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양 세미나] 영일동맹이 우리나라에 미친 영향에 대한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2.13 / 2019.12.24
- 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박은식의 한국통사를 읽고 찬반논쟁이 가능한 주제를 골라서
작성한 글입니다.
저는 그중에서 영일동맹에 대한 내용을 작성했습니다.
- 본문내용
-
영.일동맹의 영향은 우리나라에게 어떤 악영향을 미쳤는가?!
1902년 1월 30일 영국 런던에서 일본과 영국은 동맹을 체결하였다. 두 나라의 목적은 러시아의 남하정책을 방어·제압하겠다는 것이었고, 또한 한국과 중국에서의 각국 이익을 옹호하겠다는 내용의 합의조약이였다. 그 후 1905년 8월 12일 영국주재 일본공사 하야시와 영국외무경이 영일동맹 8조를 개정하였다. 하지만 이 조약은 당사자인 한국이나 중국의 의사가 무시된 조약이다. 타국끼리 정한 이런 조약으로 인해 왜 우리나라는 안 좋은 영향을 받게 된 것일까? 그것이 당시 우리나라에게 미친 영향은 무엇이 있을까? 지금부터 그 이유를 알아보고자 한다.
첫째, 1차 영일동맹 때의 조약문 1조에는 “양국은 청국과 한국의 독립을 상호간 승인하고, 침략하지 아니할 것을 성명한다. 그러나 양국의 특별한 이익에 비추어, 영국은 청국에서, 일본은 청국에 있는 이익 외에 다시 한국에서 정치상 또는 상업상, 공업상 각별한 이익이 있으므로, 만약 다른 나라의 침략 행동이 청국이나 한국에서 일어나 소요가 발생하게 되거나, 침입을 받아 급박하게 될 때에는 영일 양국은 그 이익과 그 신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기 위하여 필요 불가결한 조치를 취할 수 있다.”라고 말하고 있다. 우선 이 조약문에서는 청국과 한국의 독립을 승인한다고 나와 있다.
- 참고문헌
- 한국통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초등학교 실과교과(실과교육)동향,문제점, 초등학교 실과교과(실과교육)지도방법, 초등학교 실과교과(실과교육)평가, 초등학교 실과교과 내실화방안
- 현재 우리나라에서 가장 시급히 해결해야 할 사회문제는 무엇이며, 사회복지 차원에서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은 무엇인지를 논리적으로 제시하시~
- 영유아 수학교육과 관련된 인지적 구성주의 이론이 교육 현장에서 기여하는 점과 보완해야 할 점을 설명하시오.
- 시간표집법과 사건표집법 각각에 대하여 설명한 후, 두 관찰법을 비교분석하여 설명하여 주십시오
- 헌법에서 규정하고 있는 사회복지법의 권리성 조항을 설명하고, 기본적 권리를 보장하기 위해 수정 또는 보완이 필요한 부분을 논하시오
- 체육교과평가(체육교육평가)의 목적, 체육교과평가(체육교육평가)의 방향, 체육교과평가(체육교육평가)의 방법, 체육교과평가(체육교육평가) 현실적 문제와 현실적 과제, 체육교과평가(체육교육평가) 개선방향 분석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나와 가족 - 만 5세 - 너는 특별하단다 - 동화 들려주기, 이야기 나누기
- [현대소설][작품분석] 누런강 배 한 척
- 임상심리학_임상심리학자의 역할에 대하여 조사하고 자질에 관해 서술하시오
- 우리나라 사회복지 유형을 복지국가 유형에 적용하여 분석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