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유아의 정서발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2.14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위 자료 요약 정리
잘 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무궁한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목차

1.9. 정서발달
1) 개념
2) 내용
1.9.1. 영ㆍ유아기 정서 분화 과정

1.9.2. 정서인식의 발달
0~3개월
3개월
3~7개월
7~12개월
1세
2세
3세
4~5세
3~6세
6~7세
7~9세

1.9.3. 정서표현의 발달
1) 정서의 표현
(1) 공 포
(2) 분 노
(3) 호기심
2) 정서이해 능력의 발달

1.9.3.1. 울기
0~3개월
2개월
3개월
9~12개월

1.9.3.2. 미소짓기와 웃기
0~1개월
1~2주
3주
4주
5주
4~6주
2개월
2~3개월
3~4개월
5~6개월
6개월
3~4세

1.9.3.3. 분노
2개월
3개월
4~5개월
6개월
7개월
1세
1세 6개월
4세
5세

1.9.3.4. 애정
5개월
9개월
11개월
2세
3세
4~5세

1.9.3.5. 공포반응
1.9.3.5.1. 공포정서를 유발하는 자극 내용
1세
2세
3세
4세
5세
6세

1.9.3.6. 질투
1.9.4. 정서적인 자기규제


본문내용
1.9. 정서발달

1) 개념
정서는 가지고 있는 정서에 대한 주관적인 감정이나 인지적 판단인 경험적 요소를 포함한다. 한 사람이 정서 상태를 어떻게 해석하고 평가하는가는 그 사람의 인지 발달 수준과 자신이 겪었던 경험에 달려 있다. 아동이 “난 행복해”라고 말하기 위해서는 경험으로부터 나온 ‘행복’과 관련된 내적 단서와 외적 상황을 인식해야 만 한다. 게다가, 인지적 성숙의 표시인 느끼고 반응하는 존재로서 자기 자신 에 대한 보다 성숙한 개념을 가져야만 한다.
a.정서는 희노애락의 급격한 감정의 상태를 의미하며 일반적으로 동요되고 흥분될 때 경험하는 심리적 상태이다.
b.정서는 움직이고 뒤흔들려서 일어나는 하나의 포괄적인 상태이다.
c.정서는 어떤 것에 대해서 일어나는 감정이며, 충동은 어떤 것을 하려고 하는 의욕이다.
d.유사개념
*정서(emotion) : 적응하려는 태세가 강렬하고 심한 교란을 나타낸다. *감정(feeling) : 온화하고 온정적으로 나타난다.
*기분(mood) : 가정상태가 장기간 계속되는 현상이다.
*정조(sentiment) : 지적 작용이 수반되는 조용한 가치감정이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 영유아 발달과 교육 - 한은숙, 2005, 정민사
- 유아사회교육 - 차경수, 정문성, 구정화 공저, 1997, 학문사
- 아동발달 과 지도 -1997, 교문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