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유치원 도덕 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2.18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위 자료 요약 정리
잘 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무궁한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 목차
-
1. 도덕교육 [道德敎育]이란
1)사회생활과 도덕성의 형성
2) 가정에서의 도덕성 형성
2. 도덕적 추론단계를 통하여 자녀를 기르는 방법
1) 4세 정도의 단계 아이들의 도덕적 추론 특징
2) 아이들의 도덕적 추론에 따르는 방법
3) 아이들의 도덕적 추론을 자극하는 방법
4) 1단계(유치원 나이) : "들은 대로 행하라."
5) 1단계 흐름에의 유입과 도전하는 방법
3. 도덕교육의 필요성-인적(全人的) 인격을 형성
4. 미세스 Hooper의 착한아동이 되는 방법
1) 자신의 생활 속에서의 '착한 일'은 무엇인가?
2) 가정 이웃 학교에서의 '착한 일'은 무엇인가?
3) 사회생활에서의 '착한 일'은 무엇인가?
4) 나라와 민족생활에서의 '착한일'은 무엇인가?
5. 착한 학생이 되는 도덕성을 행했던 방법
1)교사-부모의 협력을 강조했다.
2) 시범을 사용했다.
3)긍정적 주의를 사용하였다.
4) 사회적으로 구성된 언어를 만들어서 사용했다.
5) 활동을 전환할 때 노래를 불렀다.
6. 도덕교육의 실행이 가장 바람직한 형태의 유치원 교육
- 본문내용
-
도덕성이란 사람들이 함께 모여 살 때 서로의 복지와 행복을 위해서 무엇을 해야 할지, 또는 하지 말아야 할지에 대한 한 사람의 개념과 수준이라고 볼 수 있다. 도덕성 발달은 주로 세 가지 다른 측면에서 언급되고 있다. 즉 옳고 그른 행위라는 행동적 측면, 도덕적으로 사고하고 옳다, 그르다를 판단하는 인지적 측면, 그리고 도덕적인 행동이 요구되는 상황에 수반되는 정서라는 정서적 측면이 포함된다. 도덕성의 세가지 측면을 살펴보면 첫째, 도덕성의 지적측면이란, 도덕적 규칙이나 원리 또는 규범의 합리성을 판단하고 선택하며, 그것에 비추어 자신의 행동이나 타인의 행동을 평가하는 능력을 일컫는 말로 이해되는 것이 보통이다. 이러한 의미의 도덕성을 ‘선악 판단의 능력’이라고 할 수 있으며, 도덕성의 인지적 측면을 부각시킨 것이다. 둘째, 도덕성의 정의적 측면이란, 도덕적 민감성, 공감능력, 분노, 배려 등을 말한다. 도덕적 정서의 발달을 통해 도덕적인 문제에 대한 민감성을 발달시키고, 도덕적 행동을 좋아하며, 비도덕적인 행동을 혐오하고 회피하려는 경향을 말한다. 셋째, 도덕성의 행동적 측면이란, 도덕적 규칙이나 원리를 내면화하고, 이를 실천하려는 태도나 성향을 가지고 습관화시킨 상태를 일컫는 말로 이해되기도 한다. 이는 도덕성의 행(行)적이며 실천적인 측면을 부각시킨 것이다. 도덕과 교육의 과제는 학생으로 하여금 도덕성의 이 세 측면을 잘 발달시키도록 돕는 것이다. 최근의 급격한 사회변화와 경제성장, 가치관의 변화 등으로 물질만능, 배금주의, 이기주의가 팽배하게 되었고, 이러한 사회적 문제는 우리사회의 장래를 짊어지고 갈 어린이들에게까지 도덕적 가치관의 무질서 속에서 방황하고 있다는 점이 사회적으로 큰 문제가 되고 있다. 또한 이제까지는 바람직한 행동의 측면이라 볼 수 있는 친사회적 행동에 대한 관심보다는 이기, 폭행, 불신, 등과 같은 반사회적 행동에 더 많은 관심을 가져왔었다. 이런 경향은 긍정적인 측면보다는 부정적인 측면에 대한 해결 문제가 더 시급하다는 현실문제에서 비롯된 것으로 보이나, 장기적 교육적 관점에서 볼 때 부정적인 행동의 제거보다는 긍정적인 행동의 조장, 강화가 더 효과적이라고 본다. 먼저 지금까지의 도덕발달에 관한교육이 학생들의 실천행동에 별다른 영향을 미치지 못하여, 도덕교육이라는 개념 속에 행동적 영역의 교육이 되도록 하는 측면에서 내용을 전개해보고자 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 도덕성 발달에 관한 이론들을 비교 정리하고, 유치원과 가정에서 활용할 수 있는 유아기의 도덕성 발달을 위한 지도원리와 활동들을 설명하시오
- [유아교육개론] 중국 유아교육 과정 및 실제 - 조선족 유치원의 교육목표 및 중국의 교육내용(동북삼성 교육위원회 교육내용, 상식에 관한 소반, 중반, 대반의 교육프로그램)
-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4)유아교육기관의 학급운영 관리 개념 및 원리 유치원과 어린이집의 유아관리원아모집 학급 및 반편성에 대해 서술하시오0k
-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4공통 유아교육기관의 실내외환경관리시 고려사항 유치원과 어린이집평가제도특성평가방법및절차 공통점과 차이점 기술하시오00
- [유아사회교육] 도덕성 발달에 관한 이론의 비교 정리 및 유아기의 도덕성 발달을 위한 지도원리와 활동에 관한 설명(유아사회교육)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스웨덴과 일본의 아동복지제도와 우리나라 아동복지제도의 공통점과 차이점이 무엇인가 설명하고 앞으로 우리나라가 나아갈 방향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 만5세 1학기 부모면담일지/부모상담일지 20명 분량
- 한국사_고려시대 문벌귀족과 권문세족에 대해서 설명하고 본인이 고려의 인종이었따면 이자겸의 난과 묘청서경천도운동(난)을 어떻게 대처했을지에 대해서 논하시오
-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차이를 보육현장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지적장애아동의 일반적 특성과 언어적 특성을 설명하고, 지적장애아동의 의사소통 지도방법 및 의사소통 지원전략을 서술하시오
- [현대시 교육론] 고등학교 수업 지도안-시의 음악성(김소월의 `진달래 꽃`을 중심으로)
- [보건교육] 성조숙증 보건교육계획안
- [현대시교육론] 고등학교 2학년 학습지도안
- 삼국시대의 체육교육활동
- 가족생활교육 문제 풀이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