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 [관광학] 외식산업에서의 체인레스토랑이 가지는 경쟁우위 요소 및 전략적 대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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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 1 장 서 론 ………………………………… 1

제 1 절. 연구목적 ………………………………… 1

제 2 절. 연구방법 …………………………… 4

제 2 장 본 론 ……………………… 5

제 1 절. 외식산업과 체인레스토랑 그리고 경쟁우위의 개념 …… 5

1. 외식산업의 의의 ……………………………… 5

2. 외식산업의 정의………………………… 6

3. 체인레스토랑의 정의………………………… 7

4. 경쟁우위의 정의………………………… 8

제 2 절. 사회네트워크 분석의 개념…………………… 9

1. 사회네트워크 분석의 개념……………………… 9

2. 네트워크 효과와 가치 10

(1) 정보획득효과 …………………………… 10

(2) 지원효과 ……………………………… 11

①약한 연결(weak tie)…………………………… 11
②강한 연결(strong tie) …………………………… 11

3. 밀도 ………………………… 11

4. 구조적 틈새 ……………………… 11

제 3 장 사회네트워크 분석을 이용한 체인레스토랑의 경쟁우위 13

제 1 절. 외식산업, 체인레스토랑, 그리고 소비자 ……… 13

1. 강한 연결과 약한 연결과의 관계 …………………13

2. 불확실성의 축소, 접근의 용이성 ………… 14

3. 체인레스토랑의 또 다른 경쟁우위를 위한 구조적 틈새 …16

4. 고객충성도 ………………… 17

5. 외식업계의 지식경영…………18

제 4 장. 결론 및 시사점 …………………… 20

《참고 문헌》…………………… 22
본문내용
우리나라의 외식산업은 80년대 초부터 시작하여 ‘86 아시안게임’과 ‘88 서울 올림픽’을 전후하여 본격화되어 90년대에는 패밀리 레스토랑과 패스트푸드점을 비롯하여 외국의 프랜차이즈 식당이 들어옴으로써 식당의 춘추전국시대를 방불케 되었다. 더욱이 이들 업체는 기존의 전통음식점과는 달리 기업형태로 운영되고 있어 전국을 대상으로 영업체인망을 구축하고 신문, 방송 등 대중매체를 통하여 PR, 광고 전략을 과감히 구사하여 소비자들의 관심을 끌어들이는 데 열을 올리고 있다.
최근 외식산업은 새로운 성장산업의 하나로 각광받고 있다. 최근 재정경제부가 발표하고 있는 도시노동자의 가계지출 중 외식 비율이 해마다 급격하게 늘고 있는 사실이 이를 뒷받침한다. 산업발전단계에서 성숙기에 진입한 것으로 평가되는 미국과 일본의 외식시장규모는 각각 2천억불과 33조엔을 상회하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으며 한국의 외식산업은 아직 미국과 일본과는 비교할 수 있을 정도는 아니지만 최근 프랜차이즈와 시스템경영방식으로 무장한 외국 체인음식점의 등장과 대기업의 외식산업에 본격적인 참여를 배경으로 대단히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으며 외식시장의 연평균성장률은 20∼50%에 이르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와 같은 우리나라의 외식산업의 괄목할만한 성장은 인적, 물적 서비스의 향상을 가속시켜, 외식산업전반에 많은 기여를 하였다. 그러나 외식업체의 마케팅과 소비자행동에 대한 연구와 관심의 부족으로 외식업소 이용자들의 욕구를 능동적으로 충족시키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또한 앞으로 우리나라 관광산업의 발전 및 그에 따른 외래 관광객의 유치와 관련, 외식산업의 외래 관광객 유치수준의 향상 또한 문제가 아닐 수 없다. 이러한 국내 외식산업의 전반적인 수준의 극복 및 활성화를 위한 보다 심층적이고 다각적인 연구가 필요한 실정이다.
최근 IMF로 침체되어있던 외식산업이 국내 경기의 활성으로 재도약의 문턱에 서 있다. 특히 대형 백화점이나 대형쇼핑센터 등을 위주로 외식시장이 집중적으로 활성화되고 있는 실정이다. 또한 외식시장의 소비자들의 욕구 또한 다양해지고 있으며 이러한 소비자들의 욕구에 부흥할 수 있는 적합한 마케팅 전략의 개발이 시급한 시점이다. 또한 핵가족화와 맞벌이 부부의 증가로 인해 외식 문화가 보편화되고 있으며, 노년층의 증가로 인한 식자재에 대한 관심 증가 등과 같은 요인들은 전반적인 경제 발전과 더불어 인간의 식욕구를 충족시켜 주는 대표적 서비스 산업인 외식산업의 규모를 증대시켰다.
특히 외식 산업은 1997년 IMF 이후 2000년 밀레니엄 이벤트와 2002년 한ㆍ일 월드컵 등 크고 작은 행사를 통해 그 비중이 계속적으로 높아지고 있으며, 국민 소득의 일만불 달성과 함께 주 5일 근무제 실시 등으로 인한 생활 패턴의 변화는 여가 시간의 확대를 가져오게 되어 외식 산업의 전반적인 성장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2002년 현재 외식 산업의 시장 규모는 약 40조원으로 현재 해마다 급격하게 증가하는 추세에 있으며 앞으로도 빠른 발전이 예상되고 있어 그 고객 선점을 위한 경쟁 또한 심화 될 것이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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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양례; 정찬희; 홍철희(2003), 『현대외식산업실무론』, 대왕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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