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교육] 미술과 지도 및 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2.17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위 자료 요약 정리
잘 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무궁한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목차
미술교과의 성격
미술과 교육의 목표
미술교육의 효과
미술과의 교육과정
미술교과 교육내용
학습 지도 방법 및 유의점
아동의 미술 능력 발달 단계
1. 지각활동
2. 표현 활동
가. 그리기
아동들의 특성
학습지도방법의 예시
나. 만들기와 꾸미기
다. 찍기찍기의 여러 가지 표현 방법
라. 붓글씨 쓰기
3. 감상활동
4. 평가


본문내용
학습 지도 방법 및 유의점
아동의 미술 표현 발달 단계 이해
학생의 흥미와 능력에 기초
즐거운 마음과 자유로운 분위기 속에서 능동적 참여 유도
지각,표현, 감상이 통합적 연계적 활동이 되도록 지도
일상생활의 장면과 관련된 미술 학습
다양하고 즐거운 활동 제공
효율성이 없을 경우 새로운 미술활동으로 전환하여 적극성 유도
아동의 장애 정도와 표현 능력을 고려한 계획과 학습지도
다양한 표현재료 및 소재를 사용
자유로운 미술 활동을 할 수 있는 장소와 여건
교사의 사전 준비가 철저해야 한다.
위험한 도구의 사용에 특별히 주의한다.
작품이 미완성인 채로 수업을 마치는 경우가 없어야 한다.
경우에 따라 소집단 작업 활동을 한다.
표현 활동시간에는 정서에 도움이 되는 음악을 들려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국전통미술교육(전통미술지도)정의,의의, 한국전통미술교육(전통미술지도)지도내용,DBAE모형, 한국전통미술교육(전통미술지도)발전방향,시사점
  • 미술교육(전통미술지도)의 의의Ⅳ. 한국전통미술교육(전통미술지도)의 지도내용1. 곡선의 미2. 자연미3. 백색의 미4. 색채의 미5. 익살미Ⅴ. 한국전통미술교육(전통미술지도)의 DBAE 모형1. 미술사적 이해 : 한국의 민족의식과 역사의식2. 미적 지각활동 : 한국의 미의식, 전통예술의 형식과 내용3. 미술 평가활동 : 한국 전통미술 감상 4. 작품제작활동 : 전통적인 기법 체험Ⅵ. 향후 한국전통미술교육(전통미술지도)의 발전 방향Ⅶ. 결론 및 시사점

  • [미술교육][미술지도]미술표현지도, 미술감상지도, 미술이해지도, 미술발상교육, 미술판화교육, 미술서예교육, 미술관찰교육 분석
  • 미술감상지도(미술감상교육)1. 감상 지도의 목표2. 감상 지도의 내용3. 감상 지도의 방법1) 종합적이고 통합적인 감상2) 감상에 대한 토론과 언어화3) 적기의 감상교육Ⅲ. 미술이해지도(미술이해교육)Ⅳ. 미술발상지도(미술발상교육)1. 발상을 신장하는 지도관2. 발상을 신장하는 구체적인 방법Ⅴ. 미술판화지도(미술판화교육)Ⅵ. 미술서예지도(미술서예교육)1. 재료와 용구의 사용법 및 관리1) 종이2) 붓 3) 먹, 먹물4) 벼루2. 바른 자세의 지도3.

  • [교육학] 연령 발달을 위한 미술지도 프로그램
  • 미술교육 1) 정신 지체아동의 미술( IQ 50-75 교육가능급 아동) (1) 발달순서는 같지만, 속도가 느리므로 천천히 가르친다.(2) 매번 그 시간의 주제를 각자에게 천천히 가르친다.(3) 흥미있는 재료보다 구체적이고, 실제적인 재료을 사용한다.(예) 파스텔, 석고보다 크레파스, 종이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4) 체계적이고 연속적으로 간단한 것부터 복잡한 순으로 잡아서 한다.- 짧은 집중력과 기억력 때문에 한 작업을 여러 단계로 나누어 한 가지를 완전히

  • [아동미술] 미술을 이용한 창의성 교육
  • 아동미술 미술을 이용한 창의성 교육목 차1. 서론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2. 창의성 교육의 개념과 필요성 1) 창의성의 개념 2) 창의성의 요소 3)창의성 교육의 필요성 3.미술을 통한 창의교육 1) 조형과 창의성 2) 창의적인 어린이의 특성 3)창의성과 환경4)창의적인 미술지도방안 4. 동기유발을 통한 창의적 미술교육 1)동기와 동기유발의 의미 2)동기부여의 목적 3)동기문제의 확인 4)내적 동기와 외적동기 5)동기부여

  • 전통미술교육(한국전통미술지도)전통미학습,도자기감상학습,민속문양학습, 전통미술교육(한국전통미술지도)문제점, 한국전통미술교육 지도방법
  • 미술교육(한국전통미술지도)의 문제점, 전통미술교육(한국전통미술지도)의 지도방법 분석Ⅰ. 개요Ⅱ. 전통미술교육(한국전통미술지도)의 개념Ⅲ. 전통미술교육(한국전통미술지도)의 필요성Ⅳ. 전통미술교육(한국전통미술지도)의 전통미학습1. 곡선미2. 자연미3. 백색미4. 전통색채미(담조미, 오방색의 미)5. 익살미Ⅴ. 전통미술교육(한국전통미술지도)의 도자기감상학습1. 주자료1) 적용 대상 및 특징2) 자료의 내용3) 제작 방법 4) 활용 방법 5)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