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교육] 특수교육 연구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2.16 / 2019.12.24
  • 2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위 자료 요약 정리
잘 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무궁한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목차
Ⅰ. 들어가기

Ⅱ. 본 론
1장. 연구 문제와 문제 의식 및 문헌개관
1. 연구 문제
2. 문제 의식
3. 문헌 개관
1) 문헌개관의 목적
2) 연구문제와 가설
3) 문헌 개관을 지원하는 자원
(1) 이차 정보원
(2) 일차 정보원
(3) 데이터 베이스
4) 문헌 개관을 위한 정보 집합
(1) 통합된 문서개관 (2) 메타분석 방법

2장. 양적 연구 방법
1) 실험설계, 준실험 설계, 단일 집단 설계
(1) 실험설계 (2) 준실험 설계
(3) 단일집단설계
2) 내적 타당도와 외적 타당도
(1) 내적 타당도
(2) 내적 타탕도를 위협하는 요인
(3) 설계시 고려할 사항과 내적 타당도
(4) 외적 타탕도 또는 일반화 가능성
(5) 생태학적 타당도에 대한 위협
(6) 타당도에 대한 기타 위협
3) 실험, 준실험, 단일 집단설계를 정밀하게 분석하기 위한 문제
(1) 내적 타당도
(2) 외적 타당도(생태학적 타당도)
(3) 다른 준거
4) 인과적 비교연구와 상관연구
5) 단일 대상 연구
(1) 반전(위축)설계 또는, A-B-A-B
(2) 중다기초선 설계
6) 단일 대상 설계를 정밀하게 분석하는 문제
7) 조사연구
(1) 정보원 (2) 자료수집방법
(3) 설계 고려점 (4) 반응율

3장. 질적연구방법
1) 특수교육에 있어서 질적연구방법의 중요성
2) 질적 연구와 자료 수집 방법
(1) 참여관찰 (2) 면접 (3) 문서와 기록검토
3) 질적연구를 정밀하게 분석하기
(1) 진실성 (2) 전환가능성(3) 확실성
(4) 확증 가능성 (5) 신빙성

4장. 연구대상의 확인과 선정
1) 개념적 정의와 조작적 정의
2) 표본 설계와 선정
(1) 확률표집 (2) 목적 표집 (3) 자발적 표집

5장. 정보 수집
1) 정보수집의 목적
2) 자료 수집 도구의 기술적 타당성
(1) 신뢰도 (2) 타당도 (3) 객관도
3) 측정도구의 선정과 사용

6장. 특수교육 연구방법의 다양화
1. 실험연구
1) 진실험설계
2) 요인설계
(1) 2요인 설계
(2) Solomon 4집단 설계
3) 준실험설계(quasi-experimental design)
4) 비교연구
(1) 인과관계비교 (2) 상관관계비교
5) 단일대상 실험연구 설계
(1) 반전설계 (2) 중다기초선 설계
(3) 중다중재설계 (4) 기준변동설계

2. 조사연구
1) 질문지법 2) 면접법
3) 횡단적 연구 4) 종단적 연구
3. 관찰연구
1) 통제여부 2) 조직성여부 3) 참여여부
4. 문화기술적연구
1) 자료수집 2) 자료분석 및 해석
5. 역사연구
1) 사료수집 2) 사료검증 3) 사료종합

7장. 특수교육에서 강조되었으면 하는 내용
1) 특수교육 연구에서 질적 연구가 보다 강조되었으면 한다.
2) 특수교육 연구에서 미시적 접근이 보다 강조되었으면 한다.
3) 현장 교원의 연구력이 보다 강화되었으면 한다.
4) 논문의 심사기준이 보다 강화되었으면 한다.


