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유아언어교육 활동의 실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2.18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위 자료 요약 정리
잘 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무궁한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목차
유아언어교육 활동의 실제
(해님과 달님동화를 중심으로)

1. 언어교육
1) 총제적 언어교육의 개념
2) 총제적 언어교육의 교사
3) 총체적 언어교육 환경
(1) 환경 구성의 원리
(2) 환경구성의 요소
가. 물리적 환경
나. 지적환경
다. 사회·정서적 환경

2. 그림동화책 선정과 감상
1) 그림동화책 선정하기
2) 그림동화책 읽기 및 감상하기

3. 동화 내용 인식하기
(1) 주인공 이름 지어주기
(2) 요리 순서표 만들기
맛있는 떡. 요리 순서표
(3) 주인공 이름 지어주기(삼행시 짓기)
(4) 한복 입었던 경험을 표에 쓰기

(5) 옛날과 오늘날의 다른점을 표에 쓰기
옛날과 오늘날의 다른점
(6) 호랑이 분장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글과 그림으로 표현하기
분장놀이
(7) 동화 시간을 이용한 문제해결 하기

오누이에게 밧줄이 내려오지 않았다면
호랑이에게도 밧줄이 내려 왔다면
(8) 등장인물(호랑이)에게 하고 싶은 말 표현하기

(9) 가상하여 꾸미기

4. 언어 활동 작품 평가 및 전시

5. 교사의 역할
6. 환경구성

본문내용
1. 언어교육

- 어떤 특정한 목표와 방법에 의한 교육보다 신체, 언어, 인지, 사회, 정서 등의 생활영역이 상호관련되어 효과적으로 긴밀하게 상호작용이 이루어질 수 있는 방 법으로 언어교육의 내용이 되는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가 분절되기보다는 통 합된 전체로서 경험하고 학습할 수 있는 총체적 방법 지향.

1) 총제적 언어교육의 개념
- 듣기, 말하기, 일기, 쓰기를 통합적으로 하고 언어교육은 모든 교과들과 통합하 여 가르치는 것.

2) 총제적 언어교육의 교사
- 언어학습은 반드시 의미 전달, 실제적이고 자연스럽게 일어나야 함.
- 교실 안과 밖의 생활을 통합하여 가르쳐야함.

3) 총체적 언어교육 환경
(1) 환경 구성의 원리
- 다른 유아에게 전달하고 싶은 언어적 메시지가 자꾸만 생길 수 있어야함.
-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는 방법이 다양해서 유아들이 마음껏 선택.

(2) 환경구성의 요소
가. 물리적 환경
- 교실에서 지켜야할 규칙들, 날씨판, 일과표, 영역의 이름, 각종 표지 등이 문 자로 안내되고 자유롭고 편안하게 그림책을 볼수 있는 영역
- 시간이 허용되고, 언제든지 동시를 들을 수 있고 동시를 지어 녹음도 해 보고 다시 들어볼 수 있는 영역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