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학생상담의 기본 방법과 상담기법fp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2.14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위 자료 요약 정리
잘 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무궁한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목차
학생상담의 기본 방법과 상담기법

Ⅰ. 들어가며

Ⅱ. 본 론
1. 상담이란?
2) 상담자의 태도
3) 상담자의 책임
(1) 전문적인 책임
(2) 비밀의 보장

2. 상담 면접의 기본 방법
1) 면접의 시작 2) 구조화 3) 경청 4) 반영
5) 명료화 6) 직면 7) 해석

3. 나 전달법
1) 나 전달법(I-message)
2) 너 전달법(You-message)
3) 나 전달법과 너 전달법 비교

4. 상담을 통한 기본질서 지키기
Ⅰ) 기초질서 지키기와 상담 활용
2) 아동 상담시 지녀야 할 교사의 태도

5. 아동 이해를 위한 자료 수집
1) 누가 기록 2) 면접 3) 시간 배당표
4) 자서전 쓰기, 나의 소개, 생애계획
5) 심리검사

6. 상담기법
1) 진실한 마음으로 하라 2) 공감을 하라
3) 수용하라 4) 지지하라
5) 개방적이고 간접적인 질문을 하라
6) 비언어적 태도를 아끼지 마라
7) 경청을 하라
7. 상담에서의 침묵

8. 행동수정을 통한 지도방안
1) 바람직한 행동을 가르치는 방법
① 자기 관찰 ② 자기억제
③ 자기계약 ④ 독백 훈련
⑤ 토큰 경제

2)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을 줄이는 방법
① 고통 주기
② 고립
③ 차등 보상
④ 관심 중지
⑤ 권리 박탈
⑥ 상반 행동 보상

9. 건강한 인간관계를 위한 대화기법
1)부적절한 대화방법
(1) 명령과 지시
(2) 경고와 위협
(3) 도덕적 교훈과 설교
(4) 충고와 해결책 제시
(5) 강의와 논리적 설득
(6) 부정적 평가와 비난
(7) 비웃음과 조롱
(8) 분석과 진단
(9) 심문과 탐색
(10) 회피와 교란
(11) 동정과 위로

2) 적절한 대화방법
(1) 감정을 반영하는 기법
(2) 바꾸어 말하는 기법
(3) 명료화시키는 기법
(4) 요약하는 기법
3) 바람직한 피이드백(feed back)
가. 성격이 아닌 행동에 대해 피드백을 준다.
나. 판단보다는 정보를 제공한다.
다. 충고나 해결보다는 가능한 대안을 제시한다
라. 상대방의 욕구에 맞는 피드백을 준다.

10. 학생 상담 방법의 실제
1) W(want: 바람탐색)
2) D(doing: 행동탐색)
3) E(evaluation: 자기평가)
4) P(planning: 계획하기)


Ⅲ. 결 론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

가끔 언론 매체를 통해서 청소년들의 갖가지 탈선 행동을 접하게 된다. 요즘 들어서는 그 수가 점점 늘어가고 사회의 여러 사람들을 놀라게 하는 정도도 예전과는 큰 차이가 있다.
용돈이 부족해 부모를 폭행한다든지 성적이 떨어져 비관자살을 했다든지 하는 소식 정도는 이젠 놀랄만한 얘기도 아닌 것처럼 되어 버렸다. 실로 무서운 세상이다. 우리의 미래를 짊어지고 나갈 청소년들이 이처럼 방황하고 걱정과 근심속에서 생활한다면 우리 모두가 다시 한번 생각해 볼 문제이다. 교육 현장에 몸담고 있는 우리 교직자들도 이러한 현상을 그냥 지나쳐 버리거나 간과하지는 않았다. 나름대로 무엇인가 열심히 노력하고 있다. 그 중의 하나가 중등학교에서 상담교사를 양성해서 현장의 생활지도 및 학생 개개인의 문제들을 해결하려고 노력하고 있는 것이다. 그러나 좀 더 깊이 생각해 보면 우리 교육이 많은 노력과 시간을 투자하지만 그 효과는 기대에 못 미치는 경우가 많다. 그것은 어떤 사건이나 현상의 해답을 너무 가까운 곳에서 찾으려는 경향이 있기 때문이다. 여기서 왜 학생 상담이 학교 현장에서 필요한 지 몇 가지 제언하고자 한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김인자(1990), 효율적인 부모역할 훈련, 한국심리상담연구소.
박문태 외5인 공저(2002), 건강한 인간관계, 울산대 출판부.
홍경자 역(2002), 현대의 적극적 부모역할훈련, 중앙적성출판사.
초중등학교상담직무연수(2007),대화기법, 울산교육연수원.
대원초등학교 교사 구회옥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12 공채대비 자기소개서 모음 300개(기업별,직종별)
  • 사회복지/복지사/상담사/신입)150. 자기소개서(사회복지/아동복지/경력)151. 자기소개서(사회복지협의회/사회복지사/경력)152. 자기소개서(요양원/사회복지사/경력)153. 자기소개서(영양사/경력)154. 자기소개서(영양사/신입)155. 자기소개서(유통/물류/쇼핑몰/신입)156. 자기소개서(유통/물류관리/경력)157. 자기소개서(유통업/백화점/신입)158. 자기소개서(유통업/슈퍼바이저/경력)159. 자기소개서(유통업/영업관리/경력)160. 자기소개서(유통업/영업부/경