Ⅲ. 맺음말


본문내용
Ⅰ. 들어가기

연구를 한다는 것은 문제해결사고를 요구한다. 연구를 한다는 것 자체가 어려운데 좋은 논문을 쓴다는 것은 더 어려운 일임에 틀림이 없다. 연구를 하기 위해서는 문제해결 의식이 있어야 하며 그 문제를 해결하는 도구, 즉 연구방법이 필요하다. 지금까지 많은 연구방법이 개발되었으며, 연구방법은 학문분야마다 다르고 또 그 범위가 매우 넓다. 특수교육에서 좋은 논문 쓰기를 위한 연구방법의 다양화라는 주제도 간단히 해결할 수 있는 문제의 성질이 아니다. 이 글에서는 연구방법의 양대 산맥이라고 할 수 있는 양적, 질적 연구와 특수교육 연구의 관계를 먼저 살펴보고, 적절한 특수교육 연구방법의 탐색, 특수교육 연구방법의 다양화, 특수교육 연구방법에서 고려할 사항에 대해 기술하였다.


Ⅱ. 본 론

1장. 연구 문제와 문제 의식 및 문헌개관

1. 연구 문제

연구 문제는 앞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주제와 가설을 이어주는 다리와 같은 것으로서 그 논문의 전체를 집약해서 설명하고 있는 것이다. 논문이 기본적으로 갖추고 있어야 할 요건으로 대개 독창성, 객관성, 공평성, 치밀성, 정확성, 윤리성, 검증성, 용이성과 같은 여덟 가지로 정리된다. 연구 문제는 연구자가 진행할 연구의 전반이 함축적으로 집약되는 것임으로 연구의 문제는 독창성이 중요하지만, 보편성과 타당성이 보장되는 것을 전제로 해야 할 것이다. 이런 것을 바탕으로 연구 문제를 제기할 때는 연구의 관점은 무엇인가? 연구의 이론적 가치가 무엇이며, 그 분야의 선행연구와는 어떠한 관계가 있는가? 검증의 이론적인 전제는 무엇이며, 또 그것은 어떻게 도출되는가? 연구문제와 관련된 필요한 변수들은 어떻게 구성되어야 좋은가? 연구외적요인(간행, 비용)에 연구문제는 합당한가? 설정된 연구의 문제가 연구의 목적을 충분히 담아내고 있는가? 가 고려되어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참 고 문 헌
특수교육연구방법(1995), 조용태·안병환 공역, 도서출판 특수교육
김병하 (2001). 문헌연구방법. 두뇌한국21 특수교육 교육․연구단. 제 16회 월요세미나 자료. 2001. 3. 19.
김병하 (2001). 특수교육에서 질적 연구 방법 : 패러다임․전략․과제. 두뇌한국21 특수교육 교육․연구단. 제 24회 월요세미나 자료. 2001. 10. 22.
김병하 (2002). 특수교육의 철학적 방법과 과제. 두뇌한국21 특수교육 교육․연구단 제 30회 월요세미나 자료. 2002. 4. 29.
김병하(역) (1988). 질적연구의 이해와 실천. 서울 : 도서출판 특수교육.
김정권 외(공역) (2001). 특수교육의 패러다임. 서울: 도서출판 특수교육.
문수백 (2002). 연구과정과 학위논문작성의 실제. 대구대학교 대학원 특수교육학과 학술세미나 발표자료. 2002. 12. 23.
민천식 (2003). 특수교육 연구방법. 한국정신지체교육학회. 제 9회 전국특수교사 연수회 강의 자료. 2003. 1. 11.
안병환․조용태. (공역)(1995). 특수교육 연구방법. Mertens, D. M. & Mclaughlin J. A. 서울: 도서출판 특수교육.
여광응 (2001). 실험연구방법. 두뇌한국21 특수교육 교육․연구단. 제 20회 월요세미나 자료. 2001. 5. 14.
유재정(역) (1993)). 현장연구의 정치학과 윤리학. 서울 : 교육과학사.
이소현․박은혜․김영태. (2000). 단일대상연구. 서울 : 도서출판 학지사.
정영숙․김대진․이상복․박충선 (1996). 사회과학 연구 방법론. 대구 : 도서출판 파란나라
조광순 (2000). 실험사례(단일대상) 연구방법의 개요. 두뇌한국21 특수교육 교육․연구단. 제 11회 월요세미나 자료. 2000. 10. 2.
조정호 (2002). 질적연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특수교육심리통계] 특수교육과 학생들의 직업선택 요인조사
  • 특수교육과 학생들의 직업선택 요인조사강남대, 단대, 이대 학생들을 대상으로 목 차 Ⅰ. 서론1. 연구의 필요성 2. 연구의 목적3. 연구문제 Ⅱ. 이론적 배경1. 직업선호도2. 직업흥미3. Holland의 직업선택이론Ⅲ. 연구방법1. 조사대상2. 조사도구3. 조사절차4. 자료처리 Ⅳ. 조사결과 1. 특수교육과 학생들의 전공선택과 동기2. 특수교육과 학생들의 선호직업과 요인3. 선호직업과 전공과의 일치도4. 특수교육과 학생들의 성격유형과 전공 일치도

