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학과] 사고력 향상을 위한 사회과 학습 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2.18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위 자료 요약 정리
잘 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무궁한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사회과 사고력의 구성 요소
1) 비판적 사고(Critical Thinking)
2) 창조적 사고(Creative Thinking)
3) 수렴적 사고
4) 확산적 사고
5) 발견 및 문제 해결
6) 일반화의 적용
7) 의사 결정(Decision Making)

2. 사회과 학습에서의 문제점
3. 사고력 신장 방안의 실제
1) 탐구 학습
가. 가설 설정의 문제
나. 발문의 문제

2) 문제 해결 학습
가. 학습문제 세분화하기
나. 창의적인 해결방안 모색하기

3) 의사결정학습
가. 가치 선택에 따른 의사결정
나. 의사 결정 학습에서의 재구성 방안
4) 분석적․비판적 사고력 신장을 위한 학습 훈련 방법

5) 단원개관을 통한 사고력 신장
가. 필요성
나. 단원 개관 활동의 전개과정
다. 효과

6) 전시학습 내용 상기
가. 실태 및 필요성
나. 방법
다.강화
라.효과
마.유의점

7) 수준별 과제 제시
가. 실태 및 필요성
나.방법
다. 효과
라. 강화
마. 유의점

Ⅲ. 결 론



본문내용
Ⅰ. 서 론

오늘날 우리 교육이 당면하고 있는 문제는 다양하고 복합적인 문제 상황에 처하여 문제를 발견하고, 창출하며, 평가하고 마지막에는 그 문제를 생각하고 해결하는 힘, 즉 창의적 사고력을 길러 주는 일이다. 이 사고력이야말로 인간 교육의 본질적 속성으로 개인의 삶의 질을 높이고 국가 사회의 미래를 좌우하는 관건이 되므로 학교 교육을 통하여 합리적인 근거하에 올바르게 사고할 수 있는 사고 기능과 사고 능력을 길러 주는 것이 정보화 시대에 있어서는 매우 절실한 과제이다. 그러나 학교 교육 현장의 현실은 사고 교육의 필요성을 절감하면서도 사고력을 기르는 교육보다는 단순한 지식의 암기 위주 교육, 획일적인 교육과정 운영, 학생들의 개성이 등한시된 수업, 사고 교육 내용의 체계적 정립이나 교수 -학습 방법과 자료 개발 및 교육자료 활용의 미흡, 경직된 수업의 운영 등으로 인하여, 학생들의 사고를 자극하지 못하고 단지 교과서 내용에 따라 단순한 정신 기능을 기르는 데만 몰두하여 생각할 수 있는 기회의 확대와 경험의 부족으로 문제를 창의적으로 해결하는 사고력을 길러주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그러나 앞으로 변화하는 사회에 적응하기 위해서는 단순히 암기하는 능력보다는 수많은 기존의 정보를 토대로 분석, 조직, 추론, 통합하는 정보 처리 활용을 통해 새로운 문제를 성공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능력 신장을 필요로 한다. 사회과는 사회 현상을 올바르게 이해시키고, 사회 지식 습득 및 사회 생활에 필요한 기능을 익히게 하며, 민주 사회 구성원에게 요청되는 가치와 태도를 지니게 함으로써 민주시민의 자질을 육성하려는 교과이다.
제7차 사회과 교육과정 개정시 제시된 본질적 성격, 통합적 성격, 방법적 성격, 시민 자질 육성 성격 등을 바탕으로 사회과 교육의 특징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참고문헌
【참고 문헌】
1. 교육부(1998), 사회과 교육과정, 서울 : 대한 교과서주식회사
2. ______(2001), 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 (6학년 2학기 사회과)
3. ______ (2001), 초등학교 교과용 도서 실험․연구학교 운영자료(Ⅳ, Ⅴ)
4. 부산교육대학교부설초등학교(1996-2003), 현장 연구 제 65―68호
5. ___________________________(1998), 자기 주도적 학습 방법의 실제(Ⅰ)
6. ___________________________(2004), 생각하는 교실․생각하는 수업 연수자료
7. 김재춘.(2000) 수준별 교육과정의 이해, 교육과학사
8. 이석주․이영효 (1997) 사회과 열린교육 ,교육과학사
9. 정문성외 공저, (1998) 수업방법 탐구, 형설출판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고등학교 사회과 교과서 분석
  • 사회로의 변화를 주도하는 선도적 역할에 적극적으로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필요하다. 사회과 교육의 목표는 사회현상을 올바르게 이해하고, 사회생활에 필요한 능력과 가치, 태도를 길러 민주시민으로서의 자질을 육성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단순한 암기위주의 학습에서 벗어나 학생들의 능동적인 참여와 스스로 사회적 사실과 현상을 통해 지식을 습득할 수 있는 사고력과 문제해결에 필요한 판단력 등이 요구되는 창의적 사고력 신장을 위한

