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 - 숙제를 잘 해오게 하는 방법 -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2.18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교육 심리학 - 숙제를 잘 해오게 하는 방법 -에 관하여 정리한 자료입니다.
목차
1) 고전적 조건 형성
1. contiguity:
2. 고전적 조건 형성
3. 고전적 조건 형성을 통해 숙제에 대한 좋은 감정 가지게 하기

2) 조작적 조건 형성
1. 강화와 처벌의 종류
2. 정적 강화를 어떻게 사용할 것인가.
3. 강화 스케쥴( 표)
본문내용
숙제를 잘 해 오게하는 방법
1) 고전적 조건 형성
행동주의적 학습 이론: 행동주의는 일반적으로 학습의 결과는 행동의 변화라 가정하고 개인에게 일어나는 외적 사건의 영향을 강조한다.
1. contiguity: 이 원리는 둘 혹은 그 이상의 사건이 충분히 함께 일어날 때 그들은 연합되어 후에 그 사건들 중 오직 한가지만 발생하여도 다른 하나의 사건 역시 기억된다는 것이다. 이는 고전적 조건 형성에서 큰 역할을 한다. 예를 들면 심리학 수업 시간에 조건형성이라는 단어를 들으면 자연스레 고전적, 혹은 조작적 이라는 단어가 떠오르는 것이다.
2. 고전적 조건 형성
고전적 조건형성은 자극에 자동적으로 반응하기 때문에 생리적 반응이라고 불리우는 땀흘리기, 침흘리기, 심박증가, 혹은 두려움과 같은 비자발적 감정적 혹은 육체적 반응을 학습하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고전적 조건 형성을 통해 인간 혹은 동물은 모두 이전에 전혀 영향을 끼치지 못했거나 혹은 전혀 다른 영향을 끼치던 자극에 자동적으로 반응하도록 훈련될 수 있다.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형성 실험은 고전적 조건형성의 세가지 다른 과정 역시 개념화 했다. 일반화, 차별, 소멸. 일반화란 조건 자극화된 중립 자극과 비슷한 자극이 나타나면 그 자극 역시 조건 자극으로서의 역할을 동일하게 수행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를 일반화라 한다. 혹은 조건 자극화된 중립 자극을 제외한 어떠한 비슷한 자극에도 반응하지 않도록 훈련된 경우 이를 차별이라 한다. 소멸이란 조건 자극이 반복적으로 제시됨에도 불구하고 무조건 자극이 따르지 않을 때 조건 반응은 점차 사라지고 소멸된다. 따라서 고전 적 조건 형성의 경우 교사들에게 상당한 암시를 준다. 여러 가지 상황에서 상당수의 감정적 반응은 고전적 조건 자극을 통해 합습된다는 것이다. 따라서 감정적 합습은 때때로 학습을 방해할 수 있다. ex) 파블로프의 개 침흘리기 실험
3. 고전적 조건 형성을 통해 숙제에 대한 좋은 감정 가지게 하기
고전적 조건 형성은 침흘리기 혹은 공포등과 같은 비 자발적 반응을 자동적 조건화 하는데 초점을 맞춘다. 때누에 매우 자동적이며 비의도 적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수행평가의 문제점과 제안점
  • 수 행 평 가교수-학습의 질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 중의 하나로 ‘평가’ 활동이란 것이 있다. 시험에 나오는 내용과 형식을 중심으로 학생들은 공부하며, 교사들은 가르치기 때문에 평가(시험)는 근본적으로 교수-학습의 질과 내용, 그리고 교수-학습 과정의 성격과 방법의 거의 모두를 결정한다. 그러므로 평가를 어떻게 하느냐 하는 문제는 평가의 문제 이전에 교수-학습의 문제이며 교육 전체의 문제와 직결된다고 볼 수 있다 이제까지 지속

  • [행동주의상담이론] 행동주의적 상담이론의 주요개념과 상담기법
  • 잘 습관적으로 나타나는 상황에서 행동을 관찰함으로써 그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가장 잘 파악할 수 있다는 점이다.(2) 상담기법행동주의 상담이론은 내담자가 스스로를 통제할 수 있다는 전제를 가지고 있으므로 상담가의 역할은 주로 내담자가 행동주의 원리를 어떻게 사용하는지를 교육하는 데에 있다. 즉, 상담가의 역할은 치료 보다는 육에 있다고 생각하므로 내담자가 자신의 행동을 스스로 감독하거나 숙제를 해오게 하는 데에 초점을 둔다.

  • [학급경영] 학급경영계획안
  • 잘하는 모둠에게 점수를 주어 참여를 유도한다.(다음 달에 표창함)◯ 모둠원 역할 정하기대통령 : 모둠원 전체 총괄, 모둠원이 떠들 때 통제한다.환경부장관 : 모둠 책상 형태, 모둠 이름, 노래 살펴서 관리한다.과학부장관 : 우리 모둠 점수 분석, 모둠원에게 유의점, 숙제 등 알려준다.교육부장관 : 소외된 모둠원 보살피기, 반대로 따돌림 시키는 친구 꾸중한다.복지부장관: 우리 모둠 우유 갖다주고 수거한다.알리미장관 : 전달사항 확인시켜준다.

  • 밝게 자라나는아이들과일년보내기
  • 잘 이루어져 있으면 수업은 더욱 효과적이고 모두에게 좋은 수업이 될 것이다. 아이들이 기본을 모두 익혔기 때문에 많은 시간을 허비하는 일이 적어지고 미리 준비한 상태이므로 아이들은 쉽고 적극적으로 수업에 임하게 된다. 따라서 기본 학습 훈련을 확실히 몸에 배도록 하는 것이 좋다. 기본 학습 훈련에는 학생과 선생님사이에서 약속된 신호, 책상 정리 방법, 줄서기, 조별 학습 방법, 공책 정리 요령 등이 있다. 이러한 기본적인 습관들은 학생들

  • [교육심리학] 학습의 행동주의적 관점
  • 잘 파악하지 못해 강화물의 변화가 느릴 경우, 아이의 특정행동도 의도한대로 나오지 않게 된다.나. 소거소거는 강화를 통해 익힌 행동을 그만두는 것으로, 강화를 못하거나, 혹은 하지 않았을 때 학습된 행동이 사라지는 것을 말한다.예를 들어 숙제를 해오는 학생에게 교사가 사탕을 주는 행위를 금지한다면 더 이상 학생은 숙제를 해오지 않게 되는 사례가 있다. 숙제를 해오게 하는 강화물인 사탕이 제공되지 않으니 숙제를 하는 행동이 사라지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