헌 및 부록*요약1. 연구주제 및 문제규명 : 의욕상실에 기인한 학습부진2. 의욕상실의 근본적 원인 분류1) 내담자의 내적 심리불안- 부모님의 올곧은 환경 아래에서 별 다른 일탈 없이 올바르게만 성장함- 사춘기 등을 겪는 동

  • 교육사회학 전체 요약본
  • 간과하거나, 반대로 교육을 사회적인 상황에 완전히 종속시키는 것으로 생각하여 교육의 자주성을 무시하면 안된다.교육학과 사회학⊙ 교육학 (학문적 성격 : 바람직한 인간의 형성을 연구하는 학문) 사회학과 교육학의 성격을 비교함에 있어서 무엇보다 중요한 논쟁점은 교육학이 어떤 인간을 형성시킬 것인가, 어떤 내용을 가르칠 것인가, 어떤 방법으로 교수할 것인가 등의 문제를 다루는 규범학으로 볼 것인가, 교육현상을 경험적으로 연구하여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