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정신지체아의 지도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2.14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위 자료 요약 정리
잘 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무궁한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 목차
-
Ⅰ. 머리 말
Ⅱ. 본 론
1. 정신지체의 정의와 출현율
1) 정의
2) 출현율
2. 기능적 생활중심 교육과정
1) 성격
2) 철학적 배경
3) 편성방법
(1) 생활 환경
(2) 하위 환경
(3) 활동
(4) 기술
3. 비기능적 활동과 기능적 활동의 비교
4. 평 가
1) 생태적 목록의 관리
2) 현재기능 평가
3) 요구의 우선순위 결정
4) 개별화 교육계획의 수립
5. 기능적 생활중심 교육과정 지도계획 수립의 예
1) 단계 1 : 학교졸업 이후 환경요구의 결정
2) 단계 2 : 학생의 거주와 배치의 결정
3) 단계 3 : 학생의 평가
4) 단계 4 : 학생의 요구와 우선권 결정
5) 단계 5 : 개별화 교수계획의 수립
6. 초등부 기능적 생활중심 교육과정의 지도방법
7. 중학부 기능적 생활중심 교육과정의 지도방법
1) 사회 기술
2) 독립생활 기술
3) 여가 기술
4) 직업 및 작업기술
Ⅲ. 맺는 말
참 고 문 헌
- 본문내용
-
Ⅰ. 머리 말
우리 나라에서 정신지체라는 말은 1980년대 중반 이후부터 사용되어 왔다. 그전에는 정진지체라는 용어 대신에 정신박약이라는 말이 많이 사용되었다. 박약(薄弱)이라는 말은 어떠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능력이 태어날 때부터 없거나 있어도 매우 적은 상태가 고정된 것을 의미한다. 그러나 지체(遲滯)라는 말은 능력이 있기는 하지만 그것이 매우 느리게 나타난다는 뜻이 담겨져 있다. 정신지체라는 말 속에는 늦더라도 결과를 기다리겠다는 인내의 자세가 숨어 있다. 이러한 믿음은 적극적으로 교육의 기회를 주겠다는 의지가 담겨 있는 것이라고 말 할 수 있다. 이러한 신념에서 이루어지는 교육은 비록 현실적으로 피교육자가 교육목표에 도달하지 않았더라도 그것은 방법의 실패일 뿐이요, 교육 그 자체의 실패라고 할 수는 없다. 우리가 정신지체아 교육의 현실과 과제를 살펴보는 것만으로도 특수교육의 전반적인 이해를 하는데 큰 도움을 얻을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정신지체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과정은 분명 일반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과정과는 달라야 한다. 이들의 교육과정이 일반아동에게 적용되는 교육과정의 수준을 낮추고 내용을 생략한 교육과정(watered-down curriculum)으로 운영되는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이는 장애아동의 특성을 제대로 반영한 교육과정으로 보기는 힘들다. 물론 교육방법의 개선과 혁신으로 정신지체아동도 어느 정도 교과적 지식이나 기능의 획득이 가능하다고는 하지만, 그들이 지닌 장애와 발달의 지체는 교과중심 교육과정의 적용에 많은 어려움을 수반한다. 그러므로 정신지체아동의 교육과정이 교과중심 교육과정, 발달론적 교육과정보다는 경험중심, 즉 기능적 생활중심 교육과정이 되어야 한다는 것은 자명하다.
- 참고문헌
-
김영환(1989). 정신지체아 교육. 공주 : 대학문화사.
김영환․정동영(1992). 기능적 생활중심 교육과정이 훈련 가능 정신지체아의 집단활동 적응에 미치는 효과. 대한특수교육학회. 특수교육학회지, 13(2).
김영환(1994). 발달장애아동의 기능적 생활중심 교육과정 편성과 운영방안 탐색. 특수교육연구, 창간호. 경기 : 국립특수교육원
김병하(1983). 특수교육의 역사적 이해. 서울 : 형설출판사.
나상균(1996). 정신지체학교의 개별화 교육 심화 방안. 교육부 지정 특수교육 연구학교. 한국선진학교.
이상춘․조인수(1989), 정신지체아 교육. 전주 : 신아출판사.
이태영 ․정재권(1982). 정신박약아 교육. 서울 : 형설출판사.
이태영 편(1980). 최신 특수교육의 원리 . 대구 : 대구대학교 출판부
교육법전(1994). 특수교육진흥법(전문개정 1994. 1. 7 법률 제4716호). 서울 : 교학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 노인소득보장정책
- 경영정보시스템(MIS)을 구축한 기업이 얻을 수 있는 경영상 효과는 어떠한 것이 있는지 의견을 제시하시오
- 학교 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청소년의 사례를 한가지 선택해 자세히 묘사하고, 이들이 보다 행복한 학교 생활을 하기 위해 어떠한 변화가 필요할지 대안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기술하세요 여기서 변화의 대상은 특정한 사람, 학교, 정책, 법, 제도 등이 될 수 있습니다
- 사회복지실천의 기본원칙을 제시하고, 인간관계에서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 자신의 생각과 견해를 제시하시오.
- 사회복지의 기본가치 제시하고 이 중에서 본인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가치는 무엇인지 그 이유를 예를 들어 설명
- 성과측정에서 효율성과 효과성을 비교하여 설명하고 효율성이 사회복지 프로그램 책무성의 중요한 요소로 간주 되고 있는 이유가 무엇인지 제시하시오.
- 체계이론, 생태체계이론, 권력관계이론의 내용 각각 요약, 각 이론들의 지역사회복지에 대한 시사점
- 사회복지(노인복지센터)실습중간평가서 및 종결평가서
- 인간 마음의 구조를 P,A,C 자아로 구분하고 이를 구조에 따라 구분하면 다섯 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P,A,C 자아 각각의 특성과 5가지 자아로 분류되는 과정, 그리고 5가지 자아가 나쁜 쪽 또는 좋은 쪽으로 자아의 치우침이 생길 때 어떤 특성을 보이는지 상세히 서술하세요
- 서천석 저, 그림책으로 읽는 아이들 마음 (창비)을 읽고 이 책의 전체적인 내용개요, 본문 중 가장 인상적인 부분과 그 이유, 자신의 경험에 비추어 아이들의 마음이 잘 반영된 책으로 추천하고픈 그림책 한 권(본문에 소개된 책이 아니어도 무방)등을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