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경영] sk(주) 지식경영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2.19 / 2019.12.24
  • 70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수업 팀프로젝트중 작성한것으로 제가 한학기를 공들여 만든것입니다. 자료의 출처는 정말 비교할수없을정도로 정확한자료이구요, a++받았습니다. 발표로만요 ㅎㅎ 그만큼 신경써서 만든 자료입니다.
제가 직접 sk지식경영부서와 통화하여 습득한 자료입니다. 다름자료보다 다르신걸 느끼실꺼에요.정말 힘들게 구한 자료입니다. 도움되시길 기원합니다.구매하시고 문의가 있으신분은 저에게 문의 하세요 성실히 답변해드리겠습니다.
목차
Ⅰ. 지식경영과 지식경영 시스템
1. 지식경영의 정의
2. 지식경영시스템
Ⅱ. SK 지식경영
기업소개
2. SK의 경영체계와 과정
3. SK의 지식 경영 시스템
Ⅲ . SK 지식 경영 사례
본문내용
Ⅰ. 서 론
지금 현대사회는 많은 변화를 거치며 산업사회에서 정보화 사회로 변화하였다. 그러나 현대 기업의 경영환경은 경영의 주3가지 요소뿐만 아니라 경쟁의 심화, 정보기술의 급속한 변화, 다양한 소비자의 욕구변화에 따른 짧아지는 제품 수명주기 등은 기업이 새로이 인식하여야 할 중요한 요소들로 자리 잡고 있다. 이에 기업은 경쟁우위를 확보하기 위하여 새로운 탈출구를 찾을 필요성을 느끼게 되었고 이에 따른 새로운 경쟁우위의 방법 중의 하나가 우리가 살펴 볼 지식경영이다. 지금의 정보화 사회에서 가장 강력한 부의 원천이며 중요 가치가 되는 것은 바로 지식이다. 이 지식은 중요한 개인의 자산이고 경제적인 자원이며, 동시에 생산요소에서의 지식의 위상이 한껏 높아지고 있다. 이러한 지식에 대한 의식의 변화는 최근 세계경제포럼과 경영 컨설팅회사가 미국, 유럽, 아시아, 남미지역 기업인들에 대한 802명의 표본조사결과에서도 찾아볼 수 있는데, 기업경영의 성공이 지식경영에 바탕을 경영이라고 답변한 응답자는 97%에 달하고 있다. 또한 매년 지식경영조사 보고서를 발간하는 KPMG컨설팅 보고서에 따르면, 올해 조사대상의 기업의 79% 가 지식경영이 경쟁적 우위를 가지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는 결과가 나왔다. 기업들이 지식경영의 필요성을 인정하였다는 의미에서 주목할 만하다.

피터 드러커나 앨빈 토플러와 같은 많은 전문가들은 다가오는 21세기는 지식산업의 시대가 될 것으로 예측하였다. 이 예측대로 현 정보화 사회에서는 기업의 생존과 경쟁의 근본요소가 노동, 토지, 자본 뿐만 아니라 유연한 환경 적응력과 지식 창조 역량임을 인식하고, 이에 따라 지식을 기업의 가장 중요한 자원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수립하는 것은 중요하다고 하겠다. 그러므로 기업은 조직 내의 지식을 창출하고 축적하고 이러한 지식이 기업 내에 확산될 수 있도록 제도를 개선하고 이에 알맞게 지식을 적극적으로 활용 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추는데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최근, 경영 패러다임의 변화가 지식사회 또는 지식경제로 가속화되면서 효과적인 지적자산의 확보 및 활용이 기업경영의 경쟁력 원천이자 기업 성공의 핵심요인이 되고 있다. 피터 드러커에 의하면, 새로운 사회에서는 지식만이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고 말하였다. 그리고 앨빈 토플러에 따르면, 지식 경영에 관한 트렌드는 미래의 모든 산업과 경제는 정보에 절대적으로 의존하게 될 것이고, 이에 따른 기업과 개인이 소유한 정보의 축적과 활용이 기업 성공의 핵심이 될 것이라고 말하였다. 기업에서 지식은 신제품 개발과 마케팅, 고객창출, 판매, 서비스, 연구, 전략적인 계획, 예측, 위험관리 등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지식은 기업 경영의 효율성과 효과성을 제고하는 데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게 된다.
지식경영이란, 향후 업무수행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되는 정보와 경험, 선진사례 등의 학습내용을 전사적인 차원에서 체계적이고 용이하게 창출하고 창출된 지식이나 이미 가지고 있는 지식들을 수집하고, 수집된 지식들을 효율적으로 관리하면서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체계를 말한다.
따라서, 지식경영의 대상은 제안서와 보고서 등 사내의 주요한 문서와 업무관련 기술 및 노하우, 특허권 등의 전문지식 및 접촉지점, 업무경험, 베스트 프랙티스, 실패 경험 등을 포괄한다. 또한 고객정보, 협력업체 정보, 제품정보 등과 같은 핵심적인 기업 정보 또한 지식경영 체제 내에서 관리된다.
지식경영은 최고 경영층의 강력한 리더십 하에서 경쟁우위 창출을 위한 전략으로 활용될 때, 가치를 십분 발휘할 수 있다. 이를 위해서 전사적인 입장에서 전략적으로 관리해야 할 지식요소를 도출하고 이를 체계화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지식경영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먼저 지식창출과 공유의 프로세스가 각각의 업무 프로세스와 긴밀하게 연계되어 업무프로세스 속으로 내면화되어야 한다. 지식경영의 성공기업으로 우리나라의 삼성 SDS나 일본의 가오를 예로 들 수 있다. 이 기업들은 제품개발에서부터 생산판매에 이르는 전체 프로세스에 사내의 지적자본을 효율적으로 이용하고 있다.
또한 지식경영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필요한 정보를 쉽게 검색할 수 있고 언제 어디서나 지식경영시스템에 접근할 수 있으며 새로운 정보기술의 성과들을 용이하게 접목시킬 수 있어야 한다. 예를 들어, HP는 전 세계 400여개 사무소의 11 만 명의 직원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철저하게 분권화된 조직이다. 그러나 지식경영시스템은 중앙집권화 되어 있어 관련정보나 지식을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다. 성공적인 지식경영의 관건은 지식을 창출하고 공유함으로써 이를 업무 경쟁력 향상에 활용하고자 시스템 구축을 어떻게 설계하는가에 달려 있다고 하겠다.
또한 이러한 기술/방법론적인 면뿐만 아니라 최고 경영자의 리더쉽과 조직 구성원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체계적인 지식경영시스템의 구축에 달려 있다. 기업은 생산요소의 비교우위 보다는 지식을 활용한 효율성과 효과성 증대로 성장할 수 있다
참고문헌
sk분사에서 받은자료와 개인자료와 문헌을 이용하였습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품질경영] SK의 지식경영 도입 사례연구
  • 1. 기업소개 1.1 SK주식회사의 NETWORK1.2 Vision1.3 연혁2. SK의 지식경영2.1 지식경영 도입 과정2.2 SK주식회사 지식경영 모델 3. SK의 CoP 활용3.1 CoP 이용사례3.2 Knowledge 관리 – OK케쉬백3.3 DBM - SK네트윅스3.4 KM을 통한 스터디 그룹 – 회계팀3.5 기술판매사업4. 지식경영을 위한 기타 SK의 활동4.1 KM퀴즈 4.2 K- 마켓플레이스5. 결론6. 참고자료 1. 기업소개 SK주식회사는 1962년 SK주식회사 설립 (설립시 명칭: 대한석유공사)이후 현재 에너지, 화학. 석유사업,

