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정신지체아의 지도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2.14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위 자료 요약 정리
잘 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무궁한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목차

Ⅰ. 머리 말

Ⅱ. 본 론
1. 정신지체의 정의와 출현율
1) 정의
2) 출현율

2. 기능적 생활중심 교육과정
1) 성격
2) 철학적 배경
3) 편성방법
(1) 생활 환경
(2) 하위 환경
(3) 활동
(4) 기술
3. 비기능적 활동과 기능적 활동의 비교

4. 평 가
1) 생태적 목록의 관리
2) 현재기능 평가
3) 요구의 우선순위 결정
4) 개별화 교육계획의 수립

5. 기능적 생활중심 교육과정 지도계획 수립의 예
1) 단계 1 : 학교졸업 이후 환경요구의 결정
2) 단계 2 : 학생의 거주와 배치의 결정
3) 단계 3 : 학생의 평가
4) 단계 4 : 학생의 요구와 우선권 결정
5) 단계 5 : 개별화 교수계획의 수립

6. 초등부 기능적 생활중심 교육과정의 지도방법
7. 중학부 기능적 생활중심 교육과정의 지도방법
1) 사회 기술
2) 독립생활 기술
3) 여가 기술
4) 직업 및 작업기술

Ⅲ. 맺는 말

참 고 문 헌

본문내용
Ⅰ. 머리 말

우리 나라에서 정신지체라는 말은 1980년대 중반 이후부터 사용되어 왔다. 그전에는 정진지체라는 용어 대신에 정신박약이라는 말이 많이 사용되었다. 박약(薄弱)이라는 말은 어떠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능력이 태어날 때부터 없거나 있어도 매우 적은 상태가 고정된 것을 의미한다. 그러나 지체(遲滯)라는 말은 능력이 있기는 하지만 그것이 매우 느리게 나타난다는 뜻이 담겨져 있다. 정신지체라는 말 속에는 늦더라도 결과를 기다리겠다는 인내의 자세가 숨어 있다. 이러한 믿음은 적극적으로 교육의 기회를 주겠다는 의지가 담겨 있는 것이라고 말 할 수 있다. 이러한 신념에서 이루어지는 교육은 비록 현실적으로 피교육자가 교육목표에 도달하지 않았더라도 그것은 방법의 실패일 뿐이요, 교육 그 자체의 실패라고 할 수는 없다. 우리가 정신지체아 교육의 현실과 과제를 살펴보는 것만으로도 특수교육의 전반적인 이해를 하는데 큰 도움을 얻을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정신지체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과정은 분명 일반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과정과는 달라야 한다. 이들의 교육과정이 일반아동에게 적용되는 교육과정의 수준을 낮추고 내용을 생략한 교육과정(watered-down curriculum)으로 운영되는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이는 장애아동의 특성을 제대로 반영한 교육과정으로 보기는 힘들다. 물론 교육방법의 개선과 혁신으로 정신지체아동도 어느 정도 교과적 지식이나 기능의 획득이 가능하다고는 하지만, 그들이 지닌 장애와 발달의 지체는 교과중심 교육과정의 적용에 많은 어려움을 수반한다. 그러므로 정신지체아동의 교육과정이 교과중심 교육과정, 발달론적 교육과정보다는 경험중심, 즉 기능적 생활중심 교육과정이 되어야 한다는 것은 자명하다.
참고문헌
김영환(1989). 정신지체아 교육. 공주 : 대학문화사.
김영환․정동영(1992). 기능적 생활중심 교육과정이 훈련 가능 정신지체아의 집단활동 적응에 미치는 효과. 대한특수교육학회. 특수교육학회지, 13(2).
김영환(1994). 발달장애아동의 기능적 생활중심 교육과정 편성과 운영방안 탐색. 특수교육연구, 창간호. 경기 : 국립특수교육원
김병하(1983). 특수교육의 역사적 이해. 서울 : 형설출판사.
나상균(1996). 정신지체학교의 개별화 교육 심화 방안. 교육부 지정 특수교육 연구학교. 한국선진학교.
이상춘․조인수(1989), 정신지체아 교육. 전주 : 신아출판사.
이태영 ․정재권(1982). 정신박약아 교육. 서울 : 형설출판사.
이태영 편(1980). 최신 특수교육의 원리 . 대구 : 대구대학교 출판부
교육법전(1994). 특수교육진흥법(전문개정 1994. 1. 7 법률 제4716호). 서울 : 교학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정신지체아][정신지체아동][성교육]정신지체아(정신지체아동) 성교육 목표,단계,내용선정, 정신지체아(정신지체아동) 성교육 지도방법,사례,제고방안
  • 정신지체아(정신지체아동) 성교육의 목표와 필요성, 정신지체아(정신지체아동) 성교육의 단계와 내용선정, 정신지체아(정신지체아동) 성교육의 지도방법과 사례, 정신지체아(정신지체아동) 성교육의 제고 방안 분석Ⅰ. 서론Ⅱ. 정신지체아(정신지체아동) 성교육의 목표1. ‘포괄적인 성교육’을 목표로 한다2. 청소년기 발달적 변화에 대한 지식의 습득과 성인기의 준비를 하도록 한다3. 적절한 성 충동 표현방법을 학습하여 사회적응 능력을 키우도

