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교육의 평등과 불평등관f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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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의 평등과 불평등관에 대하여
상세하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좋은 결과 있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방문자 여러분의 학업에
무궁한 발전이 있으시고
모든일 만사형통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목차
-
1부. 교육의 불평등 기여론
1. 보울스와 진티스(Bowles and Gintis)의 이론
2. 카노이(Carnoy)의 분석
3. 라이트와 페론(Wright and Perrone)의 연구
3) 연구의 결과
2부. 교육의 허용적 평등
1. 허용적 평등관의 개념
2. 능력주의에 근거한 교육기회배분
3. 허용적 평등을 위한 법적 규정
3부. 가정의 경제적 배경과 교육기회균등의 관계
4. 교육의 보장적 평등
1. 보장적 평등의 등장
2. 교육기회 제약의 측면 정책
1) 경제적 제약의 극복
2) 지리적․사회적 제약의 극복
3. 법률적 규정
1) 헌법
2) 교육기본법
4. 초․중등 교육법
5부. 교육의 과정적 평등
1. 교육의 과정적 평등 개념
2. 교육조건 평등관에 반론- 콜맨보고서
3. 한국의 고교평준화정책
6부. 교육평등관의 변천과정과 사회평등실현의 관점
7부. 교육의 결과적 평등
1. 결과적 평등 개념의 등장 배경
1) 콜맨보고서
2) 문화실조론
2 결과적 평등의 개념
3. 보상적 평등주의
4. 교육결과의 평등을 위한 보상적 평등정책
8부. 교육평등론에 대한 갈등론의 입장
1. 기본입장
2. 교육평등의 방안
9부. 교육기회의 분배와 결정요인
1. 교육기회분배 점유수준의 지표
2. 교육기회 분배의 결정요인
3. 본인의 요인
4. 교육제도 요인
10부. 교육의 기회균등원리의 개념과 수월성과의 관계
11부. 학업성취 격차에 대한 교육사회학 이론의 입장
1. 기능이론
1) 초기(지능결핍론)
2) 후기(문화실조론)
3) 기능이론의 이론적 배경
2. 문화적 재생산이론
3. 문화적 다원론
1) 문화적 다원론에서 본 학업성취요인
2) 경험적 변수
3) 언어적 변수
4. 번스타인의 입장
12부. 학업성취격차의 원인논쟁 - 문화실조론과 문화다원론
1. 문화실조론
1) 환경론의 입장
2) 교육내용은 객관적 지식
3) 서구중심적 세계관
4) 학업결손의 원인
5) 학습결손에 대한 대책
6) 문화실조론자들의 기여
7) 문화실조론의 한계
2. 문화다원론
13부. 학업성취 격차의 요인
1. 학교 내적 요인
1) 학교의 교육조건
2) 학업성적에 대한 교사의 기대효과
3) 학급의 규모
4) 학생문화
5) 학교풍토
2. 학업성취의 학교 외적 요인
1) 지능
2) 사회경제적 배경
3) 학교의 외적 환경
- 본문내용
-
교육의 평등과 불평등관
1부. 교육의 불평등 기여론
1. 보울스와 진티스(Bowles and Gintis)의 이론
보울스와 진티스는 미국의 자본주의 산업화과정에서 자본의 요구에 구조적으로 상응하는 가운데 굴절, 왜곡되는 미국의 공교육을 비판하고 있다. 그들은 미국의 학교교육은 오히려 자본주의 생산양식에 적합한 태도와 가치관을 가르치고 기존의 불평등한 계층구조를 정당화하고 지속시킨다고 비판한다. 즉 학교는 경제구조를 재생산한다는 것이다. 그들에 의하면 학교는 억압적 자본주의 사회의 유지에 필요한 가치관과 성격적 특성을 학생에게 주입시킨다. 결국 한 집단은 순종적이고 능률적인 노동자로 가르치고 다른 집단은 독립적이고 진취적인 지도자로 기른다는 것이다. 이렇듯 뚜렷이 다른 종류의 교육에 접근할 기회도 불평등하게 분배되므로 학교는 결과적으로 계층불평등을 존속시키는 기능을 수행한다고 지적한다. 그들은 능력주의 교육관을 허구라고 단호히 배격한다. 결국 학교교육은 사회의 불평등 구조, 즉 자본주의 경제구조를 재생산하고 정당화화고 있다는 것이다. 그들은 학교가 경제구조를 재생산할 수 있는 것은 학교교육과 경제적 생산체제가 서로 상응하기 때문이라고 설명하므로 이를 상응이론이라고 한다. 그런 의미에서 학교의 공식적 교육과정보다 잠재적 교육과정이 근본적으로 더 중요한 기능을 수행하고 있는 것이다. 학교의 사회적 관계와 생산작업장에서의 사회적 관계간의 상응은 다음의 네 가지 일치성에 의해 이루어진다. 첫째, 노동자가 작업 내용을 스스로 결정할 수 없듯이 학생들도 교육과정에 대해 결정권이 없다. 둘째, 교육은 노동과 마찬가지로 목적이 아니라 수단이다.(임금을 얻기 위한 노동과 졸업장을 얻기 위한 교육) 셋째, 생산 현장이 분업을 시키듯이 학교도 계열을 구분하고 지식을 잘게 나눈다. 넷째, 생산 현장에 직급별 단계가 있듯이 학교도 학년에 따라 여러 단계로 나뉜다. 보울스와 진티스는 자본주의가 계속되는 한 학교는 자본주의적 생산양식을 벗어날 수 없다고 한다. 보울스와 진티스는 경제구조재생산론자로서, 재생산의 과정을 상응이론으로 주장한 셈인데, 그들은 상응의 원리를 너무나 단순히 그리고 기계적으로 비판한 점에 대해 최근 스스로 비판하고 있다.
1) 경제적 재생산론을 내세우는 보울스와 진티스는 교육이 기존의 불평등한 사회계층 구조에 어떤 변화를 가져오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재생산하며, 이를 더욱 심화시킨다고 본다.
2) 상급교육은 상층의 자녀에게 주어지고 그들이 다시 상류계층을 차지하므로 교육은 사회불평등을 재생산한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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