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물류] 한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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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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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일반 개황
Ⅱ. 전략 분석
Ⅲ.결론
- 본문내용
-
Ⅰ. 일반 개황
1. 기업 소개
(가)회사개요
대표이사
이원영
주 소
서울시 중구 남대문로 2가 118 한진빌딩 신관 21층
자 본 금
599억원
매 출 액
8,025억원(2006년)
종업원수
2,248명
(나)기업소개
(주)한진은 1945년 창업 이래 수송 산업 분야에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함으로써 국가경제에 참여하고 있다. 1969년 컨테이너 수송 방식을 도입, 육상운송 발전에 참여함은 물론 1979년에는 운행관리의 전산화를 이룩하여 화주의 요청에 부응하는 수송 시스템을 개발하는 등 고객에게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함을 모토로 하고 있다. (주)한진은 1983년 정기 연안 해송사업을 개시하여 수송수단의 다변화를 통한 종합 물류기업으로서의 지속적인 고객서비스를 확충하였다. (주)한진은 1992년 '파발마'란 브랜드로 택배서비스를 선보인 '택배종가'로, 사업 첫해 처리물량이 88만 박스에서 2006년에는 9000만 박스(목표치)로 100배 이상 성장했다. 택배사업을 개시한 데 이어 1996년에는 세계 주요 도시 간 국제택배사업을 전개하는 등의 발전을 통하여 고객들의 화물을 신속하고, 안전하고, 정확하게 수송하고자 노력을 하고 있다.
(다) (주)한진의 MISSION
"Global Logistics Provider, Excellent HANJIN"
"한진, 세계 최상의 물류서비스 기업"
▶ 가치혁신(Value Innovation)
▶ 관계혁신(Relationship Innovation)
▶ 체제혁신(System Innovation)
▶ 역량혁신(Competence Innovation)
2. 사업 분야
가. 한진렌터카
(주)한진은 주 5일 근무제에 따른 여가활동의 증가와 기업들의 차량운행 및 관리업무 아웃소싱 증가 추세에 발맞추어 2005년 렌터카서비스를 시작하였으며, 고객의 다양한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장기 렌털 프로그램과 더불어 경쟁력 있는 특화서비스 상품을 준비하고 있다.
나. 포장이사
(주)한진은 국내 이사 및 해외이사, 공연장비 운송, 전시물품 운송 등 물류사업 전반에 걸쳐 고객들의 요구․욕구에 대하여 편의를 제공하고 있다.
다. 3PL
고유가, 환율변동 등 급변하는 경영환경 속에서 더 치열해진 경쟁과 더 다양해진 고객의 요구사항에 부응하기 위하여 기존의 인소싱에 주력하던 기업들이 핵심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수단으로 아웃소싱을 선택하고 있다. 이러한 추세를 (주)한진은 자사를 중심으로 하여 3PL의 정착화를 이룩하고자 한다.
라. 육상운송
(주)한진은 1945년 창업 이래 물류분야의 선도적 역할을 담당하며, 축적해온 경험과 기술을 바탕으로 국가경제발전에 이바지하며, 고객의 Needs와 Wants에 맞는 새로운 서비스 개발에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마. 항만하역
전국의 각 항만에 하역설비 및 중장비를 보유하고, 컨테이너, 일반 공산품, 자동차, 특수중량물, 곡물, 철제품, 철광석, 석탄 등 수출입 화물 및 국내 운송 물량에 대해 항만하역은 물론 운송, 보관 등에 이르기까지 일관작업을 통하여 항만하역 서비스를 제공한다.
바. 해운사업
1975년 5월 포스코(POSCO)의 제철원료 및 원자재의 연안해송서비스를 개시한 이래, 지속적인 시설 투자와 신형선박 투입을 통하여 현재 입항부선 3척, 컨테이너선 3척, RO-RO선 2척, 철제품 전용선 3척, 예부선 2척 등 총 13척 73,124 DWT를 보유하고 있다.
3. 주요 서비스
가. 택배서비스
1) 소 개
(주)한진은 물류 네트워크 및 택배정보시스템을 구축하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국내생활물류의 중추적인 기업으로 자리매김하면서 업계발전을 도모한다. 서비스로는 실시간 데이터 전송이 가능한 PDA시스템을 도입하여 배송물품의 위치를 실시간으로 알 수 있으며, 위치정보/지리정보 시스템을 이용하여 택배예약이나 취소 시에도 차량의 배송경로를 자동으로 설정하는 등 IT 택배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2) 한진택배 첨단 정보화 서비스
가) 인터넷 택배예약 서비스
전국 어디서나 한진 홈페이지에서 택배예약 및 서비스 내용 조회가 가능
나) 시간 배송조회 서비스
택배업계 최초로 개인휴대단말기(PDA)를 이용한 첨단 모바일 택배정보시스템을 통하여 방문접수 즉시 PDA에 운송내용를 입력하여 무선전송 하므로 고객이 직접 배송조회 가능
다) DA를 이용한 방문 서비스
당일 배송예정 물량에 따른 최적의 배송순서를 시스템으로 설정하고, 이를 바탕으로 배송 예정 시간을 안내하고 PDA를 이용한 데이터 무선 전송 및 고객 방문 지시로 서비스를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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