  • [정신지체아교육]정신지체아교육의 학습지도원리, 정신지체아교육의 자기주장훈련,생활기능훈련,멀티미디어활용학습,기능중심교육, 지도방법
  • 정신지체아교육의 다도활동프로그램1. 다도활동 프로그램은 정신지체아의 기본생활습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2. 다도활동 프로그램은 정신지체아의 정서발달에 있어서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Ⅸ. 정신지체아교육의 지도방법Ⅹ. 결론참고문헌Ⅰ. 서론精神遲滯에 대한 전통적인 정의는 ‘지능검사점수를 근거로 한 정의’와 ‘사회적응의 성패여부를 근거로 한 정의’ 그리고 ‘정신지체의 근본원인이나

  • 장애인복지-발달장애-
  • 정신발육지연이 있을 경우③ 임산부가 35세 이상일 경우④ 약물복용이나 기형 유발성 및 돌연변이성 물질에 장기간 노출됐을 경우⑤ 조기 신생아 사망, 습관성 유산이나 불임증이 있었던 경우 3) 임신 중 예방산부인과 정기검진, 음주, 흡연, 마약, 약물 복용 중지 7. 장애유형별 개념 및 특징(요인, 치료방법)1) 전반적 발달장애 사회적 상호작용의 심각한 곤란으로써 대인관계에 필요한 눈맞춤, 얼굴표정, 몸짓 등이 매우 부적절하여 친밀한 대인관

  • [사회성][사회성발달][사회성훈련][사회성향상][사회성신장][사회성증진][사회성개발][사회성검사]사회성발달(사회성의 발달), 사회성훈련, 사회성향상, 사회성신장, 사회성증진, 사회성개발, 사회성검사 분석
  • 정신지체아들이 동료 및 교사들로부터 사회적 인정을 받을 수 있는 행동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발달이 지체된 정신지체아의 사회성을 발달시키기 위한 지도 내용을 살펴보면, 정신지체아는 주어진 상황에 적응하는 능력이 결여되어 있는데 그 중 가장 큰 이유는 그 주어진 사회에 적응하기 위하여 필요한 행동자료가 부족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아동들에게는 어떻게 행동해야 될 것인가를 가르쳐야 하며, 이 가르치는 방법의 하나가 주어진 사

  • [생활지도] 정신지체 보고서와 사례
  • 복지법시행규칙」은 IQ의 상한을 70으로 규정하고 있고 일반지능과 일상생활, 사회생활, 직업생활을 동시에 고려하여 정신지체여부와 그 등급을 판별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Ⅱ. 정신지체의 분류과거에는 정신지체를 교육 가능급, 훈련 가능급, 보호 수용급으로 분류했다. 그러나 훈련 가능급 정신지체아 부모들이 동물을 연상시키는 훈련이라는 용어에 강한 거부감을 표시하고 훈련과 교육의 차이가 무엇인가라는 문제를 제기하면서 이 분류방법은 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