  • [아동복지] 장애아동
  • - 너, 나 우리(장애는 개인이 가진 달란트이며 개성이다. 크레파스가 다양한 색채를 가지고 있는 것과 동일하다.) 목차Ⅰ. 서론1. 연구목적2. 연구방법3. 장애아동의 개념4. 장애아동의 유형 5. 특수교육 대상 아동Ⅱ. 본론6. 장애아동의 현황7. 장애아동의 문제8. 장애아동의 복지서비스 현황9. 장애아동의 복지정책 & 실천방향Ⅲ. 결론10. 문제제기에 대한 해결11. 기관방문12. 생각의 샘13. 참고문헌Ⅰ. 서론1. 연구목적장애아동에

  • 유아특수교육학_장애위험 아동은 일반적으로 환경적 위험, 생물학적 위험, 이미 형성된 위험의 세 가지 위험 상태에 놓인 아동들로 분류된다 각각의 정의와 특성을 비교 설명하시오
  • 교육할 것인가?. 특수교육학연구 51.3 (2016): 1-32.따라서 특수교육학계에서는 장애위험아동을 위한 중재 방법을 개발하고 있으며, 일반교육 역시 학습부진이나 문제아동에 대한 관심이 많아짐에 따라 장애예방 연구에 초점을 맞추는 경우가 점점 늘어나고 있다. 이러한 장애위험아동은 일반적으로 환경적 위험, 생물학적 위험, 이미 형성된 위험의 상태로 놓인 아동들로 분류되는데 이것의 정의와 특성을 비교하여 설명해보고자 한다.Ⅱ. 본론(1) 장애

  • 국내 쓰기 학습장애아 교육 관련 연구동향 분석
  • 연구방법 및 내용면에서 어떤 동향을 보이고 있는가?- 연구의 결과를 통해 쓰기 학습장애관련 후속 연구에서 고려해야 할 점을 제언.2. 본론(1) 연구방법1. 분석대상 논문2. 분석 틀2. 본론(1) 연구방법1. 분석대상 논문분석 대상이 되는 논문의 선정 기준(1) 국내 특수교육관련 학회지에 발표된 쓰기 학습장애 논문을 중심으로 선정(2) 한국학술진흥재단 등재 학술지와 등재 후보 학술지에 수록된 논문을 주 분석.(3) 논문 검색 및 수집은 국내 전자

  • 교사의 긍정적 행동지원이 자폐성 장애학생의 부적응 행동과 사회적 상호작용에 미치는 효과 논문 분석
  • 연구의 목적3. 용어의 정의III. 연구방법1. 연구대상2. 연구설계3. 연구도구4. 연구절차5. 자료수집6. 자료분석IV. 연구결과 및 논의1. 교사의 긍정적 행동지원이 부적응행동 감소에 미치는 영향2. 교사의 긍정적 행동지원이 사회적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3. 교사의 긍정적 행동지원을 통한 중재의 일반화V. 결론 및 제언극동대 중등특수교육 자폐성장애아 교육극동대 중등특수교육 자폐성장애아 교육서 론I.관심의 공유의 어려움, 모방과 놀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