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 [경영학] 기업이미지가 소비자에게 미치는 영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2.23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제1장 서 론

제1절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제2장. 환경 변화에 따른 기업이미지

제1절 기업 이미지의 개념
1.기업이미지의 정의
2.기업이미지의 역할과 중요성
3.기업이미지의 형성과정
제2절 기업 환경 및 경영환경의 변화
1. 생활 양식 및 의식의 변화
2. 경영 환경의 변화


제3장 기업이미지 광고와 영향

제1절 기업 PR에 관한 개념
1.PR의 정의와 의미
2.기업 PR의 본질과 의미
제2절 기업광고와 제품광고의 관련성
1. 기업광고와 제품광고
2. 기업광고와 제품광고의 관련성
제3절 기업이미지 광고의 성공사례
1.삼성전자
2.포스코
3.KT&G
제4절 기업이미지가 소비자에게 미치는 영향

제4장 결 론

제1절 요약 및 시사점

[참고 문헌]
본문내용
제1절 문제제기 및 연구 목적

현대사회는 전자․통신․정보 산업 등이 지배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그런 경향은 지속될 전망이다. 또한, 인터넷으로 인한 고도의 정보화 시대를 맞이한 기업의 전략과 경영방식도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이제 기업에게 있어 생존전략은 정보화시대․첨단 기술의 시대에 뒤떨어지지 않기 위한 것으로 변해가고 있으며, 더욱이 소비자들마저도 기업의 구태의연한 기업의 행보에 달갑지 않은 반응을 보이고 있는 실정이다. 과거의 대량생산과 그에 따른 소비자들의 대량소비는 이제 지난 일이 되어 버린지 오래다. 더 이상 소비자들은 기업의 무차별적이고 일방적인 광고에 더 이상 눈과 귀를 기울이지 않고 있다.
또한 오늘날 소득 증대와 시장 개방화에 따라 소비자들의 욕구가 다양화, 개성화되고 생산기술력의 향상으로 제품이 평준화, 균일화가 되어 제품 그 자체 외에도 여러 측면에서 크게 차별화 되지 않은, 제품 평준화 시대에 와 있다고 볼 수 있다. 제품의 품질, 가격에 따른 차별화가 어렵게 됨에 따라 제품이나 서비스 자체보다 브랜드나 기업의 이미지가 구매를 결정하게 되는 주된 요인이 되었다. 고가의 제품 즉, 냉장고나 TV를 예로들면 Dios, Xcanvas, 하우젠, PAVV 등은 어느 기업의 제품이어서가 아닌 각자의 브랜드만으로도 충분히 자리를 잡고 있다. 제품뿐만 아니라 기업도 기업자체를 하나의 브랜드로 앞세워 기업의 제품의 홍보가 아닌 기업자체의 이미지를 높이기 위한 광고가 많이 나오고 있다.
참고문헌
김성진, “기업이미지가 휴대폰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실증적 연구”,명지대학교 무 역경영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2

김용구,“기업이미지가 구매행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실증적연구”,인하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97
이진희,“기업광고가 기업이미지 형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동덕여자대학교 경영대학원, 박사학위 논문,1999
윤상철,“정보의 원천으로 기업이미지가 광고의 태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1993
장영렬, 『광고전략의 기본』,사민서각,199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과학 직업의 의의와 구조 변화
  • 소비자에게 조언을 하고, 고충을 해결하는 역할을 수행한다.소비생활컨설턴트는 소비생활에 관한 어드바이스를 해야 하기 때문에 소비자를 위한 경제학, 소비자 관련 법규, 소비자 행정, 기업경영, 소비자관련 조사통계, 의식주생활, 상품서비스 생활경제, 가정경제에 관한 풍부한 지식을 소유해야 한다.▶ 교육 훈련 및 자격소비생활컨설턴트로 일하기 위해서는 대학 이상의 학력이 필요하다. 소비자경제학, 심리학, 경제학, 경영학, 법학 등의 전공

  • 콜센터 고객만족 수준진단법 및 사례조사
  • 경영학 전공논문지도 교수: 유민철 교수님논문작성자: 문 주 희(019-447-2991)1. 철도청 콜센터 서비스 만족도에 관한 질문입니다. 각 문항에서 평소 느끼신대로 ∨표해 주십시오.설 문 내 용전혀아니다아니다그저그렇다그렇다매우그렇다1. 귀하께서는 철도청 콜센터 업무에 대해서 잘 알고 있다 고 생각하십니까?2. 철도청 콜센터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의 종류에 대해서 많 이 알고 있다고 생각하십니까?3. 귀하께서 잘 알지 못하는 철도청관

  • [소바자행동] 개별 소비자의 생활 배경에 따라 소비자와 상표 간의 관계가 어떻게 이루어 지고 있는가
  • 이미지와 직접적인 표현하지는 못하지만 공적자아가 더 강한 그녀에게 사회적으로 자신의 이미지를 격상시킨다는 점에 만족하고 있다. 이는 삼성전자의 경우에 가장 강하게 나타나며 헤라의 경우에도 영향을 미친다. 세 의류브랜드 이후 대학생이 된 이후에 필요에 의해 선택하게 된 브랜드로서 nostalgic attachment은 낮다. 화장품군에서 우선, 헤라는 기능적인 면에서 매우 만족하여 적극적인 전파자의 역할을 하고 있는 것을 볼 때 passion/love과 partner quali

  • [조직구조론] 실제 기업사례의 조직구조와 문제점
  • 기업으로서 경쟁성과 시장성을 확보하고 기업존속력 을 증가시키며 안전성있는 이윤창출 추구유한킴벌리 협력업체상생협력실-협력회사 전담부서 경영성과 향상, 경쟁력 강화, 보건안전, 작업환경 개선, 교육 지원 등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상생을 추구상류협력회사-제품생산에 영향을 미치는 공급 업체들하류협력회사자체평가도구(Supplier ssessment Tool, SAT)를 활용해서 품질, 안전과 보건, 손실예방, 환경, 하우스키핑(Housekeeping) 등과 윤리, 법규준수,

  • [마케팅조사론] 커피 전문점에 대한 SERVQUAL scale 개발과 이용자 만족도 요인 차이
  • 소비자들의 방문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무엇인가?연구모형과 설정연구모형1. 브랜드(국산/외산)2. 커피 이용 횟수3. 성별4. 이용방법(방문/take out)가설설정1. 신뢰감이 높을수록 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2. 커피의 특성이 좋을수록 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3. 물리적 환경이 좋을수록 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4. 편리성이 높을수록 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5. 브랜드 이미지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