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타일러(Ralph W. Tyler)의 교육과정과 수업의 기본원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2.18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위 자료 요약 정리
잘 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무궁한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 론
1. 학문적 생애
2. 타일러의 교육과정 모형
1) 교육과정 연구의 근본 주제와 관련된 문제
2) 타일러 교육과정 모형의 구성 요소
(1) 교육목표의 설정과 진술

3. 타일러(Tyler)의 목표 중심적 접근
1)교육목표의 선정
2) 목표추출의 원천
⑴ 학습자
①교육적 필요
②생리적‧심리적 필요
⑵ 현대사회
⑶ 교과
3) 목표선택의 준거
⑴ 교육철학
⑵ 학습이론
4) 교육목표의 진술

4. 학습경험의 선정
1) 학습경험의 의미
2) 경험선정의 일반원칙
⑴ 기회의 원칙
⑵ 만족의 원칙
⑶ 가능성의 원칙
⑷ 다경험의 원칙
⑸ 다성과의 원칙
3) 학습경험의 예
⑴ 지식을 위한 학습경험
⑵사고력을 위한 학습경험
⑶사회적 태도를 위한 학습경험
⑷흥미를 위한 학습경험

5. 학습경험의 조직

1) 조직의 원리
⑴ 계속성
⑵ 계열성
⑶ 통합성
2) 조직의 요소
3) 조직의 구조
⑴ 최고수준의 구조
⑵ 중간수준의 조직
⑶ 최하수준의 조직

6. 학습성과의 평가
1) 평가의 개념
2) 평가의 절차
⑴ 교육목표의 확인
⑵ 평가장면의 선정
⑶ 평가도구의 제작
⑷ 평가의 실시와 결과정리
⑸ 평가결과의 활용
3) 교육과정의 평가
⑴ 교육목표의 평가
⑵ 학습계획의 평가
⑶ 소규모 예비시행
⑷ 프로그램의 시행평가
⑸ 프로그램의 결과 평가
⑹ 질적관리를 위한 평가

Ⅲ. 결 론


본문내용
Ⅰ. 서론

교육과정이란 무엇을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하는 문제들에 관하여 집중적으로 연구하는 학문이다.교육과정이 어떻게 구성, 개편되어야 하는가의 문제에 대하여 처음으로 종합적인 이론적 모형을 제시한 사람은 타일러(Ralph W. Tyler)이다. 타일러의 목표중심 교육과정의 원리는 1949년 그의 책 [교육과정과 수업의 기본 원리](Basic Principles of Curriculum and Instruction)에서 처음으로 제시되었다. 이 책이 출판 된 이후로 타일러의 교육과정 모델은 일반교육의 교육과정 이론과 실제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된다. 전통적인 의미에서 가장 대표적인 교육과정이론으로 간주되는 타일러의 원리는 그 원리가 추상적이고 학교에서 일어나는 상황과 대개 일치하지 않는다는 점에서 의문시 될 수 있다. 그러나 타일러 원리의 목적은 교육과정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행정가들을 지도하고 조력하자는데 있다. 타일러의 교육과정 개발 모형은 당초 논리적이면서 체계적으로 교육과정 개발을 유도하기 위해 교육기관에서 교육과정과 수업 프로그램을 해석하고 분석하기 위한 이론적 근거로서 제시한 것이 바로 타일러의 모형인 것이다. 이를 아이즈너(Elliot W. Eisner)는 교육과정 분야에 있어서 이 책보다 더 영향을 미친 책을 찾을 수 없다고 했으며 클리바드(Gerbert Kliebard)는 타일러 이론이 '계시된 교리'와 같이 여겨져 왔다고 묘사했다. 고전적인 이론 모형을 살펴보는 것은 교육과정의 개념체계를 정리한다는 면에서는 의미있다. 타일러(Ralph W. Tyler)는 1949년 ⌜교육과정과 수업의 기본원리⌟라는 책에서 교육과정이 어떻게 구성되고, 교육현장에서 어떻게 전개되어야하는 가에 대한 문제를 종합적인 이론적 모형을 처음으로 제시한 사람이다. 이 책과 Dewey의 ⌜민주주의와 교육⌟ 이라는 논문은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교육과정분야에 가장 영향을 끼친 것들이다. 타일러는 교육과정의 기본요소를 4가지 질문으로 구분하고 있다. 교육과정이나 수업계획을 세울 때, 반드시 고려해야함을 지적했다.
참고문헌
1. 유광찬(2001). 교육과정의 이해. 교육과학사.
2. 전성연 외(2003). 교육과정의 이해. 학지사.
3. 진영은 외(2003). 교육과정과 교육평가의 탐구. 학지사.
4. 진영은 외(2003). 교육과정이론과 실제. 학지사.
5. 홍후조(2002). 교육과정의 이해와 개발. 문음사.
6. Colin J.Marsh 저․박현주 역(1998). 교육과정 이해를 위한 주요 개념.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행정] 과학적관리론과 인간관계론이 교육행정에 미치는 영향
  • 교육적 가치를 버리고 새로운 미국 기업의 태도, 윤리, 방법을 채택하지 않을 수 없게 만든 이유가 되는 것이다.과학적 관리의 원리를 학교체계에 광범위하게 적용한 학자를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1) 스폴딩 (Frank Spaulding)1910년 미국의 전국 교육학 교수협의회 연차대회에서 공교육행정에서의 대학과정의 목적, 범위 및 방법이라는 주제발표를 통해, 교육행정의 비능률이 교육사업의 큰 취약점이라고 비판하고 간단하면서도 건전한 기업원칙에 입각

