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유아의 게임놀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2.18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위 자료 요약 정리
잘 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무궁한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목차

1. 놀이의 정의와 의미 및 특징
1) 놀이의 정의
(1) Froebel
(2) Maria Montessori
(3)Levy(1978)
(4)Leiberman(1977)
5) Schwartzman(1978)
(6) Catherine Garvey(1990)
2) 놀이의 의미
3) 놀이의 특성

2. 게임과 목적의 선정
1) 게임이란?
2) 게임의 목적 및 선정조건
(1) 게임의 목적
(2) 게임의 선정 조건

3. 게임의 교육적 가치
4. 연령별 놀이 특징 및 발달

5. 게임의 종류
1)문화적 맥락에 의한 분류
가)신체적 기술 게임
나)찬스 게임
다)전략 게임
2)그룹 게임의 분류
3)게임 집단 형태에 따른 분류
가)원 게임
나)자유대형 게임
다)편 게임

6. 환경 구성 및 놀이 자료
7. 교사의 역할 및 유의사항



본문내용
1. 놀이의 정의와 의미 및 특징

1) 놀이의 정의
코메니우스, 로크, 루소, 칸트, 페스탈로찌 등은 유아의 놀이가 자기 스스로를 훈련시키는 과정이라고 주장한다. 초기 Froebel식 유치원은 은물의 조작, 수공예 활동이나 작업의 사용, 어머니의 놀이와 노래 참여를 포함하였는데 이 활동들이 자유놀이나 표현적 놀이는 아니지만 한 독일 농부 자녀의 자유놀이를 관찰한데서 기인했다.

(1) Froebel
놀이는 가장 순수한 정식적 활동이며, 동시에 인간과 모든 사물에 내적으로 감추어진 자연스러운 생활전체이다. 즉 ‘유아의 놀이는 교육이다’라고 하였다. Freud는 모든 행동에는 동기가 있으며 놀이는 우연한 사건이 아니며 개인의 감정과 정서에 의해 결정되고, 놀이를 통해서 유아의 갈등이 해소된다고 보았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정 진, 선원경, <유아놀이와 게임활동의 실제>, 학자사, 1994년, 77쪽~99쪽
이영자 외, <그림책 이야기를 활용한 집단 게임 놀이 프로그램>, 창지사, 2005년, 121쪽~123쪽
김진영, 백혜리, 최윤정, <유아를 위한 교수-학습방법론>, 양서원, 2006년, 262쪽~271쪽
김은심, <유아동작교육>. 정민사, 1997년, 55쪽~62쪽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평가)관찰 주제: 유아들의 놀이상호작용, 또래상호작용, 부모-유아상호작용, 유아- 교사 상호작용 등에서 나타나는 유아들의 갈등, 의사소통, 놀이 행동, 문제행동, 게임, 의도, 협동 등과 같은 주제나 행동, 관찰기록방법: 일화기록, 사건표집법, 시간표집법-2016 방송통신대학교 유아교육평가
  • 유아교육평가방송통신대학교 유아교육평가 중간과제물※아래에 제시된 관찰 주제 가운데 하나를 선택하여 관찰한 후 그 행동들을 분석하고 어떤 교육이나 프로그램 혹은 교사의 역할이 필요한지를 제안하시오. 1. 관찰 주제: 유아들의 놀이상호작용, 또래상호작용, 부모-유아상호작용, 유아- 교사 상호작용 등에서 나타나는 유아들의 갈등, 의사소통, 놀이 행동, 문제행동, 게임, 의도, 협동 등과 같은 주제나 행동2. 관찰기록방법: 일화기록, 사건표

  • [유아교육] 놀이지도 계획안 -의자앉기 게임
  • 놀이를 하기전에 팀 이름을 정할께요.이쪽팀은 팀이름 뭘로 할까요?이쪽팀은?(팀이름 정한뒤 앉은 번호시작)그럼 시작해봐요 ~3. 마무리T: 여러분 오늘 친구들이랑 이렇게 재밌는 의자앉기 게임을 해보니까 어땠어요? T: 재밌었어요~다음에 또 해봐요~ T: 선생님도 재밌었어요~어린이 친구들이 다치지 않고 게임 재밌게 해줘서 고마워요~활동 시 유의사항✦ 부딪혀서 다치지 않도록 주의 한다.✦ 싸움이 일어나지 않도록 조심 한다.평가교육목표에

  • 유아교육 - 놀이
  • 유아교육 - 놀이목차1. 놀이의 의미1) 사전적 의미2) 유아교육적 의미2. 놀이의 유형1) 인지적 놀이 행동① 기능놀이 ② 구성놀이 ③ 상징놀이 ④ 규칙이 있는 게임 2) 사회적 놀이 행동① 비몰입 행동(unoccupied behavior)② 방관자적 행동(onlooker)③ 혼자 놀이(solitary independent play)④ 평행 놀이(parallell activity)⑤ 연합 놀이(associative play)⑥ 협동 또는 조직화된 보완적 놀이 (cooperative or organized supplementary play)3. 놀이이론1) 고전적 놀이 이론① 잉여 에

  • 유아수학교육의 내용과 유아수학활동에 관하여
  • ◈ 유아수학교육의 내용과 유아수학활동에 관하여 ◈Ⅰ. 유아수학교육의 개요1) 유아 수학교육의 개념수학개념은 수학적 지식을 본질로 단순히 암기하여 수를 세를 능력이나 숫자를 인지하는 능력 이상으로 학습을 통하여 얻어지는 수학에 관련된 전체 개념을 의미하며, 수학적 개념을 활용한 수학적 사고와 문제해결력을 포함한다. 유아기는 직관이나 구체적인 경험을 통한 통찰로부터 시작하여 추상적인 수학적 관계나 형식, 원리의 이해로 발달

  • [교과교육론] 유아수학교육
  • 게임▫ 일정한 길을 따라 말을 움직이는 게임8. 전통놀이를 활용한 접근법① 논리ㆍ수학적 지식을 위한 수학적 환경을 제공한다. ② 확산적 사고력 및 문제해결력을 발달시킨다.③ 공간 및 추리능력을 발달시킨다.❍ 활동예시 ❍▫ 칠교놀이 ▫공기놀이 ▫실뜨기 ▫ 제기차기 ▫투호놀이 ▫구슬치기 ▫ 윷놀이 ▫땅따먹기 ▫사방치기▫ 굴렁쇠놀이 ▫고무줄놀이 ▫연날리기 Ⅳ. 유아수학교육의 평가1. 관찰을 통한 평가① 일화 기록② 체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