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과] 수학교육에서의 컴퓨터 활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2.21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위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학업에 나날이 발전 있으시고
잘 참고하시어 좋은 결과 있기를 기원합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수학교육에서 컴퓨터가 왜 사용되어야 하는가?
2. 수학교육과정에서 개혁과 변화

3. 수학교육에서 이용되는 컴퓨터의 기능
1) 그래픽과 애니메이션
첫째, 중요한 정보의 표현기능을 한다.
둘째, 유추에 의한 설명과 기억보조로서의 기능을 한다.
셋째, 암시로서의 기능을 한다.
2) 시뮬레이션
3) 계산속도와 능력
4) 오류수정

4. 수학 교실에서 컴퓨터 활용을 통한 새로운 패러다임 개척
1) 학생이 경험하는 일
가) 설명적인 교수와 발견학습
나) 구체적, 준 구체적, 그리고 추상적 학습활동
다) 구두, 시각, 쓰기, 훈련 작업
2) 교사가 하는 일

5. 교사의 능력 향상을 위한 발달과 지원
1) 조사의 배경
(1) 예비교사 교육
(2) 교사 연수교육
3) 컴퓨터 사용에서 전문성을 개발하기 위한 방법으로는:

6. 교육적 지원
1) 행정적 지원
2) 전문적 지원


Ⅲ. 결 론




본문내용
Ⅰ. 서 론

첨단 과학 기술이 고도로 발달하면서 현대 사회는 이미 정보화 시대로 들어섰다. 새로 발견된 지식을 채 습득하기도 전에 그것보다 더 새로운 지식이 발견되는 현대 사회에 있어서 지식의 절대성은 예전에 비해 비중이 줄었다고 보아도 무리가 아닐 것이다. 시대가 빠르게 변화하면서 이제는 새로 발견되는 지식을 적용하는 방법과 원리에 대한 이해, 창의적 조작 능력이 중요시되고 있다. 이러한 급속한 발전의 원동력을 살펴보면, 그 중에는 컴퓨터의 정보 처리 기능을 빼놓을 수 없을 것이다. 어느 시대에서든지, 교육은 그 시대의 흐름과 밀접한 관련이 있고, 수학교육 역시 그러한 사회적 요구를 반영하여야 할 것이다. 따라서 이제 수학교육은 단순한 계산 능력을 요구하는 것이 아니라, 정보처리 기능과 관계된 수학적 능력을 기르는 데에도 힘써야 한다. 그러나 우리나라 수학교육의 실정을 살펴보면, 과학 기술의 중요성을 강조한 나머지 계산기보다는 컴퓨터의 활용에 더 많은 연구와 투자를 하고 있는 실정이다. 물론 컴퓨터는 고유한 특성이 있기 때문에 수업 현장에서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우리나라의 상황에 비추어 볼 때, 손쉽게 활용 가능한 것이 계산기인데 그 이유는 기초 지식이나 특별한 기능이 없더라도 누구나 빠르고 쉽게 다룰 수 있고 또한 경제적으로 부담이 적어 손쉽게 구하여 사용할 수 있는 것이 장점이라고 하겠다. 수학교육에서의 계산기의 사용에 보다 직접적인 언급은 NCTM(1980)의 「학교 수학을 위한 권고 사항」에서 다루어 졌으며, 이후 역시 NCTM(1989)의「학교 수학 교육과정과 평가의 새로운 방향」에서도 ‘계산기는 어린이들에게 수 개념 및 패턴의 탐구와 개념 발달을 도우며, 계산에 따르는 시간을 절약하여 문제 해결 과정에 초점을 둘 수 있게 하는 등 수학 학습의 질적 향상을 위해서 계산기가 활용되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또 수학과의 목표 중 하나가 수학적 지식과 기능을 사용하여 생활 주변에서 일어나는 문제들을 수학적으로 관찰, 분석, 조직, 사고하여 해결하는 것이다. 그러나 학생들이 실제 생활에서 경험하는 수는 대부분이 복잡하고 큰 수에 해당하므로 계산기의 사용이 요구된다. 본 연구에서는 현재 수학교육에서 컴퓨터의 중요성이 활발히 논의되고는 있으나 정작 수업 현장에서는 자료 부족, 전문성 부족으로 인해 그 실용화가 묘연한 바, 학교수학에서 컴퓨터 활용의 구체적 접근을 묘사하고, 현장교사를 포함한 예비교사의 컴퓨터 활용 능력을 키우기 위해 사범대학을 비롯한 교육기관에서 나아가야 할 방향을 모색하며, 구체적인 실천 안을 제시하여 보다 교실 현장이 변화에 잘 대응 할 수 있도록 돕고자 한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1. 권오남, 박경미(1997). 그래픽계산기를 활용한 수학교육. 청람수학교육제6집. 한국교원대학교 수학교육연구소
2. 남승인(1998). 초등학교 수학교육에 있어서 계산기 활용의 실제. 한국 초등 수학교육연구회 제22집.
3. 안병곤(1997). 문제해결력의 신장을 위한 계산기의 활용 방안. 과학교육연구22집, 광주교육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4. 안병곤(1998). 교과서에서의 계산기 활용방안.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제2호,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
5. 안병곤(2000). 계산기를 활용한 초등학교 수학과 교수-학습 모형 개발.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제4호,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
6. 강완 외(1999). 초등수학교육론. 서울. 동명사. pp.122-130.
7. 수학교육과 컴퓨터,신동선․류희찬,2002,경문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공업계 고등학교][공고]공업계 고등학교(공고) 목표,기능지도,체험활동, 공업계 고등학교(공고) 교사직무능력,문제점,개선방안
  • 수학적 사고와 논리로 상당부분 극복할 수 있다는 것이다. 순수하게 이론적인 측면에서 발전된 수학적 방법이 공학에서 아주 유용하게 활용되고 있는 부분은 주로 미분방정식, 주기적인 해를 갖는 선형대수학과 벡터해석, Fourier 해석과 편미분방정식행렬의 이론, 수치해석법, 확률과 통계 등각사상, 복소해석 등이다.2) 컴퓨터 능력공업교사가 컴퓨터를 교육에 활용 가능한 영역은 학습보조 매체로서의 컴퓨터, 교과목으로서의 컴퓨터, 컴퓨터 보조수