  • [교육행정] 과학적관리론과 인간관계론
  • 교육적 가치를 버리고 새로운 미국 기업의 태도, 윤리, 방법을 채택하지 않을 수 없게 만든 이유가 되는 것이다.과학적 관리의 원리를 학교체계에 광범위하게 적용한 학자를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1) 스폴딩 (Frank Spaulding)1910년 미국의 전국 교육학 교수협의회 연차대회에서 “공교육행정에서의 대학과정의 목적, 범위 및 방법”이라는 주제발표를 통해, 교육행정의 비능률이 교육사업의 큰 취약점이라고 비판하고 간단하면서도 건전한 기업원칙에 입

  • [교육행정] 과학적관리론과 인간관계론
  • 교육적 가치를 버리고 새로운 미국 기업의 태도, 윤리, 방법을 채택하지 않을 수 없게 만든 이유가 되는 것이다.과학적 관리의 원리를 학교체계에 광범위하게 적용한 학자를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1) 스폴딩 (Frank Spaulding)1910년 미국의 전국 교육학 교수협의회 연차대회에서 공교육행정에서의 대학과정의 목적, 범위 및 방법이라는 주제발표를 통해, 교육행정의 비능률이 교육사업의 큰 취약점이라고 비판하고 간단하면서도 건전한 기업원칙에 입각

  • 교육관에 대한 개념 및 분석
  • 교육평가의 개념 및 기능2.1 교육평가의 개념교육평가는 어떤 교육의 가치를 판단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교육평가 분야의 이론과 실천의 발달에 지대한 영향을 끼친 바 있는 타일러(Ralph W. Tyler)는 평가의 과정이란 본질적으로 교육과정 및 수업프로그램에 의하여 교육목표가 실제로 어느 정도가 실현되었는지를 밝히는 과정 이라고 규정하고 있다. 이 말은 교육평가 분야에서 가장 오랫동안 널리 사용되어 온 정의이다. 첫째, 이 정의는 평가가 성

  • (2022학년도 1학기 기말시험, 교육과정) 공통형: 교육과정에 대한 철학, 사회학, 심리학의 영향에 대해 설명하시오. 지정형(1-5번): 타일러의 교육과정 개발 모델과 역행설계 교육과정 개발 모델을 비교설명하시오. 지정형(6-0번): 교육과정 운영과 이에 대한 교원의 역할에 대해 설명하시오.
  • 타일러의 교육과정 개발 모델과 역행설계 교육과정 개발 모델을 비교설명하시오. 지정형(6-0번): 교육과정 운영과 이에 대한 교원의 역할에 대해 설명하시오.Ⅰ. 서론교육과정은 교육이 과정에서 그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무엇을 내용으로 선정해서 어떻게 조직하여 가르칠 것인가를 종합적으로 묶은 교육의 전체 계획으로 교육목적 달성을 위한 교육활동에 관한 전반적인 계획으로 일정한 교육의 목적에 맞추고, 교육내용과 정해진 수업의 교육 및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