  • [조직관리]SK그룹의 조직구조 대한 조사
  • SK의 청사진정보통신도약기(1995년~현재) 세계정보통신업계의 강자 ② 비전SK글로벌이 ‘종합상사’에서 지식 사업구조 및 지식 인프라를 지닌‘지식기업’으로 변신한다. SK글로벌은 1999년 11월 4일 서울 쉐라톤 호텔에서 임직원과 지식경영의대가 노나카 이쿠지로 교수, 그리고 주요 국내외 투자가 및 거래선 등 총 8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턴어라운드 비전(Turnaround Vision) 선포식’을 갖고, ‘가치를 만들어 가는 지식기업(Knowledge Leader in Value Networks)

  • [기업분석]SK Telecom의 교육훈련에 관한 사례 연구
  • SK 그룹 차원의 교육훈련 사례(신입사원)1Ⅰ. 서 론▲ 개념정의 / 주제기업 선정의 이유 오늘날의 경영환경에서 우수 인재의 확보육성유지의 필요성은 점차 강조되고 있고, 그러한 시대적 요구 맞추어 인사관리 측면에서 교육훈련 및 개발이 나날이 강조되고 있는 현실이다. 창의성 및 교육훈련 개발의 대표적 성공 기업로 흔히 꼽히는 미국 3M社의 사례 등은 이러한 교육훈련 및 인력개발 중요성을 실증하고 있다고 볼 수

  • [경영정보시스템]이동통신서비스산업의 e-biz
  • 지식경영체제를 통한 효율경영 등이 주요 IT 전략으로 추진될 전망이다II. 본 론1. 이동통신서비스 산업의 현황기존의 우리나라의 이동통신서비스산업 업체는 디지털방식의 셀룰러 폰 서비스 업체인 SK텔레콤, 신세기이동통신 두 업체와 PCS서비스 업체인 한국통신프리텔, LG텔레콤, 한솔엠닷컴의 세 업체 구조였다. 그러나 현재는 SK텔레콤이 신세기 이동통신을 인수하고 한국통신이 한솔엠닷컴을 인수하여 실질적으로 SK텔레콤과 한국통신, LG텔레콤의

  • [지식경영] 지식경영 성공요인과 사례
  • 지식인’이 너무 드물었기 때문이다. 필요한 분야 의 전문적인 지식을 갖춘 사람이 적었을 뿐만 아니라, 국제적인 정치경제 흐름을 정확히 파악하고 처방을 내릴 수 있는 지식인 도 부족했다. 또 문제점과 그 원인이 무엇인지 알려 주어도 그것을 올바로 이해하고 적절한 조치를 취할 수 있는 판단력을 갖춘 지식인도 극히 적었다. 게다가 한국 경제가 거품 위에 세워져 있다는 사실조차 제대로 인식하고 있는 사람도 드물었다. 일이 벌어진 다음에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