  • 경영정보학 학업계획서 예문
  • 활용할 수 있는 수업이 많다고 하니 실제 정보관리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기술을 익혀서 체험을 통한 지식 습득에 주력하겠습니다. 구체적인 계획으로는 2학년 때, 어학 실력을 키우기 위해 어학연수를 떠나 세계의 대학생들과 함께 영어를 배우고 돌아올 것입니다. 3학년 때는 부전공으로 심리학을 선택하여 소비자의 심리를 통찰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울 것이며 4학년 때는 사설 교육기관에서 CRM 전문가가 되기 위한 교육과 훈련을 받을 것입니다.3. 졸

  • 어린이 다니엘 학습법을 읽고
  • 교육학자나 전문적으로 학습법을 연구하는 전문가는 아니다. 단지 자신의 학창 시절 자신의 공부 경험과 스카이 스쿨(자기 집을 비워 가정 형편이 어렵거나 중하위권 성적으로 괴로워하는 아이들을 모아 공부를 가르치는 공부방)을 운영하면서 터득한 노하우를 정리한 책이다. 그러나 꾸준히 이야기 하고 있는 것은 구체적인 공부 스킬 보다는 공부의 목적과 동기이다. 특히 초등학생들은 공부 자체에 대한 즐거움이나 성취감 또는 꿈의 실현을 위한 뚜

  • 고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제7차교육과정,단계형수준별교육과정, 고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내용체계,선택과목, 고등학교 수학과 교수학습방법,평가
  • 수학과(수학교육)의 내용체계1. 10-가 단계 내용체계2. 10-나 단계 내용 체계Ⅴ. 고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의 선택과목1. 일반선택과목(실용수학)1) 필요성2) 성격3) 내용4) 선수과목5) 후수과목6) 진로관계2. 심화선택과목1) 수학Ⅰ2) 수학Ⅱ3) 미분과 적분4) 확률과 통계5) 이산수학Ⅵ. 고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의 교수학습방법Ⅶ. 고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의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1. Mathview를 활용한 수업2. Derive(TI-92)를 이용한 탐구 수

  •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필요성, 기반조성,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 국어과교육,수학과교육,과학과교육,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방향
  • 교육Ⅶ.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과 수학과교육1. 인터넷을 통한 수학적 의사소통2. 기하 학습 프로그램을 통한 탐구 중심 수업Ⅷ.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과 과학과교육Ⅸ. 향후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의 방향Ⅹ. 결론참고문헌Ⅰ. 서론21세기 지식정보사회에 학생의 정보 소양 교육과 평생학습 사회 실현을 위한 정보 활용 소양의 증진이 매우 중요한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교육인적 자원부에서는 세계에서 컴퓨터를 가장 잘 쓰는 국민 양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