  • 신입사원 교육과정의 현실 신입사원 교육 정의 신입사원 교육 필요성 신입사원
  • 사회인으로서의 기본 다지기에 초점이 맞춰진다. 적당한 와이셔츠 길이, 넥타이 매는 법에서부터 술 마시는 방법 등 기본적인 비즈니스 에티켓도 가르친다. 삼성인으로서 지켜야 할 품성이나 규칙이 완전히 몸에 배도록 하기 위한 것이다. 챌린저 코스로 불리는 팀워크 다지기 프로그램도 필수과목. 20명이 한 팀을 이뤄 암벽타기 유격훈련 등을 실시한다. 한 명의 낙오자도 생기지 않도록 서로 격려하고 응원하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소속감과 동료애

  • 위기가정 아동의 심리_사회적 기능 강화를 위한 통합적 개입 프로그램
  • 사회복지관방문학습지도1 : 1 결연을 통해 주 1회 2시간씩 학습지도와 정서적 지지 실시재가복지봉사센터 대상자 중 학습능력이 떨어지는 초등학생 및 중학생 7명자원봉사자 7명5서울시립대사회복지관사랑뭉치1 : 1 결연을 통한 주 1회 2시간 정서적 서비스와 학습지도기초생활보장법 수급원 아동․청소년 6명자원봉사자 6명6신사종합사회복지관학습지도 서비스 /사례관리주 1회 2시간 학습지도 또는 상담 실시아동․청소년 25명자원봉사자

  • [여가프로그램] 장애인의여가
  • 사회 통합에 목적이 있다.ꊲ 모집인원 : 20명(장애ㆍ비장애청소년 각10명)ꊳ 방법 : 주 1회 실시하며, 기초체력훈련, 스포츠활동, 여가활동, 인식개선 프로그램을 실시ꊴ 내용- 실시기간 : 상반기(3월초∼7월중순), 하반기(9월초∼12월중순)- 프로그램시간 : 토(14:00∼16:00)- 프로그램장소 : 복지관 체육시설 및 근린시설 ⑦레저스포츠 교실 : 장애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효율적 여가시간활용과 다양한 레저 스포츠활동의 기회를 제공하여 운동기능 향상

  • [자기소개서] 자기소개서 직종별 완벽정리
  • 사회복지사-113-1. 사회복지사-213-2. 사회복지사-314. 서비스업 - 아르바이트15. 관광가이드16. 유통업체17. 해외무역/컨설팅 관련지원18. 전산관련19. 정보통신업체20. 연구직 - 연구소21. 여행사22. 신문사23. 영업사원-123-1. 영업사원-223-2. 영업사원-324. 학원강사 -124-1. 학원강사 -224-2. 학원강사 -325. 무역26. 해외 영업27. 일반 비서직 -127-1. 일반 비서직 -227-2. 일반 비서직 -328. 컴퓨터 관련29. 간호사 -129-1. 간호사-229-2. 간호사-329-3. 간호사-430.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