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유아의 게임놀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2.18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유아놀이활동][유아게임활동]유아놀이와 유아게임활동의 정의, 유아놀이와 유아게임활동의 특성, 유아놀이와 유아게임활동의 기능, 유아놀이와 유아게임활동의 사례, 유아놀이와 유아게임활동의 교육적 가치 분석
- [유아놀이][유아게임][유아교육][게임][놀이]유아놀이(유아게임)의 개념, 유아놀이(유아게임)의 특징과 유아놀이(유아게임)의 중요성, 유아놀이(유아게임)의 영향요인 및 유아놀이(유아게임)의 종류별 사례 분석
- [유아교육과] [유아교육과] 놀이지도-게임 모의수업계획안
- 게임 놀이 치료
- [게임 놀이 치료] 게임 놀이 치료 특성, 게임놀이치료 목표, 게임놀이치료 도구, 게임놀이치료 과정, 게임놀이치료 프로그램 사례
- 하고 싶은 말
-
위 자료 요약 정리
잘 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무궁한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 목차
-
1. 놀이의 정의와 의미 및 특징
1) 놀이의 정의
(1) Froebel
(2) Maria Montessori
(3)Levy(1978)
(4)Leiberman(1977)
5) Schwartzman(1978)
(6) Catherine Garvey(1990)
2) 놀이의 의미
3) 놀이의 특성
2. 게임과 목적의 선정
1) 게임이란?
2) 게임의 목적 및 선정조건
(1) 게임의 목적
(2) 게임의 선정 조건
3. 게임의 교육적 가치
4. 연령별 놀이 특징 및 발달
5. 게임의 종류
1)문화적 맥락에 의한 분류
가)신체적 기술 게임
나)찬스 게임
다)전략 게임
2)그룹 게임의 분류
3)게임 집단 형태에 따른 분류
가)원 게임
나)자유대형 게임
다)편 게임
6. 환경 구성 및 놀이 자료
7. 교사의 역할 및 유의사항
- 본문내용
-
1. 놀이의 정의와 의미 및 특징
1) 놀이의 정의
코메니우스, 로크, 루소, 칸트, 페스탈로찌 등은 유아의 놀이가 자기 스스로를 훈련시키는 과정이라고 주장한다. 초기 Froebel식 유치원은 은물의 조작, 수공예 활동이나 작업의 사용, 어머니의 놀이와 노래 참여를 포함하였는데 이 활동들이 자유놀이나 표현적 놀이는 아니지만 한 독일 농부 자녀의 자유놀이를 관찰한데서 기인했다.
(1) Froebel
놀이는 가장 순수한 정식적 활동이며, 동시에 인간과 모든 사물에 내적으로 감추어진 자연스러운 생활전체이다. 즉 ‘유아의 놀이는 교육이다’라고 하였다. Freud는 모든 행동에는 동기가 있으며 놀이는 우연한 사건이 아니며 개인의 감정과 정서에 의해 결정되고, 놀이를 통해서 유아의 갈등이 해소된다고 보았다.
- 참고문헌
-
참고문헌
정 진, 선원경, <유아놀이와 게임활동의 실제>, 학자사, 1994년, 77쪽~99쪽
이영자 외, <그림책 이야기를 활용한 집단 게임 놀이 프로그램>, 창지사, 2005년, 121쪽~123쪽
김진영, 백혜리, 최윤정, <유아를 위한 교수-학습방법론>, 양서원, 2006년, 262쪽~271쪽
김은심, <유아동작교육>. 정민사, 1997년, 55쪽~62쪽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교육방법및교육공학(수업 분석보고서, 마이크로티칭)_자기평가표_양식_서류_점검표_교직이수
- 중국 5세대 영화와 장예모의 인생
- [만점]배론 한국어 실습 2차 강의 참관보고서
- 한국사 Ⅰ단원(전근대 한국사의 이해) 핵심 정리 및 출제 예상 문제 제시
- [문학] 정의의 사람들 분석
- [프랑스문학] Albert Camus 까뮈`정의의 사람들`작품분석
- [유아교육] 만 0세 유아 탐색놀이 활동계획안-알록달록 색 가면
- 예수는 역사다 레포트
- 원격교육론_5주의 강의에서 원격교육의 방법에 대해 학습하며 원격교육체제, 원격교육체제의 모형과 구성요소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원격교육 프로그램을 위한 분석 결과에 따른 교과목 기획서를 작성하시오
- 인간행동과사회환경_생애주기에 따라 경험하는 다양한 사회문제들 중 하나를 선택하여 그들이 경험하는 심각한 사회문제나 이슈를 찾아 문제점과 해결방안을 제시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