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문학] 초등영어교육론 요약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2.21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위 자료 요약 정리
잘 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무궁한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목차
1. 초등영어 교육의 실시에 대한 찬반론자, 반대론자들의 의견
2. ‘제 2언어 환경-ESL’과 ‘외국어 환경EFL’ 의 차이
3. Halliwell에 아동의 특성
✔의미 파악 능력
✔창의적 언어 사용 능력
✓간접 학습 능력 :
실제적인 과제 부여
4. 초등학생의 영어 교육시 유의점

5. 초등학교 영어 교육을 담임이 맡아야 한다는 근거
6. 교과 담임제와 교과 전담제
7. 초등영어 담당 교사의 요건
8. 구어 구사 능력의 평가 방법은?
✔면담평가(interview test)
✔어학실 평가(lab test)
✔과제 수행형 평가(task-based test)
9. 다음 문장에서 알 수 있는 언어의 성질은?

10. 문화동화(Acculturation)란?
11. 발음, 어휘, 문법, 담화구조, 언어기능, 언어변이
1)목표 1)문법교육 방법 2)문형연습의 제한적 사용
12. 영어 교육과정 내용을 조직하는 방법과 그 특징, 장단점
✔문법-구조 중심 조직방법 : 결과중심 조직방법
✔상황 중심 조직방법
✔의미, 기능 중심 조직방법
✔화제 중심 조직 방법
✔과제 중심 조직 방법
13. Washback effect란?

14. 분리평가(discrete-point testing)과 통합평가(integrative testing)
15. 초등학교 영어 평가의 유의점
16. 영어의 각 기능별 평가 영역의 예
17. 한국 영어교육의 역사 개관
1) 조선말기
2) 일제시대
3) 해방 후기
4) 혁명 후기
5) 교육 개혁기

18. 초등 학교 영어 교육의 방법과 운영

1) 초등 학교 영어 교육의 방법
2) 초등 학교 영어 시간의 운영

본문내용
21세기의 모든 교실은 디지털 첨단기자재와 초고속 통신망이 완전 구축되어 영어교육이 새로운 방향, 즉 영어교수론(English teaching), 교사연수(Teaching training), 영어평가(English language)의 세 분야에서 보다 활발하게 큰 영향을 미친다고 보았다. 사실 현재의 교실상황에서는 멀티미디어 도구가 구축되어 사용되고 있지만 많은 언어학자들이 제시한 컴퓨터 언어습득이론은 크게영향을 주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또한 컴퓨터를 통한 사이버강의가 앞으로 교육분야에 큰 영향을 미친다고 했는 데 사이버교육에서의 지식이라는 것은 대부분 철저하게 살아가는데 자신의 시장가치를 높일 수 있는 지극히 협소한 실용적인 지식이다. 단정짓긴 어렵지만 가르치는 이도 배우는 이도 얼마나 효율적으로 시장가치가 있는 지식을 전달하고 받느냐에만 관심이 있다. 컴퓨터에서 강의하는 강사와 집에서 공부하는 학생간의 감정적, 심정적 거리는 그지없이 멀고 차갑기만 하게 느껴 질 수도 있고 교육이란 본질에 크게 어긋나는 결과를 초래할 수 도 있다. 교육이란 무엇인가? 단지 지식만을 배우는 것은 아닐 것이다. 페스탈로찌는 知․情․技가 조화롭게 도야된 인간을 양성하는 것이 교육이라고 했다. 로크 또한 知․德․體가 조화롭게 갖춰진 인간의 양성이 교육이라면서 '건전한 신체에 건전한 정신이 깃든다'라는 말을 했다. 지식은 교육의 한 부분이지 전체가 아니라는 말이다. 실지 우리가 과거 역사를 통해 겪은 고통과 아픔은 지식의 오용과 남용 때문이지 지식의 부족 때문이 아니었다. 생산성이 높고 효율이 극대화된 온라인 교육시장을 부정할 생각은 없다. 단지 그것이 가르치는 자와 가르침을 받는 자 간의 인간적인 커뮤니케이션 공간이 점점 몰아내어 질까 걱정스럽다. 지식의 증가와 함께 그 지식을 보존하고 이용하고 절제할 교육공간이 사라져 가는 것이 안타깝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행정] 교원양성제도 문제점과 개선방안
  • 교육론, 국어학 개론, 국어사, 국어 문법론, 국문학 개론, 국문학사, 소설론(또는 시론, 또는 희곡론, 또는 수필론, 또는 의사 소통론)>1학기2학기1학년․영미어문교육의 기초2학년영어회화 1영어응용음성학영문학 개론영어학 개론영어작문1영어회화2영문학 개관 A영어교육론영어작문 1미국소설강독(영소설 강독과 격년개설)3학년영미시 강독영국문학과 영국문화의 이해영어회화3영미문학이론의 이해와 적용영어사 개관미국문학개관

  • [졸업] [영문학, 매슈 아놀드] 매슈 아놀드의 비평 해설
  • 영어영문학〉 32 - 1 : 윤삼하, 한국영어영문학회, 1986 Twentieth Century Publications in Scottish Gaelic : Donald John Macleod (ed.), 1980 Bards and Makars:Scottish Language and Literature:Medieval and Renaissance : Adam J. AitkenMatthew P. McdiarmidDerick S. Thomson (eds.), 1977 An Introduction to Gaelic Poetry : Derick S. Thomson, 1974 The Celtic Dawn:A Survey of the Renascence in Ireland, 1889-1916 : Lloyd R. Morris, Cooper Square, 1971 A Short History of Irish Literature:A Backward Look : Frank OConnor, 1967 The Celtic Revival in English Literature, 1760-

  • [영문학, 매슈 아놀드] 매슈 아놀드의 비평 해설
  • 요약>  문학 연구는 인간의 언어와 감정 표현 그리고 생각과 커뮤니케이션을 목적으로 한다면, 문화론 연구는 언어적, 감정적, 의식적, 커뮤니케이션상의 갈등들을 노출시키고 그것들을 해결(solution)하는 데 주안점을 둔다. 세계 언어를 형성하였고 세계 문학을 형성하는 시점에 서 있는 영문학은 19세기 아놀드를 기점으로 20세기 엘리어트에 이르기까지 나날이 발전하여

  • 해방 이전의 근대주의의 수용과정
  • 영문학 연구, 『외국문학』1994 봄호, p.19.것과 다를 바가 없다.당시 세계지식체제의 중심지식체제였다고 할 수 있는 서구의 근대지식체제의 전문가들이 와서 서구 근대주의를 직접 전파하거나 자국인이 직접 서구의 근대지식체제의 문물을 수입하였던 중국과 일본에 비해서 주로 중국과 일본의 지식인이라는 매개자를 통해서 간접적 수입에 의존했던 한국이 외세에 의해 식민지로 전락한 것은 이러한 정보의 수급체계와도 관련이 있을 것이다. 이것

  • 초·중등학교의 독서자료 선정을 위한 기초자료 개발 연구
  • 요약될 수 있다. Key Stage 2는 학생을 비교적 독립적인 독자로 기르는 단계로 설정되어 있는데, fiction과 non-fiction, 시 뿐 아니라, 정기간행물과 영어로 쓰여진 다른 나라 문학이 읽을 거리로서 포함되어 있고, 시 암송, 이야기 대회, 연극공연 등을 통해 자기표현을 기르도록 하고 있다. 그러나 그에 못지 않게 강조되는 것이 언어 그 자체에 대한 이해와 정보수집능력이다. 이상에서 요약한 Key Stages 1-2에서 문학교육은 말을 통한 자기표현능력 배양과 언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