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문학] 영어전용교사에 대한 찬반론과 해결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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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위 자료 요약 정리
잘 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무궁한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도입될 영어전용 교사시험 지원자격
1) 영어전용 교사
2) 영어전용 보조교사

2. 영어전용 교사 되려면 TESOL 챙겨라
1) 테솔 TESOL
(1)테솔(TESOL)
(2) 테솔과정’ 인기 상한가...교사자격증은 없어도 된다 ?
2) 영어전용교사 어떻게 뽑나
3) 영어전용교사 메리트 적지 않아
4) 영어전용교사 되려면
5) 영어권 석사이상 취득자 응시 가능할 듯

3. 2013년까지 영어전용교사 채용 실태
1) 영어전용교사 2만3000명 신규 채용
2) 매년 현직 영어교사 3000명 심화연수
3) 교원양성기관 영어교육 과정 재편
4) 초등학교 영어수업 시간·영어수업 가능 교사 확대
5) 초등교 영어수업 주당 3시단으로 확대
6) 2012년까지 모든 중고교 회화 중심 영어수업 실시
7) 국가 영어능력평가시험 도입

4. 영어전용교사제의 찬반론
1) 반대의견
(1) 영어교사는 뭐고 영어전용교사는 또 무엇인가?
(2) 소명의식 없는 교사 양성 암담한 현실이다.
(3) 단지 영어만 잘해서 교사가 된다면 큰 문제다.
(4) 4년의 준비과정 허탈하다
(5)심각한 교육적 부작용을 야기할 것이다.
(6) 공교육 영어 과정이 엉망이라 영어 실력이 늘지 않는다구요?
(7) 영어 교사들이 실력이 없어 실시한다.
(8) 교육의 교자도 모르는 무자격자들에게 교직을 남발한다.
(9) 임용고사와 어느 정도 형평이 맞아야 한다.
(10) 외국어로서 한국어의 위상은 신경쓰지 않는다.

2) 찬성의견
(1) 우리 애들(1.5세.2세) 모국 경험도 하고 돈도 벌고.
(2) 영어전용 보조교사는 영어가 능통하면 될 수 있다
(3) 앞으로 한국의 영어교육 시장이 대폭 확장될 것 같다.
(4) 국내 테솔 과정의 경쟁률도 앞으로 크게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5)독해보다는 회화가 중요하다

5. 영어 교육의 개선방안
1) 영어교육에 관한 분명한 목표 설정
(1) 무분별한 한국의 학부모들의 인식의 전환
(2) 사회적인 분위기에 휩쓸리지 않는 냉정한 정부의 판단
(3) 진정한 영어 공교육의 목표
2) 바람직한 영어 교육
(1) 외국어는 문화와 함께
(2) 초등학교부터 정규과목으로 영어 채택
(3) 영어수업시의 학생인원 축소
(4) 교수법의 변화
(5) 자신감의 부여
(6) 영어능력시험의 개선
(7) 영어교사의 대대적인 교육
(8) 보다 국제화된 국가의 건설
3) 영어교사 인력확보 방안
(1)각종 직업에서 은퇴한 분들 능력있는 어머님들 활용방안
(2) 앞으로 1-2년간 영어선생 집중 양성
(3) 정말 장기적이고 깊이 있는 영어교육 방안 시행

6. 영어전용교사제의 추진방안
1) 24시간 영어전용 TV방송을 설립이 필요하다.
2) 영어토론회를 개최하여야 한다.
3)철저한 검증을 통해 교사의 질을 확보하여야 한다.
4)현직 영어교사에 대한 심화연수와 재교육을 더 강화하여야 한다.
5)기존 교실을 최대한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할 것이다.

7. 나의 의견


Ⅲ. 결 론

본문내용
Ⅰ. 서 론

한국인이 한국어보다 영어를 잘 해야 할 이유가 없고, 한국어보다 영어를 잘하는 것이 자랑도 아니며, 또 한국어를 제대로 못 하는 한국인이 영어를 잘 한다는 것은 가능하지도 않다. 특히 초등학교 시기에 외국어를 함께 배우면 외국어는 물론 정작 자신의 모국어를 정확히 익히는 것조차 어려움을 겪게 된다고 전문가들은 지적한다. 미국에서 태어나고 자란 많은 한국인 교포2세가 영어능력이 부족해서 어려움을 겪는 이유 역시 집 밖에서는 영어를 쓰지만, 집 안에서는 한국말을 쓰다 보니 두 가지 언어 모두 충분히 공부하지 못하게 되기 때문이란다. 인수위는 2010년부터 고교 영어 과목의 영어 수업진행 및 영어 과목 이외의 과목도 영어로 공부하는 ‘영어몰입교육’ 실시를 골자로 한 ‘영어공교육 완성프로젝트’ 추진할 예정이라 밝혔다. 영어교육체계의 일대 개편을 예고하는 이같은 인수위의 방침을 놓고 교사들은 현실성을 고려치 않은 계획이라고 비판하고 있고 일부 학부모 단체 등은 취지와는 달리 오히려 사교육비를 증가시키게 될 것이라고 부정적 입장을 표명하고 있다. 인수위는 오는 1월 30일 구체적인 시행 방안을 놓고 공청회를 개최한다는 계획이다. 2013년까지 TESOL 등 국내외 영어교육과정 이수자나 뉴질랜드 등 영어권 국가 석사학위 이상 취득자 등을 대상으로 '영어전용교사' 2만 3000명이 신규 채용된다. 특히 영어에 능통한 1.5세대 등 해외교포에게 인센티브를 주고 '영어전용 보조교사'로 적극활용한다는 방침이다. 대통령직 인수위원회는 또 2009년부터 매년 3000 명의 현직 영어교사가 국내외에서 심화연수를 받도록 하고 2010년부터는 초등학교(3∼6학년)에서 영어를 영어로 하는 수업시간을 현행 주당 1∼2시간에서 주당 3시간으로 확대하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인수위는 30일 오전 삼청동 인수위 대회의실에서 열리는 `영어 공교육 완성 프로젝트 실천 방안 공청회'에서 이 같은 내용의 영어 공교육 로드맵을 발표할 예정이다. 이 장에선 영어 공교육 중 하나인 영어 전용교사에 대해 전반적으로 살펴보기로 하자.
참고문헌
참고문헌

1. 이명박당선인의 ‘영어공교육 완성 프로젝트’ 공약 내용
2. 대통령 인수위원회
3. 김혜련. (1998). 초등영어 교재에 대한 교사와 학생의 만족도 조사. Foreign Language Education 4 (1), 5-22.
4. 나건석. (1971). F.S.I TEST 소개. 이완기(편) 영어과 평가론. 서울: 한국문화사.
5. 박성현, 조신섭, 김성수. (1999). 한글 SPSS. SPSS 아케데미.
6. 박약우, 박기화, 최진황, 이소영. (2001). 초․중등영어교육의 연계방안연구. 초등영어 교육 7(1), 5-42.
7. 원태연, 정성원. (2001). 통계조사분석. SPSS 아케데미
8. 인터프로그램. (1994). 교실영어. 서울: 인터미디어.
9. 최진황 (1985). 영어수업모형과 교실영어. 서울: 민족 문화 문고 간행회.
10. http://blog.naver.com
11. http://kr.blog.yahoo.com
12. http://blog.daum.net/ksyrobin/68738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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