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평가] 교육평가문항의 다양한 관점과 성적제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2.18 / 2019.12.24
  • 3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위 자료 요약 정리
잘 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무궁한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목차
【1】평가문항의 유형과 실례
1. 객관식 검사
⑴ 교사자작의 객관식 검사
⑵ 표준화(학력) 검사
⑶ 객관식 검사의 유형
가. 진위형(택일형)
1) 유형과 실예
2) 문항작성상의 유의점
3) 진위형의 장점
4) 진위형의 단점
나. 배합형(구성형)
1) 유형과 실예
⑴ 단순배합형 ⑵ 복합배합형
⑶ 분류배합형 ⑷ 공변관계형
2) 문항작성상의 유의점
3) 배합형의 장점
4) 배합형의 단점

다. 선다형(다지선다형, 선택형)
1) 유형과 실예
⑴ 최선답형
⑵ 정답형
⑶ 다답형
⑷ 불완전 문장형
⑸ 부정형
⑹ 대입형
⑺ 합답형
2) 문항작성상의 유의점
3) 선다형의 장점
4) 선다형의 단점
라. 단답형
1) 유형과 실예
2) 문항작성의 유의점

마. 완성형
1) 유형과 실예
2) 문항작성상의 유의점
3) 단답형과 완성형의 장점
4) 단답형과 완성형의 단점
2. 주관식 검사
가. 주관식 검사의 장점
나. 주관식 검사의 단점
다. 문항형식과 작성요령
1) 문항형식에 대해 2) 내용적으로는
3. 문제장면검사

【2】교육평가에 대한 다양한 관점
1. 타일러(Tyler)의 목표 중심적 접근
2. 스터플림(Stufflebeam)의 경영적 접근(의사결정적 접근)
3. 크론박(Cronbach)의 연구적 접근
4. 바이스(Weiss)의 정책 분석적 접근(이해관계자 접근)
5. 울프(Wolf)의 배심원적 접근
6. 판단적 접근
7. 다원적․직관적 접근
1) 스테이크(Stake)의 반응평가
2) 구바․링콘(Guba & Lincoln)의 자연주의적 평가(참여적 평가)
8. 하우스(House)의 사회정의적 접근(민주적 평가)
9. 메타평가
【3】교육평가의 유형 분류

【4】교육과정의 평가
1) 평가의 목적
2) 평가의 필요성
3) 평가의 특징
4) 평가의 대상
⑴ 교육목표
⑵ 교육내용
⑶ 이원분류표
5) 평가계획과 방법
⑴ 교육과정 평가의 방안
⑵ 내적 평가계획
⑶ 외적 평가계획

【5】성적제도
1) 계약성적제(contract grading)
2) 능력중심제(competence-based grading)
3) 통과-실패 성적제(pass-fail grading)
4) 등급배정제(assigning grading)
5) 분포배정제(distribution grading)

【6】성적주기의 해로운 효과 피하기
⑴ 답에 높은 점수와 칭찬을 주는 것을 피한다.
⑵ 각 학생이 성공할 수 있는 타당한 기회를 갖는지 확인한다.
⑶ 서면 피드백과 구두 피드백의 균형을 맞춘다.
⑷ 성적을 가능하면 의미 있게 만든다.
⑸ 한 가지 이상의 기준에 근거하여 성적을 준다.
【7】상대평가와 절대평가의 비교

【8】성적매길 때의 교사의 유의사항


본문내용
【1】평가문항의 유형과 실례

1. 객관식 검사

⑴ 교사자작의 객관식 검사
교사가 자기 자신이 수립한 교육목표에 따라서 교육과정을 전개한 경우, 목표에 어느 정도 도달되어 있는가를 평가하기 위해 교사 자신이 제작한 검사를 의미한다.

