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교육] 인간주의 패러다임(특수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2.16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위 자료 요약 정리
잘 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무궁한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목차
인간주의 패러다임(특수교육)


I. 사회과학적 사고의 패러다임

II. 인간주의 패러다임의 네 가지 견해

Ⅲ. 인간주의 패러다임의 전통적 방향
IV. 특수교육과 장애에 대한 인간주의자의 입장

V. 인간주의의 다원론적 패러다임

VI. 한국특수교육에의 시사점


본문내용
인간은 누구나 교육을 필요로 하는 존재 즉 교육적인 존재이다. 여기에서 말하는 교육적인 존재라는 말은 겉모양만의 인간이 아니라 ‘인간다운 인간’으로 되어가는 존재 또는 되어가야 할 존재라는 의미를 강하게 내포하고 있다. ‘사람이면 다 사람이냐, 사람다워야 사람이지’ 라는 말이 이를 잘 설명하고 있다. 인간은 나면서부터 동물처럼 획일적으로 규정된 존재가 아니고 미완성의 존재로 태어난다. 인간다워진다는 말은 이와 같은 미완성의 존재에서 완성된 존재를 향해 끊임없이 스스로를 이룩해가는 하나의 ‘되어 가는’ 과정을 의미하는 것이다. 이미 일정한 형태의 모습과 성질로 결정지어진 동물은 위로 더 올라가거나 아래로 더 떨어지는 일은 없다. 그러나 인간은 가장 영광스러운 위치에 이르러 숭배를 받는 인격자가 될 수도 있고 반대로 인간답지 못한 가장 수치스럽고 비천한 자리로 전략해 버릴 수도 있는 것이다. 야스퍼스는 인간이 나면서부터 ‘인간임’이 아니고 그의 삶을 통해서 인간이 되는 것이라고 했고, 하이데거도 인간의 존재는 나면서부터 고정적인 불변의 형태를 가지는 것이 아니라, 무한히 변화되어 갈 수 있는 ‘가능 존재’라고 했다. 이와 같이 생각해 볼 때, 인간의 일생은 자기를 끝없이 형성해 가는 역사적 존재로서 ‘인간됨’ 의 과정임에 틀림없다. 인간이 가장 ‘인간다운 인간’으로 되어 가기 위해서는 반드시 교육을 필요로 하는 것이다. 그러나 참된 사회 환경과 교육 풍토가 조성되지 않고서는 진정한 인간교육이 이루어지기는 어렵다. 여기에 인간교육의 고민과 문제가 있는 것이다. 급진적 인간주의자 또는 간단히 인간주의자라 불리는 패러다임 즉 “사회적 해석주의자” 입장에서 인간주의 패러다임에 대해 언급한다. 인간주의자들은 하나의 패러다임이 지식을 주도하는 것이 아니라 각각의 패러다임이 인간 지식에 기여한다고 생각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유아특수교육에 관하여
  • 특수교육의 배경1-4. 유아특수교육의 대상 1-5. 유아 특수교육의 필요성1-6. 유아특수교육의 특성1-7. 유아 특수교육의 목표와 목적2. 유아특수교육의 발전과정3. 유아 특수교육의 체계4. 특수유아를 위한 교육프로그램의 내용 비교5. 독일 특수교육제도의 시사점5-1. 중도. 중복 장애아 교육 및 조기 교육5-2. 특수 아동의 통합교육 5-3. 특수교육 교원의 양성6. 특수 유아 가족지원의 기본 방향과 지원 방안6-1. 가족 중심 유아특수교육으로의 패러다임

  • [제7차특수학교교육과정][특수교육]제7차 특수학교교육과정의 목표, 제7차 특수학교교육과정의 배경과 제7차 특수학교교육과정의 성격, 제7차 특수학교교육과정의 내용 및 제7차 특수학교교육과정과 학급운영 분석
  • 제7차 특수학교교육과정의 목표, 제7차 특수학교교육과정의 배경과 제7차 특수학교교육과정의 성격, 제7차 특수학교교육과정의 내용 및 제7차 특수학교교육과정과 학급운영 심층 분석Ⅰ. 서론Ⅱ. 제7차 특수학교교육과정의 목표1. 기본 교육 과정의 교육 목표2. 국민 공통 기본 교육 과정의 교육 목표1) 유치부 교육 목표2) 초등부 교육 목표3) 중학부ㆍ고등부 교육 목표3. 치료 교육 활동 교육 과정1) 언어 치료의 목표2) 청능 훈련의 목표3) 물리 치

  • [특수교육]특수교육(장애인교육)의 과정과 목표, 특수교육(장애인교육)의 수준과 위상, 특수학교(장애인학교)의 교수학습과 직업교육, 특수학교(장애인학교)의 각론구조, 특수학교(장애인학교)의 교육패러다임 분석
  • 특수교육(장애인교육)의 과정과 목표, 특수교육(장애인교육)의 수준과 위상, 특수학교(장애인학교)의 교수학습과 직업교육, 특수학교(장애인학교)의 각론구조, 특수학교(장애인학교)의 교육패러다임 분석Ⅰ. 서론Ⅱ. 특수교육(장애인교육)의 과정과 목표Ⅲ. 특수교육(장애인교육)의 수준과 위상1. 국가 수준의 교육 과정2. 지역 수준의 교육 과정3. 학교 수준의 교육 과정Ⅳ. 특수학교(장애인학교)의 교수학습1. 교사2. 학생1) 정신지체학생2) 학습

  • 지적장애아동의 특수교육
  • 특수교육원에서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실시한 특수교육 요구 아동 출현율 조사에서는 0.83%라고 하였으며, 한국보건하회연구원의 2000년도 장애인 실태조사에서는 지적장애인이 0.31fh 보고되었다. 이와 같이 지적장애아의 출현율은 건사 기준과 검사 방법에 따라 달라지기도 하며, 성, 연령, 계층, 지역 특성 등에 딸라 달라지기도 한다.4. 지적장애 진단 및 평가현재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 시행규칙」에 의하면, 지적장애아동으로의 진단 평가

  • 특수교육학개론청각장애아교육과특수교육지원센터
  • 교육방법 – 4. 이중언어•이중문화 접근법4. 이중언어〮이중문화 접근법두 가지 언어와 두 가지 문화를 함께 배우는 것을 의미수화가 의사소통과 사고를 위한 일차언어가 되고, 음성언어와 문자언어를 이차언어로 학습하는 것청각장애아동의 자아실현과 학업성취도, 언어발달의 정상화에 초점을 두고 있으며 교육의 주체인 청각장애아동의 욕구와 그들의 문화를 고려청각장애인의 삶의 질을 보장하자는 인간주의의 패러다임에 기초특수교육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