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영재아 교육과 양육 및 중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2.16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위 자료 요약 정리
잘 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무궁한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 목차
-
1. 영재아의 정의
1. 영재란?
1) 1972년 미국 문부성의 정의
2) 우리나라 법적 정의
3) 미국 우수아동법의 정의
4) Lomkins의 일반 영재성 구성 모형
5) Renzulli의 정의
(1)평균이상의 일반능력
(2) 창의성
(3) 과제집착력
2. 영재아의 출현율
3. 영재성의 기원
1)유전적 요인
2)환경적 요인
4. 영재아의 특성
1) 일반적인 특성
2) 신체적 특성
3)인지적 특성
(1)지적인 면
(2)창의적인 면
(3)학업 성취면
4) 사회 ․ 정서적인 면
5. 영재아의 판별과 진단
1) 지능검사
2) 평가영역
3) 조기 판별
4) 성취도 검사
5) 교사의 추천
6) 부모의 추천
7) 창의성 측정
8) 지도력
9) 시각적이고 공연을 요하는 예술
10) 판별에서의 특별한 문제들
6. 영재아의 양육
7. 영재아의 중재
1) 공학적 중재
2) 교육적 중재
(1) 교육과정 구성의 원리
② Maker등이 주장한 교육과정 개발 원리
(2) 교육과정 운영방식
속진 교육 과정
① 속진 교육 과정이란?
② 대표적 형태
심화 교육과정
① 심화 교육 과정이란?
② 기본원리
③ 대표적 형태
특수 집단 편성
① 특수 집단 편성이란?
② 찬성의견
③ 반대의견
④ 대표적 형태
(3) 취학전 영재아
3) 영재아 교사의 역할과 자세
(1) 영재아에 대한 학습지도
① 영재아를 맡은 교사의 유의점
(2) 영재아의 지도를 위한 교사의 자질
다재다능 성실성 들을 갖추어야 한다.
영재학생을 다루고 이해할 수 있는 지적요인과 정서적 요인
① 지적요인
② 정서적 요인
(3) 영재아의 이해와 지도
① 영재아동들은 도전과 곤란을 겪게 될 수 있다.
② 영재아가 느끼는 심적 고통
③ 영재아 상담
- 본문내용
-
영재는 평범한 아이들 보다 어떤 점이 뛰어날까? 우리들 중 대부분은 영재로 태어난 아이들은 그냥 내버려 두어도 저절로 척척 잘하는 아주 영특한 두뇌를 가지고 있을 거라는 생각을 갖고 있다. 하지만 실제로도 영재는 어떤 조직적인 교육과 특별한 시설의 혜택을 받지 않아도 그들이 타고난 우수한 두뇌와 능력으로 인해 각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성공을 거둘 수 있다고 믿는 관점이 많았기에 영재들을 위한 특별한 법적, 제도적 조취를 취하지 않았고 일반 아동들과 같은 교육을 받게 하여 영재들의 우수한 두뇌와 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 능력을 잠식해 버렸다. 이 때문에 영재가 환경에 의해 범재가 되어 버리는 예가 많이 나타나고 있다. 아주 오래전에 두, 세살의 어린 나이(김웅용)에 신분을 줄줄 읽고, 한자를 모두 이해하는 아주 뛰어난 두뇌의 영재가 오랜 교육기간동안 일반 교육을 받고나서 조사해 보니 아주 극히 평범한 범재가 되어 있는 실례가 있었다. 이는 아주 큰 국가적 인력낭비이며 국가 경쟁력에서도 큰 손실이 아닐 수 없다. 어릴 때에 영재성을 보이는 인재는 많으나, 이를 제때에 발견하지 못하고, 적기에 계발시켜 주지 못하기에 그들이 영재성을 잃어버리고 마는 것이다. 아무리 우수한 집단이라 하더라도 그들이 특성에 맞게 알맞은 특수 교육이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그들이 지닌 무한한 가능성의 발현은 결코 보장되지 않는다. 즉, 영재들의 능력과 가능성은 이들의 특성에 맞는 적절한 교육을 받을 때에만 발휘될 수 있는 것이다. 이런 관점에서 볼 때, 세계 각국에서는 국가적인 차원에서 강도 높은 영재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실제로 유럽의 각 나라에서는 학교에서의 교육만으로는 우수한 인력공급이 어렵다고 인식하여 특수학교 설치와 더불어 일반 학교에서도 다양한 유형의 영재교육을 실시해오고 있는 것이다. 평준화와 무시험 진학을 실시하는 미국, 캐나다, 오스트레일리아 등의 나라에서는 영재들의 지적욕구와 특성에 맞도록 특수학교, 특별반 영재 교육센터, 직접 사사제 등… 다양한 유형으로 영재에게 심화학습과 속진학습의 기회를 제공해 주고 있다. 이외에 대만이나 싱가포르는 일반학교의 교육과 병행하여 영재를 위한 특별 교육정책을 적극적으로 실시하고 있다. 그러나 우리나라는 세계 각국이 영재교육에 열을 올리기 시작한 1970년대부터 평준화 정책을 시작하는 아주 대조적인 교육 현상을 보였었다. 이 장에서는 영재아 교육에 대해 전반적으로 살펴보기로 하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유아교육] 유아특수교육에 대해 논하시오fp
- 특수아동교육의 중재와 정책방향00
- 특수교육학개론, 발달지체, 자폐성 장애 1. 발달지체에 대한 정의 및 진단, 발달지체영역별 교수-학습 방법을 A4용지 5페이지 내외로 서론-본론-결론 형식으로 기술하시오. 2. ① 지적장애, ② 자폐성장애, ③ 시각장애, ④ 청각장애, ⑤ 정서 및 행동장애, ⑥ 의사소통장애 6가지 장애 중 본인이 관심 있는 장애 유형 1가지를 선택하시오. 선택한
- 언어발달장애, 유아특수교육학, 장애영유아교수방법론, 정서장애아교육, 정신지체아교육, 특수아부모교육론, 특수아상담, 특수아통합교육 토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시] 내마음아실이
- [현대문학] 조세희 작가의 `난장이가 쏘아 올린 작은 공` 시대적 의미와 시사점
- [국문학] 한국문학의 시대별 구분과 특징
- 상담윤리의 필요성과 상담자 윤리적 문제의 유형에 대해 작성하시오
- 한국어 음운 교육론 자음
- 만 0세 4월 보육일지 1-4주
- 만 0세 3월 주간보육일지
- [인간관계론]인간관계론 ‘나는 사랑의 처형자가 되기 싫다’를 읽고 <‘나’라는 치료자 ‘나’라는 내담자>
- 한국사_고려시대 문벌귀족과 권문세족에 대해서 설명하고 본인이 고려의 인종이었따면 이자겸의 난과 묘청서경천도운동(난)을 어떻게 대처했을지에 대해서 논하시오
- 감사성향 개념 정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