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 - 숙제를 잘 해오게 하는 방법 -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2.18 / 2019.12.24
- 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교육 심리학 - 숙제를 잘 해오게 하는 방법 -에 관하여 정리한 자료입니다.
- 목차
-
1) 고전적 조건 형성
1. contiguity:
2. 고전적 조건 형성
3. 고전적 조건 형성을 통해 숙제에 대한 좋은 감정 가지게 하기
2) 조작적 조건 형성
1. 강화와 처벌의 종류
2. 정적 강화를 어떻게 사용할 것인가.
3. 강화 스케쥴( 표)
- 본문내용
-
숙제를 잘 해 오게하는 방법
1) 고전적 조건 형성
행동주의적 학습 이론: 행동주의는 일반적으로 학습의 결과는 행동의 변화라 가정하고 개인에게 일어나는 외적 사건의 영향을 강조한다.
1. contiguity: 이 원리는 둘 혹은 그 이상의 사건이 충분히 함께 일어날 때 그들은 연합되어 후에 그 사건들 중 오직 한가지만 발생하여도 다른 하나의 사건 역시 기억된다는 것이다. 이는 고전적 조건 형성에서 큰 역할을 한다. 예를 들면 심리학 수업 시간에 조건형성이라는 단어를 들으면 자연스레 고전적, 혹은 조작적 이라는 단어가 떠오르는 것이다.
2. 고전적 조건 형성
고전적 조건형성은 자극에 자동적으로 반응하기 때문에 생리적 반응이라고 불리우는 땀흘리기, 침흘리기, 심박증가, 혹은 두려움과 같은 비자발적 감정적 혹은 육체적 반응을 학습하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고전적 조건 형성을 통해 인간 혹은 동물은 모두 이전에 전혀 영향을 끼치지 못했거나 혹은 전혀 다른 영향을 끼치던 자극에 자동적으로 반응하도록 훈련될 수 있다.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형성 실험은 고전적 조건형성의 세가지 다른 과정 역시 개념화 했다. 일반화, 차별, 소멸. 일반화란 조건 자극화된 중립 자극과 비슷한 자극이 나타나면 그 자극 역시 조건 자극으로서의 역할을 동일하게 수행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를 일반화라 한다. 혹은 조건 자극화된 중립 자극을 제외한 어떠한 비슷한 자극에도 반응하지 않도록 훈련된 경우 이를 차별이라 한다. 소멸이란 조건 자극이 반복적으로 제시됨에도 불구하고 무조건 자극이 따르지 않을 때 조건 반응은 점차 사라지고 소멸된다. 따라서 고전 적 조건 형성의 경우 교사들에게 상당한 암시를 준다. 여러 가지 상황에서 상당수의 감정적 반응은 고전적 조건 자극을 통해 합습된다는 것이다. 따라서 감정적 합습은 때때로 학습을 방해할 수 있다. ex) 파블로프의 개 침흘리기 실험
3. 고전적 조건 형성을 통해 숙제에 대한 좋은 감정 가지게 하기
고전적 조건 형성은 침흘리기 혹은 공포등과 같은 비 자발적 반응을 자동적 조건화 하는데 초점을 맞춘다. 때누에 매우 자동적이며 비의도 적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인간행동과사회환경-방어기제의 개념과 유형을 설명하고, 자신이 자주 사용하는 방어기제가 무엇이고 왜 그렇게 생각하는지를 기술하시오
- [언어학] 우리말의 기성세대와 신세대의 언어차이
- [교육학개론] 문화와 교육(문화의 개념, 문화의 기능과 내용, 문화와 교육의 관계를 살펴본다)
- 안드라 고지와 페다고지의 차이점
- [A+사진첨부] [인간의 행동과 의식] 1차 레포트
- 활동계획안 소중한 나의 몸 활동계획안 소중한 나의 몸 수업지도안
- 인간 발달의 개념을 발달, 성장, 성숙, 학습으로 구분하여 정리하고 인간발달의 일반적 원리를 정리하시오
- 독일의 유아교육제도00
- 아동학대 또는 아동방임의 상황에서 적용되어야 할 아동복지 원칙에 대해 토론하시오
- 우리나라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제정 이후 2015년 전면개정에 이르기까지 급여 대상자 선정기준인 소득인정액 기준과 의무부양자 제도가 법적 권리성의 변화에 따라 어떻게 적용 되어 왔는지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