⑵ 표준화(학력) 검사
교사 자작의 평가도구에 있어서 80점 또는 90점이라는 평점은 그 교사의 교육과정에 의한 평점이지 같은 연령, 같은 학년의 일반 아동과 비교해 보아 자신이 담당하고 있는 학급의 아동의 학력이 어느 정도인지를 알 수 없다. 그러므로 다수의 아동에 의한 표준화된 학력평가 도구가 필요하게 된다.

⑶ 객관식 검사의 유형
진위형, 선택형, 배합형은 미리 정답과 오답이 섞여 있는 답지를 준비해 두고, 그로부터 정답을 판단하게 하여 선택케 하는 방법이므로, 재인의 과정에 해당되며, 판단을 내리거나 선택을 요구하는 검사에는 타당한 방법이다. 이에 대해 단답형이나 완성형은 문제에 대해 자유롭게 답을 재생시키는 방법이므로 위의 것보다는 난이도가 높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정책론] 대입 정책의 변화
  • 교육의 폐습은 빠르게 변화하는 현대 사회까지도 개혁되지 못하였다. 입시제도는 현재까지 학벌이 성공의 매우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한다는 대한민국의 학생들을 단 한번의 시험으로써 그간의 학력을 점수로 환산하게 하여 과열경쟁을 불가피하게 만들고, 그것은 공교육의 실패와 함께 한국 교육의 전반적인 문제로 연결되어 사교육 과열 현상, 교실 붕괴 현상, 대학생 학력 저하 문제, 해외 교육 이민 등 한국 사회의 뼈아프고 다양한 문제들을 양산해

  • 교육학 초등국어 4학년 1학기 첫째마당 새로운 시작을 위하여 수행평가 도구개발
  • 평가의 모형 34) 수행평가의 절차 모형 - 45) 수행평가의 원리 - 5 2. 국어과 교육과 수행평가1) 국어과 교육의 과정과 평가 72) 국어과 수행평가의 필요성 - 73) 국어과 수행평가의 배경 74) 국어과 평가에 대한 신구관점의 비교 85) 국어과 수행평가의

  • 교육학 한문과 평가의 문제점과 개선 방향
  • 교육에서의 평가 방법은 주로 선택형 객관식 중심의 지필검사였다. 지필평가는 학습의 과정보다는 결과를 중시하여 학생들끼리 서열을 매기는 잣대로만 사용되어 온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기존의 획일적인 지필검사 방식으로는 학생들의 다양한 사고력과 창의력을 기를 수 없다는 문제가 제기되기 시작하였다. 1995년에 「5.31 교육개혁」, 1996년에 「사고력 신장을 위한 주관식 평가 문항 개발」, 1998년에는 「교육비전 2002」를 통해 「대입제도의 개선

  • 대학 입시제도 보고서1
  • 교육을 제도적으로 기형적이며 내용적으로 비인간적인 모습으로 만들어낸 주범임에 틀림없다. 해방 이후 지금까지 계속되어지고 있는 입시제도 개혁은 형식에 있어서는 입시경쟁이 야기하는 비교육적이며 반사회적인 현상을 극복하기 위한 다양한 실험의 반복이었으며 그 본질에 있어서는 단지 사회적 차별을 정당화 하는 수단으로서의 과학성을 높이는 데만 매달려 왔다. 해방이후 우리나라가 추진했던 각종의 교육개혁을 주도했던 사상은 평등주

  • 청소년과 입시교육문제 선정 이유
  • 교육연수, 개별고교 방문 설명회, 자료집 등을 통하여 2014학년도 수능에 대한 이해와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 한국교육과정평가원에서 수능과 관련된 많은 정보를 고교와 대학에 제공한다면 올 입시가 큰 무리 없이 진행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논술이라는 전형요소는 학업성적 이외의 다른 장점이 있는 학생들을 다양하게 선발할 수 있는 기회를 대학 측에 제공하고, 학생에게도 진학 기회를 보다 넓게 제공한다는 점에서 순기능이 많은 제도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