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플래툰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2.26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들어가며: <플래툰>은 반전 영화인가?
2. 반문화(counter-culture)의 등장
3. 올리버 스톤(Oliver Stone)
4. 성숙, 그 정반합(正反合)의 법칙
5. 나가면서
본문내용
1. 들어가며: <플래툰>은 반전 영화인가?

일전에 본인은 자유게시판을 통해 ‘모든 영화는 어떤 의미에선 반전 영화일 수 있다’라는 내용의 소감을 쓴 적이 있다. 다분히 수사(修辭)적인 발언이었지만, 의미했던 바는 ‘전쟁의 모습을 일정 수준의 리얼리티를 가지고 접근·묘사했다면 그 자체로 반전(反戰)의 메시지가 전달될 것이다’라는 다소 나이브한 생각이었다. 하지만, 토론을 통해서 ‘참상을 얼마나 리얼하게 보여주는가’는 영화의 메시지와 별 관계가 없음을 알 수 있게 되었으며, 경우에 따라선 영화가 전달하고자 하는 표면적 메시지와 실제 영화를 본 관객들이 받아들이는 메시지의 의미가 다를 수도 있다는 생각까지 하게 되었다.
이러한 생각의 연장선상에서 본인은 <플래툰>을 다시 얘기하고자 한다. 과연 <플래툰>은 반전 영화인가. 대답은 'Yes and No'이다. 어떤 면에서 'Yes'이고 어떤 면에서 ‘No'인가.
개인적인 생각으로 본 영화의 가장 특이점이라면 ‘보편성의 추구’라고 말할 것이다. 베트남전에 관한 영화이되, 베트남전을 말하고 있지 않다. 영화는 철저하게 전쟁 전후의 문맥적 상황을 제거한 채 신병 ‘크리스’의 시선에서 제 25보병대 내의 사건만 보여주고 있다. 이로써 영화는 ‘전쟁’이라는 보편적 상황에서 ‘크리스’라는 대리 자아를 통해 우리 내부를 관찰하는 식으로 진행된다. 이와 같은 보편성의 차원에서 영화는 인간성의 파괴와 폭력의 광기를 말하고 있으며, 이때 본인의 질문에 대한 답은 'Yes'이다.
하지만, 그 전쟁의 행위는 베트남이라는 특정 장소에서 일어났으며, 60~70년대를 관통하는 역사적 맥락을 가지고 있고, 80년대의 시각에서 사건을 읽어나가는 화자의 시각을 포함하고 있다. 이러한 특수성에 주목하여 영화에는 드러나지 않은 앞뒤 문맥을 고려한다면 답은 'No'일 수도 있다고 생각한다.
이에 본인은 영화의 시대적 배경과 화자로서의 올리버 스톤 감독에 대해 살펴보고, 영화의 갈등 구조를 이루고 있는 주요 인물이 갖는 의미를 분석함으로써 당 영화가 또다른 함의를 가지고 있는지, 있다면 무엇인지를 논의하고자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커뮤니케이션 패러다임의 변화와 그에 따른 대책 방안 논의 -NWICO와 커뮤니케이트권의 구체적 실현을 중심으로(영상 및 영화 분야)
  • 국제커뮤니케이션 패러다임의 변화와 그에 따른 대책 방안 논의: NWICO와 커뮤니케이트권의 구체적 실현을 중심으로영상 및 영화 분야+목차1. 서론: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2. 국제커뮤니케이션의 이론 적용1) 들어가며2) 영상 영화에 대한 구체적인 해석 방식3. 자료 수집 및 분석1) 블랙호크다운2) 태양의 눈물3) Inside undercover of North Korea4) 내 이름은 칸5) 굿바이, 레닌!6) 인사이더7) 살바도르4. 분석 결과5. 분석 결과 논의6. 결론 : 새로운 국

  • 취미와 예술 D형 (미녀는 괴로워) 교재 12장 [취미로서의 음악 감상]의 내용을 참조하시면서 영화나 문학 작품 속에 삽입된 음악 한 편을 감상하고 감상기를 써 주십시오
  • 영화의 전개상으로 가장 큰 영향을 주는 메인 OST를 꼽자면 바로 ‘별’이 될 것이다.강한나가 립싱크 가수의 목소리를 대신 해주던 시절에 불렀던 노래가 ‘별’이었다. 그럼 ‘별’이라는 노래의 가사를 한번 분석해 보도록 하자. 밤에 잠을 청하려고 하지만 자신과 이별을 한 사랑했던 사람의 생각이 자꾸 난다. 너무도 슬프지만 별들이 자신의 방을 비추어주는 것을 위로라고 생각한다. 여기서 별은 자신이 사랑하는 연인이 될 수 있으며, 이 별에 의

  • 영화속의 남북관계
  • 영화 문화의 지속적인 발전으로 우리나라 국민의 20%에 가까운 사람들이 2시간 가량의 영상물을 보게 되었고, 그 사실은 그 영상물이 대중에게 강력한 영향력을 미칠 수 있는 것을 의미한다. 우리 조는 지난 50년간의 반공영화부터 현재의 남북관계를 다룬 영화와 대중의 분단인식의 변화를 살펴보고, 이런 영화들이 가진 문제점을 분석하여 나아가할 방향을 모색하기로 했다. Ⅱ. 시대적 배경과 분단영화의 발전 1. 반공영화의 국가적 지원과 대중에의

  • [역사] 영화를 활용한 역사연구
  • 영화를 통한 역사연구는 현재까지도 역사연구의 범주 안에 안착하지 못하였다. 이것은 사진이 사료적 가치를 인정받은 것에 비해 지나칠 정도로 경시되었는데, 이러한 근본적은 원인에는 무엇보다도 영화가 지니고 있는 오락성에 기인할 것이다.일반적으로 영화라 불리는 영상매체는 몇몇 경우를 제외하고 대부분 극영화를 지칭하기 때문에, 과거의 사실을 분석하고 해석하는 역사학의 전통적 방법론에 있어서는 영화가 갖고 있는 허구성은 영화를

  • [미국문화] 미국의 영화 분석 -문화적
  • 서론-미국영화의 규모와 할리우드가 세계시장에서 주도권을 잡게 된 계기에 관한 내용 분석-20세기 영화는 미국의 세기였다. 특히 20세기 후반 50여년의 영화는 할리우드 독과점 체제의 지속이었다고 해도 과언은 아닐 것이다. 할리우드 영화가 세계 영화 시장에서 주도적인 역할을 유지할 수 있었던 요인은 전세계 어느 나라의 영화산업보다도 거대하고 체계적인 할리우드 산업체계에 그 특징이 있었다. 막강한 영화산업 구조와 미국 자본주의의 경쟁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