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타일러(Ralph W. Tyler)의 교육과정과 수업의 기본원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2.18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위 자료 요약 정리
잘 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무궁한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 목차
-
Ⅰ. 서론
Ⅱ. 본 론
1. 학문적 생애
2. 타일러의 교육과정 모형
1) 교육과정 연구의 근본 주제와 관련된 문제
2) 타일러 교육과정 모형의 구성 요소
(1) 교육목표의 설정과 진술
3. 타일러(Tyler)의 목표 중심적 접근
1)교육목표의 선정
2) 목표추출의 원천
⑴ 학습자
①교육적 필요
②생리적‧심리적 필요
⑵ 현대사회
⑶ 교과
3) 목표선택의 준거
⑴ 교육철학
⑵ 학습이론
4) 교육목표의 진술
4. 학습경험의 선정
1) 학습경험의 의미
2) 경험선정의 일반원칙
⑴ 기회의 원칙
⑵ 만족의 원칙
⑶ 가능성의 원칙
⑷ 다경험의 원칙
⑸ 다성과의 원칙
3) 학습경험의 예
⑴ 지식을 위한 학습경험
⑵사고력을 위한 학습경험
⑶사회적 태도를 위한 학습경험
⑷흥미를 위한 학습경험
5. 학습경험의 조직
1) 조직의 원리
⑴ 계속성
⑵ 계열성
⑶ 통합성
2) 조직의 요소
3) 조직의 구조
⑴ 최고수준의 구조
⑵ 중간수준의 조직
⑶ 최하수준의 조직
6. 학습성과의 평가
1) 평가의 개념
2) 평가의 절차
⑴ 교육목표의 확인
⑵ 평가장면의 선정
⑶ 평가도구의 제작
⑷ 평가의 실시와 결과정리
⑸ 평가결과의 활용
3) 교육과정의 평가
⑴ 교육목표의 평가
⑵ 학습계획의 평가
⑶ 소규모 예비시행
⑷ 프로그램의 시행평가
⑸ 프로그램의 결과 평가
⑹ 질적관리를 위한 평가
Ⅲ. 결 론
- 본문내용
-
Ⅰ. 서론
교육과정이란 무엇을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하는 문제들에 관하여 집중적으로 연구하는 학문이다.교육과정이 어떻게 구성, 개편되어야 하는가의 문제에 대하여 처음으로 종합적인 이론적 모형을 제시한 사람은 타일러(Ralph W. Tyler)이다. 타일러의 목표중심 교육과정의 원리는 1949년 그의 책 [교육과정과 수업의 기본 원리](Basic Principles of Curriculum and Instruction)에서 처음으로 제시되었다. 이 책이 출판 된 이후로 타일러의 교육과정 모델은 일반교육의 교육과정 이론과 실제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된다. 전통적인 의미에서 가장 대표적인 교육과정이론으로 간주되는 타일러의 원리는 그 원리가 추상적이고 학교에서 일어나는 상황과 대개 일치하지 않는다는 점에서 의문시 될 수 있다. 그러나 타일러 원리의 목적은 교육과정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행정가들을 지도하고 조력하자는데 있다. 타일러의 교육과정 개발 모형은 당초 논리적이면서 체계적으로 교육과정 개발을 유도하기 위해 교육기관에서 교육과정과 수업 프로그램을 해석하고 분석하기 위한 이론적 근거로서 제시한 것이 바로 타일러의 모형인 것이다. 이를 아이즈너(Elliot W. Eisner)는 교육과정 분야에 있어서 이 책보다 더 영향을 미친 책을 찾을 수 없다고 했으며 클리바드(Gerbert Kliebard)는 타일러 이론이 '계시된 교리'와 같이 여겨져 왔다고 묘사했다. 고전적인 이론 모형을 살펴보는 것은 교육과정의 개념체계를 정리한다는 면에서는 의미있다. 타일러(Ralph W. Tyler)는 1949년 ⌜교육과정과 수업의 기본원리⌟라는 책에서 교육과정이 어떻게 구성되고, 교육현장에서 어떻게 전개되어야하는 가에 대한 문제를 종합적인 이론적 모형을 처음으로 제시한 사람이다. 이 책과 Dewey의 ⌜민주주의와 교육⌟ 이라는 논문은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교육과정분야에 가장 영향을 끼친 것들이다. 타일러는 교육과정의 기본요소를 4가지 질문으로 구분하고 있다. 교육과정이나 수업계획을 세울 때, 반드시 고려해야함을 지적했다.
- 참고문헌
-
1. 유광찬(2001). 교육과정의 이해. 교육과학사.
2. 전성연 외(2003). 교육과정의 이해. 학지사.
3. 진영은 외(2003). 교육과정과 교육평가의 탐구. 학지사.
4. 진영은 외(2003). 교육과정이론과 실제. 학지사.
5. 홍후조(2002). 교육과정의 이해와 개발. 문음사.
6. Colin J.Marsh 저․박현주 역(1998). 교육과정 이해를 위한 주요 개념.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아동상담의 목표와 필요성, 아동상담의 문제영역과 요소, 아동상담의 유형(분류)
- [성적 A+] 한국어 학습자의 듣기 능력을 평가하는 듣기 평가 문항을 문항 분석 관점에서 검토하고 문제가 있는 문항을 10문항 찾아서 문제점을
- 외국어 습득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이소연)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능력평가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한일어 품사분류 및 품사별 대조
- (안용준)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현대소설론] 김동리의 `까치소리` 작품분석
- [현대중국문학] 장애령의 `봉쇄` 작품분석
- 신앙의 본질,현대사조와 신앙회복,생명의 영 요약발표자료
- 이야기 나누기 활동계획안-성폭력예방교육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