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문제론] 빈곤 및 결식아동의 현황 및 그에 따른 대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2.17 / 2019.12.24
- 2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머리말...
Ⅰ. 서 론
1. 빈곤의 개념
2. 빈곤아동의 개념
3. 결식아동의 개념
4. 결식아동의 발생원인
Ⅱ. 본 론
1.빈곤 및 결식아동의 현황 및 실태
2. 빈곤아동의 특성과 당면 문제
3. 빈곤아동 지원서비스의 현황 및 내용
4. 법적 근거 및 정부제도
5. 빈곤아동 지원서비스의 개선 과제
6. 문제점 및 대안
Ⅲ . 사 례
사례1 . 미국의 Head Start
사례2. 슈어 스타트(Sure Start)
Ⅳ. 맺 음 말
Ⅴ. 참 고 문 헌
- 본문내용
-
1. 빈곤의 개념
흔히 빈곤 이라하면 경제적 측면만 고려할 수 있으나, 빈곤의 근본적 정의는 기본적 욕구(NEED)를 충족시킬 수 있는 능력이 부족한 상태라고 정의하는 것이 일반적이다.(Drewno-
wski, 1976) 즉 재화와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이 부족한 상태라고 볼 수 있다. 욕구(NEED)라는 용어의 내포된 의미처럼 욕망(DESIRE)의 결핍과는 다른 것이다.
빈곤은 경제적 측면뿐 만 아니라 다양한 관점에서 볼 수 있다. 비경제적 측면인 문화적 빈곤, 인간적 빈곤도 있다. 공공부조는 경제적 측면에서 빈곤과 더불어 인간적 측면에서의 빈곤도 해결 대상으로 삼고 있는 것이다. 경제적 측면에서 빈곤은 객관적인 비교기준이 있느냐 여부에 따라 객관적 빈곤과 주관적 빈곤으로 나뉠 수 있다. 객관적 빈곤은 다시 객관적으로 측정되는 절대적 최저기준을 갖고 있느냐의 여부에 따라 절대적 빈곤과 상대적 빈곤으로 나뉠 수 있는데 객관적으로 결정된 절대적 최저한도보다 적게 가지는 것을 절대적 빈곤이라 하고, 사회구성원 가운데 다른 사람들보다 상대적으로 적게 가지는 것을 상대적 빈곤이라 한다. 주관적 빈곤은 자신이 충분히 갖고 있지 않다고 주관적으로 느끼는 것을 말한다. (김기원, 2000)
2. 빈곤아동의 개념
빈곤아동이란 빈곤가정에서 생활하는 18세미만의 아동을 말한다. 빈곤에 대한 정의에 기초하여 빈곤아동에 대한 정의를 살펴보면, 우리나라의 경우 국민기초생활보장법에 의해 국가로부터 보호를 받는 가정에서 생활하는 아동으로 정의할 수 있다. (공계순외, 2005)
3. 결식아동의 개념
1989년 가정형편이 어려워 도시락을 가져오지 못해 점심시간에 운동장에 나가 놀거나 수돗물로 배를 채우는 장면이 언론에 보도되어 결식학생 문제가 표면화되고, 정부 차원의 지원 대책으로 학생들에 대한 중식지원 사업이 시작된 이래 결식아동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확대되었다.
결식아동의 사전적 의미는 ‘살림이 어려워 끼니를 거르는 아동’이다. 결식아동의 정의 또는 대상자 정의에 대해 1989년 교육부에서는 ‘경제적 빈곤, 결손가정 등 어려운 형편으로 인하여 학교에 도시락을 가져오지 못하여 점심을 굶고 오후 수업을 계속하는 초등학생’이라고 하였다.(교육부, 2001) 이후 몇 년간에는 결식아동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가 배출되지 않았고 1998년에 들어 ‘1일 1회 이상 끼니를 거르는 18세 미만의 학령 전 및 학령기 아동을 의미한다.’는 개념정의를 하였다. 또한 1999년에는 ‘1일 1회 이상 끼니를 거르는 아동’이라고 하였으며(염환, 1999) 2000년 보건복지부에서는 결식아동을 ‘가족결손 등의 이유로 실제로 굶을 우려가 있는 아동’으로 정의하였다.(조흥식, 2001) 이어서 2001년도에는 교육부에 의해 ‘국민기초생활보장수급자, 결손가정, 노동력 상실, 실직 등으로 인한 빈곤 가정 학생 중 가정형편이 어려워 도시락을 가져오지 못하거나 학교 급식비를 납부하지 못할 처지에 있는 학생’이라고 규정되었다.
- 참고문헌
-
김기원(2000), 공공부조론, 학지사
김태성손병돈(2002), 빈곤과 사회복지 정책, 청목출판사
공계순외 (2005), 아동복지론, 학지사
허남순외(2005) 빈곤아동과 삶의 질 학지사
위 스타트 http://westart.joins.com/
보건복지부 http://www.mohw.go.kr
기타 인터넷 관련 자료들
자료평가
- 좋은자료 감사합니다.
- fanc***
(2015.06.08 17:52:18)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학교중단, 학교폭력 문제에 대해 적극적이고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여성가족부와 교육부의 연계방안으로 무엇이 있는지 논하시오
- 과제는 평등과 차별을 토대로 사회복지사의 윤리적 딜레마를 이해하는 것입니다 평등과 차별의 개념을 설명하고, 평등과 차별이 사회현실 혹은 실천현장(신문기사, 실제 경험 등)에서 어떻게 드러나는지 설명하고 사회복지사가 경험할 수 있는 윤리적 딜레마를 논하고, 과제 후 느낀점, 알게 된 점을 결론으로 정리한다
- 치매에 대한 문제 및 해결방안에 대하여 작성하여 보시기 바랍니다
- 가족간의 이상적인 언어적 상호작용 방법이나 언어적 환경구성에 관한 사례, 기사, 책을 읽은 경험을 기술하시고(예비) 부모 및 교사로서 실천
- 자신이 현재 서비스를 받고 있는 사회복지정책에 대하여 분석하시오
- 가족사정시 가족을 체계로 이해하며 평가할 수 있는 몇가지 개념을 정리하고 그 중 하나를 선택하여 본인의 가족사례를 통해 구체적으로 분석하시오(예 가족항상성, 의사소통 방식, 가족규칙, 가족신화, 가족의례, 격리와 밀착, 부모화 중에서 선택)
- 미국의 인권 개념 및 특성(미국 이민 역사 미국 이민 정책 미국 이민사례)
- [아동언어발달] 영유아의 언어발달단계(아동의 언어습득과정)
- [환경사회학] 새만금 간척사업을 둘러싼 담론 분석 - 신문사별 사설 중심으로
- 우리나라 아동의 권리 중 가장 시급히 실현되어야 할 영역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