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범대] 초등학교의 국악과 장단 및 민요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2.19 / 2019.12.24
  • 2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위 자료 요약 정리
잘 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무궁한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목차

Ⅰ. 국악
1. 국악의 정의
2. 국악의 의의
3. 창작 국악 동요
1) 창작 국악 동요의 연혁
2) 국악 창작 동요의 가사의 특징
4. 국악은 주체적 정서를 심는 길잡이
5. 문화의 교육적 가치
6. 국악교육의 방향과 과제

Ⅱ. 장단
1. 장단의 중요성
2. 초등 교육에 필요한 장단
3. 장단 악보와 연주 방법
가. 덩 ( )
나. 덕 ․ 떡 ( | )
다. 궁 ․ 쿵 ( ○ )
라. 더러러러 ( … )
마. 기덕(ⅰ)
바. 더( • )
사. 구( ◦ )와 구궁( ◎ )
4. 여러 가지 기본 장단의 실제
가. 세마치 장단 나. 굿거리 장단
다. 자진모리 라. 중모리

5. 장단의 지도 방법
가. 자세
나. 북편 치는 방법
(1) 궁글채로 칠 때
(2) 손으로 칠 때
다. 채편 치는 방법
(1) 변죽을 치는 경우
(2) 북편을 치는 경우
라. 단계별 장단 지도 방법
(1) 제1단계 (2) 제2단계 (3) 제3단계
(4) 제4단계 (5) 제5단계

Ⅲ. 민요
1. 민요의 개념
2. 민요의 특징
가) 민요는 민중의 노래 중에서도 비전문적인 대중성을 가진 노래이다.
나) 민요는 민중들의 공동재창작으로 존재한다.
다) 민중의 교화기능을 가진다
라) 감정의 해방
3. 민요의 지도 목표
4. 민요 지도의 방법
가. 시범을 통한 방법
나. 창의성 계발을 위한 수업
다. 탐구성 계발을 위한 수업
라. 다양한 교수 학습 자료에 의한 수업
마. 민요 학습 지도상의 유의점
바. 가창 방식
사. 민요 지도상의 문제점
5. 국악교육의 평가
가. 실음을 바탕으로 하는 청각 위주의 평가
나. 실음을 통한 지필평가
다. 다양한 평가 방법 활용
(1)자기 평가
(2) 상호평가
(3) 체크리스트

6. 여러 가지 민요
가. 세마치 장단
도라지 아리랑 노들강변 야월삼경 진도아리랑 양산도
나. 굿거리 장단
천안삼거리 내 고향의 봄 한강수타령 풍년가 남한산성
다. 자진모리
군밤타령 경북궁타령 방아타령 신고산 타령 꽃타령
라. 중모리
농부가 한오백년 새타령

7. 민요 활성화 방안
1) 학교음악시간에 전통음악교육을 활성화 시켜야 한다.
2) 음악교사의 전문성 확보 및 교육적 재정 지원을 확대해야 한다.
3) 방송매체를 통한 전통음악 프로그램을 확대 실시해야 한다.
4) 국악과목의 필수 지정 및 국악실기 지도과정을 개설해야 한다.
5) 민요의 문학성과 음악성에 대해서는 더욱 깊고 세밀한 연구가 필요하다.


본문내용
우리 민족은 조상 대대로 물려받은 훌륭한 음악 문화 유산이 많다. 이런 전통음악을 살펴보면 우리 민족은 예로부터 훌륭한 음악성을 지녔던 민족이었다는 생각이 든다. 민요의 분류는 민요의 수집과 연구를 위해 반드시 필요한 일인 동시에, 끊임없는 민요의 수집과 연구를 통해 비로소 완성되는 것이기도 하다. 그런 의미에서 아직까지 학계에 두루 통용되는 민요 분류체계가 정립되어 있지 않다는 것은 민요의 수집과 연구가 그만큼 미흡하다는 것을 말한다. 따라서 민요자료를 지속적으로 수집하고 이를 토대로 민요의 분류체계를 정립하고자 하는 노력은 매우 필요하고도 바람직한 일이다. 초기의 민요수집은 식민지 정책의 일환으로 시도된 바 특히 제주도 민요와 함경도 민요 등이 일본인 다까하시에 의해 수집되었으나 일부에 국한된 것이었다. 그런 와중에 일부 민족의식의 선각자들로부터 민요는 재인식되어 수집되었는데 그 중 김소운을 비롯한 방종현, 김사엽, 최상수, 임화, 이재욱 등의 노력이 현저하다. 특히 임동권은 민요의 수집을 위해 전 지역을 누비며 엄청난 작업을 이룩하여 수집과 연구의 금자탑을 이루었다. 또 노동기능에 따른 농요 수집처럼 하나의 기능에 역점을 둔 집중적인 조사와 국한된 지역주의의 조사로 진성기·김영돈·조동일·이소라 등의 작업은 민요 자료를 통한 기능별·지역별 연구의 물꼬를 터놓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1980년대 민요수집은 연구자들이 늘어감에 따라 지역별 요종별로 집중적인 수집이 이루어졌다. 이와 더불어 현장론적인 방법에 따라 체계적이고 전국적인 조사가 각 지역별로 선정된 전문가들을 중심으로 이루어졌다우리 민족의 훌륭한 음악성을 가늠할 수 있는 것 중의 하나가 장단이다. 우리나라 음악과 서양 음악을 비교하여 보면 서양 음악은 장단 제도가 우리나라 만큼 발달되어 있지는 않지만 형식이 발달하여 다양한 형식으로 악곡을 만들어 왔다. 즉, 우리나라 음악은 장단으로 서양음악은 형식으로 음악을 전개시킨 것이다. 그러므로 장단 연구는 한국음악의 연구에서 아주 중요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국악계에서는 그동안 장단 연구가 매우 소흘했었다는 생각이 든다. 그러면 우리나라 음악의 특징은 무엇일까?
참고문헌
참고문헌
1 초등학교 1,2급 정교사 자격연수 교재 서울특별시 교 원연수 1995원
2 초등학교 음악과 전담교사 일반연수 교재 서울특별시 교원연수원 1995
3 초등학교 1,2급 정교사 자격연수 교재(음악) 서울특별시 교원연수원 1996
4 초등학교 교사 무용 일반연수 교재 서울특별시 교원연수원 1996
5 국민학교 교사용지도서 4,5,6학년 교육부 1997
6 류무열 민속음악지도서 한국국악사 1979
7 정성자 어린이 국악교육 창지사 1990
8 우리음악의 이론 국립국악원 1997
9 초․중등교사를 위한 국악실기 교재 국립국악원 1997
10. 정선자. 서울영서초등학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