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연령 발달을 위한 미술지도 프로그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2.23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위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학업에 나날이 발전 있으시고
잘 참고하시어 좋은 결과 있기를 기원합니다.
목차

1. 연령별로 본 발달 단계에 따른 미술지도
1) 단계(0-2세)-난화기
2) 2단계(2-5세)
3) 3단계(7-9세)-도식기
(1)사물과 같은 형태로 반복 개념화, 도식화 표현
(2)그룹안에서 개인적 능력을 활용
(3)사실적 그림 그리고 공간력(크기,위치 등 비례와 조화)
4) 4단계(11-13세)-의사실기
(1) 전체부터 부분 그리는 시각형(사실적)과 세부부터 그리는 비시각형
(2) 수정과 제안이 필요

2. 미국 연령별 성장 및 미술지도의 특성
(1) 유치원
(2) 1학년
(3) 2학년
(4) 3학년
(5) 4-6학년

3. 정신 지체아와 정서 장애아동의 미술교육
1) 정신 지체아동의 미술( IQ 50-75 교육가능급 아동)
(4) 체계적이고 연속적으로 간단한 것부터 복잡한 순으로 잡아서 한다.
(5) 제일 먼저 아동의 수준을 정확히 알아야 한다
(6) 프로그램을 아동에게 적용하기 전에 먼저 해보아야 한다.
2) 정서 장애아동의 미술
3) 인지 발달을 위한 학습프로그램
(1) 미술과 산수
(2) 미술과 과학
(3) 미술과 사회


본문내용
유아기는 일생동안 몸이 가장 빨리 크고 변할 뿐만 아니라 뇌 세포 분열이 가장 활발한 시기라고 할 것이다. 영국의 도빙 박사의 논문의 의하면 생후 2년이면 어른의 뇌 무게의 70%정도로, 3세에는 79%정도로 늘어나며, 10세 경 거의 성인의 상태에 가깝게 늘어난다고 밝혔다. 그러므로 뇌 세포 분열이 가장 활발한 유아기 때 지적 자극이나 영향을 준다는 것은 무엇보다도 중요할 것이다. 특히, 미술 교육은 인간과 교육, 사회에 자아 표현의 방법을 제공하고 세상을 보는 눈(시지각)을 길러주며 좌우 뇌의 균형을 제공하고 개성과 창의성, 아름다움과 즐거움 등을 자극하고 부여하기 때문에 이 시기의 미술활동은 유아들에게 중요한 도움이 된다. 그러나 현재 미술교육은 기법 중심으로 진행하는 것이 대부분이다. 여기서 우리는 생각 없고, 형식적이며, 틀에 박힌 기존의 미술교육을 탈피하고, 어린이들이 마음껏 상상하여 창의적으로 표현하게 할 수 있도록 바람직한 유아미술 교육과 효율적인 유아미술 교육에 대해 알아보기로 한다. 하지만 미술교과는 명확한 해답을 갖고 있는 주요 교과와는 다르게 미술표현 부분에서는 교사가 정확한 답을 알지 못하며, 정확한 답이 있을 수 없다 그렇기 때문에 각 발달단계를 고려하여 어린이가 개별적인 방법으로 스스로 생각하고 느끼고 지각하도록 격려하는데 중점을 두어야 한다. 이때 교사의 역할 또한 정해져 있는 것이 아니라 지금부터 논의될 내용을 바탕으로 자아발견을 하도록 도와주고 좋은 표현을 할 수 있게 격려해주면 되는 것이다. 인지 능력은 정서적 억압을 받았을 때 급격히 저해되기도 하며 방해를 받는다. 그러나 재미있고 창의적인 미술활동은 어린이의 잠재된 욕구와 내적인 가능성을 일깨울 수 있다. 인지과정이란 '사물을 지각하고 그 차이를 분별해서 일반화하는 것'이라고 한다. 지적인 성장은 자신과 환경에 대한 인식이 발달하면서 이루어지는데, 그림에서 표현되고 있는 세부묘사를 살펴보면 그 어린이의 지적수준을 알 수 있기도 하다. 이러한 인지능력은 정서적 억압을 받았을 때 급격히 저하되기도 하며 방해를 받는다. 그러나, 재미있고 창의적인 미술활동은 어린이의 잠재된 욕구와 내적인 가능성을 일깨울 수 있다. 훌륭한 미술교사나 학부모는 어린이의 발달단계에 맞게 건강한 신체와 정서 또한 지적 성장의 균형을 이루도록 돕고 지지자가 되어주는 것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연령별 미술지도 방법같은 건 하나도 안나와있고 교과서 복붙같은 느낌을 지울 수가 없네요. 돈이 너무 아까워요 ㅠㅠ
  • 16212***
    (2019.05.15 14:12:51)
회원 추천자료
  • [유아 과학교육]유아 과학교육의 목표,중요성,환경조성, 유아 과학교육의 교수학습원리,부모역할, 유아 과학교육의 사례,개선방안,고정관념
  • - 금계초등학교병설유치원(2002), 과학활동을 통한 유아의 탐구능력 신장- 김은정(2002), 탐구적 과학교수-학습법이 소리에 대한 유아의 개념 형성 및 탐구능력에 미치는 영향, 덕성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청구논문- 교육부(1995), 문학적 접근에 의한 유아과학교육, 서울 : 교육부- 교육인적자원부(2003), 놀이를 통한 유아 과학교육 활동자료, 서울멀티넷- 박정민유연화(1999), 유아과학교육, 서울 : 창지사- 조성자, 몬테소리 과학적 교육학, 신정