  • [경제교육] 외국의 경제교육을 통해 본 우리 나라의 경제교육 실태와 방향 및 개선방안
  • 사고력 및 가치관을 토대로 하여 소비자, 생산자로서 책임 있는 민주 시민의 구실을 수행할 수 있는 인간을 기르는 것’으로 설정하였다. 이 방향은 ‘사회과학 교육 = 사회과 교육’이라는 학문 중심 패러다임을 ‘사회적 역할 학습 = 사회과 교육’이라는 패러다임 전환을 전제로 한 것이다. 물론 이 두 가지가 완전 대체 관계는 아니기 때문에, 역할 수행에 필요한 경제 지식을 바탕으로 해야 한다. 단, 그 지식을 일방적으로 수용해야 될 객관적?절대

  • [일반사회 교수론] 모의학습 모형
  • 학습 분위기를 형성할 우려가 있다. 5. 모의학습의 유형: 내용 및 목표에 따른 분류(1) 사실적 지식 습득 명확하게 정해져 있는 구체적인 지식을 가르치는 것을 궁극적인 목적으로 하는 것이다. 주로 기초 실력에 해당되는 지식을 가르치는 학습이라 할 수 있다. 이 형태는 꼭 가르쳐야 할 지식을 확실히 그리고 재미있게 가르치고자 할 때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이다. 어느 무인도에서 생존을 위한 또는 현 사회에서 보다 행복한 생활을 위해서, 사고나 생

  • [일제고사의 시행에 대한 찬•반의견과 교육관 & 교육평가방법의 이해] 일제고사의 시행에 대한 찬•반의견과 교육관 & 교육평가방법의 이해
  • 위한 부담감을 갖게 되며, 성적이 나쁜 학생은 자괴감을 느끼게 됩니다. 좋은 성적 얻은 학생, 나쁜 성적 얻은 학생이나 중간 성적 얻은 학생 모두 자신이 실패했다고 생각하거나 실패에 대해서 두려워하게 됩니다.시험지에 답을 다는 능력은 향상될 수 있지만, 진정한 학습능력과 현실속의 다양한 문제해결능력, 이 사회 속에서 함께 더불어 살아가는 능력은 향상될 수 없습니다. 시험지는 점수보다 더 소중한 우리 아이들의 삶과 진정한 교육을 사라지

  • 국어교육평가(국어과평가),영어교육평가(영어과평가),수학교육평가(수학과평가),과학교육평가(과학과평가),사회교육평가(사회과평가),도덕교육평가(도덕과평가),미술교육평가(미술과평가),체육교육평가(체육과평가)
  • 학과평가), 사회교육평가(사회과평가), 도덕교육평가(도덕과평가), 미술교육평가(미술과평가), 체육교육평가(체육과평가) 분석Ⅰ. 국어교육평가(국어과평가)1. 말하기 영역2. 듣기 영역3. 읽기 영역4. 쓰기 영역5. 언어 영역6. 문학 영역Ⅱ. 영어교육평가(영어과평가)1. 총괄 평가2. 과정 평가Ⅲ. 수학교육평가(수학과평가)1. 수학과 평가 원리2. 평가 방법1) 지필평가2) 과제장3) 학습 관찰 기록Ⅳ. 과학교육평가(과학과평가)1. 과학과 평가 문항 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