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학] 금산사를 통해 본 미륵신앙과 석가불신앙의 비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2.26 / 2019.12.24
- 1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3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금산사를 통해 본 미륵신앙과 석가불신앙의 비교에 대하여
상세하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좋은 결과 있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방문자 여러분의 학업에
무궁한 발전이 있으시고
모든일 만사형통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목차
-
1. 머리말
2. 미륵 신앙
1) 미륵불의 어원
2) 삼위일체론의 진실
3) 새 문명을 여시는 구원의 부처, 미륵
3. 한국 불교의 큰 별 진표(眞表) 율사(律師)
1) 출생(出生)
2) 출생지 (出生地)
3) 출가(出家)
4) 업적
5) 진표율사와 금산사
6) 미륵불을 창건하신 진표 율사의 설화
4. 미륵불 모셔 놓은 절
1) 금산사(金山寺)
(1) 금산사(金山寺) 창건
(2) 미륵전
(3) 금산사(金山寺)의 위치
(4) 보존상태 및 보존방안
(5)금산사(金山寺) 육각 다층 석탑
(6)금산사(金山寺) 당간 지주
(7) 금산사(金山寺) 노주
(8) 금산사(金山寺) 오층석탑
2) 속리산 법주사
3) 금강산 발연사(鉢淵寺)
5. 한국의 불교와 미륵 신앙
1) 한국의 불교
(1) 삼국시대의 불교
(2) 고려시대의 불교
(3) 조선시대의 불교
2) 한국의 미륵신앙
(1) 개설
(2) 미륵 신앙의 역사
① 삼국시대
② 통일 신라 시대
③고려 시대
④ 조선 시대
⑤ 근대
6. 석가불신앙과 미륵불 신앙과의 차이점
1) 수도 방식의 차이
2) 귀족신앙과 서민신앙
3) 세계적인 신앙과 한국적인 신앙
4) 사바세계 가르침과 용화세계 가르침
5)생로병사와 불로불사의 차이
6) 대웅전과 용화전
7. 금산사 답사 소감
- 본문내용
-
1. 머리말
나는 이번에 사학과 답사 대신에 우리나라 문화재에 대한 뜻이 맞는 친구들과 전라북도 답사를 다녀왔다. 답사 날짜는 중간고사가 끝날 때쯤인 11월 3일로 정했다. 전라도는 의외로 가볼 기회가 거의 없었기에 여러모로 의미가 깊었고 친구들 또한 그러했다. 전라도로 가는 길은 그리 막히지 않았으나 한 가지 걱정은 날씨가 흐릿했고 비가 온다는 소식이 있어서 혹시나 답사에 차질이 있을까 염려되었다. 답사 코스는 모악산 김산사 그리고 오는 길에 시간이 있으면 개태사도 들려보기로 정하였다. 한 곳이라도 제대로 보고 오자는 마음에 또 길이 초행이라 무리하지 않고 시간을 여유 있게 잡았다. 모악산 아래 웅장한 위용을 드러내고 있는 금산사는 미륵 신앙과도 관련이 많아서 내 흥미를 더욱 자극했었다. 미륵 신앙에 대해 수업에서도 배웠고 그 실체를 직접 본다는 사실에 대해 너무 기대되었다. 이 장에서는 금산사를 중심으로 한 진표율사와 미륵신앙의 전반적인 내용에 대해 내가 아는 바를 서술하겠다.
2. 미륵 신앙
1) 미륵불의 어원
미트라 = 메시아 = 미륵. 미륵(彌勒)의 어원은 범어로‘마이트레야’(Maitreya, 자비로운 어머니)이며, 마이트레야는 미트라(Mitra)에서 유래되었다. 미트라는 인도, 페르시아 등지에서 섬기던 고대의 태양신이다. 또 기독교의 메시아(Messiah)도 미트라에서 유래되었다. 즉 불교에서 인류를 구원하실 분으로 수 천 년 동안 고대해왔던‘미륵부처님’과 기독교에서 수천년 동안 외쳐왔던 구원의‘메시아’는 모두 우주의 통치자 하느님을 가리키는 같은 의미의 단어인 것이다.
2) 삼위일체론의 진실
2세기 중엽, 당시 페르시아의 태양신 미트라 신앙이 쇠퇴하고 기독교가 로마의 상류층까지 전파되면서 콘스탄티누스 황제에 의해 313년에는 국교로 인정된다. 그러나 당시까지만 해도 삼위일체론은 확고하게 정립된 교리가 아니었다. 그러다가 삼위일체의 인정 여부를 놓고, 예수는 하나님이 아니라고 주장하는 아리우스(258-336)파와 예수가 곧 하나님이라고 주장하는 아타나시우스(297-373)파가 대립하게 된다. 이에 콘스탄티누스 황제는 예수가 하나님이 아니라고 하면 교회의 권위가 파괴되어 결국 로마제국까지 흔들릴 것이라 판단하여 아타나시우스의 주장을 지지하게 되었다. 그리하여 325년 니케아 종교회의에서‘예수성자가 하나님 아버지다’라고 공인되면서 이후로 지금까지 기독교인들은 예수가 곧 하나님 아버지라고 믿게 되었다. 말하자면 인간의 지배 논리에 의해 예수님이 순식간에 하나님 아버지가 되어버린 것이다.
- 참고문헌
-
[직접 서술] 웹써핑하면서 모은 자료를 보고 축약하고 제 의견을 넣었습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체육학습지도안] 배구수업지도안-이론
- SELSI-영유아언어발달검사 지침서
- 박완서의 자전거 도둑을 통해 배우는 양심 - 이야기를 통한 덕목교육
- 왕정복고시대와 18세기 ( 1660- 1798), 신고전주의 대표적 시인들
- 아동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인 유전과 환경에 대해 설명하고 자신은 유전과 환경 중 더 아동발달에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하는지 서술 및 이유
- 코메니우스의 교육사상
- 칸트와 공리주의 사상에서 조망한 안락사 문제(문제의 소재, 사례, 교과서 분석)
- 칸트의 의무론적 윤리 - 의무론적 윤리 선의지, 의무, 정언명법, 문제점, 수업 지도안, 사례 및 분석
- 영유아 언어발달 검사지 SELSI
- The Age of Innocence(순수의 시대)간단 줄거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