  • 특수교육학개론3 통합교육하는 유아교육기관에서 유아놀이중심 자폐아 점토놀이 장애아지원 필요한 놀이상황대한 교사이해및통합교육위한 지원방향기술하시오0
  • 발달과 협력과 배려심이 생길 것으로 보인다. 이는 결국 민수에게 긍정적인 효과로 이어져 자폐성향 치료에 큰 보탬이 되리라 확신한다.-공용,2016, 특수아교육, 자폐범주성장애 개념원인 특성판별 및 평가방법 교육방안-유은영, 조윤경(2020). 특수교육학개론. 서울: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심현기 (2011) : 자폐성 장애아동의 형제자매-강위영, 권명옥(2003) : 자폐성아동의 이해-송준만, 유효순(2013). 특수아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

  • 사회과학 통합어린이집 비교 분석 총신대 부속유치원 목련 어린이집
  • 지도록 한다.-작성한 개별교육계획은 교사 뿐 아니라 가족, 유아에게 영향을 미치는 주변사람들이 계획을 잘 알고 활용할 수 있도록 공유한다.(기대효과):각 장애유아의 발달에 적절한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시행할 수 있다. 개별화교육을 통해 장애유아는 일반적인 교육환경과 프로그램에 보다 원활하게 참여할 수 있다.◈평가회의(1,2,3 차 회의)-수립된 IEP와 여러 수집된 자료들을 통해 장애유아의 효과적인 교육 및 지원계획을 세우기 위해 실시한

  • 나비 프로젝트 학교부적응 청소년 방학 중 캠프 프로그램
  • 프로그램들이 방과후학교나 각종 기관들을 통해 많이 제공되고 있다. 그 중 2008년 이화여대가 창원의 한 초등학교를 대상으로 운영한 학교부적응 학생을 위한 예술치료 프로그램의 효과를 살펴보면 예술 프로그램을 통한 학교부적응 문제의 해결이 매우 긍정적임을 알 수 있다. 심리 검사와 학부모 동의를 통하여 선정된 학교부적응 학생들이 자신의 흥미와 관심에 따라 음악과 미술 중 한 분야를 선택하여 프로그램을 진행하였는데, 참가 학생의 80% 이

  • 교육 와 사회 영어 조기교육
  • 위한 컴퓨터, 기자재등과 강좌를 지원하고 있으나 일부에 지나지 않으므로 모든 분교에 이러한 혜택이 돌아가도록 정부에서 지원하도록 한다. 3). 민간 영어 학원과 연계교육부의 예산은 한정적이므로 영어 교육 격차 해소에 무한정 많은 돈을 쓸 수는 없는 노릇이다. 이러한 점을 극복하기 위해 민간 영어학원과 제휴를 맺어서 아이들에게 좋은 교육을 가르치는 방법이 있다. 영어 학원 시장의 규모는 2.6조원으로 거대한 시장이며 전국 곳곳에 유명 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