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학, 종교학, 기독교학](독서보고서)그리스도가계신자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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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인간은 자신의 내면을 들여다보면 겁을 먹게 된다. 자아는 겉으로는 당당하고 고상한척하지만 아무도 없는 곳에선 자신을 비웃고, 남에게 웃으며 좋은 말을 하지만 속으로는 그들을 비판한다. 성경은 회개하라고 말한다. 회개는 우리자신을 드러내는 그 이상의 의미가 있다. 우리의 가장 어두운 문제까지 하나님의 빛 아래로 던져놓는 것을 말한다. 저자는 어린아이였을 때 살아 계신 그리스도를 마음속에 모셔들였다. 그리스도인의 삶이 내적인 것이어서 외적으로 설명하기가 불가능하다는 것을 깨달았다.
그러나 예수님의 실제는 늘 우리의 가장 내밀한 자아 속에 있어 그곳에서만 만나게 된다. 정신과 마음은 신앙목적에 있어 하나다. 진정한 생명력을 만드는 내면은 정신과 마음, 둘 다 의지한다. 하나님은 자신을 선포하시되 강압적으로 하지 않고 진실한 내면으로 한다. 이는 가장 위대하고 고요한 증거이다. 많은 사람들이 겉으로는 영적 자유를 누리는 듯 보이지만 사실은 땅에 것에 배여있다. 우리는 기독교인으로서 들어야 할 평판 때문에 우리자신을 얼마나 옥죄고 있는가? 인정받으려는 욕심으로 겉모습을 꾸민다. 이로부터 자유로우려면 자신의 내면으로 여행을 하여 종교인의 호레를 벗어나야만 한다.
우리는 그리스도만을 섬기던 마음에서 그리스도를 섬김과 동시에 자신을 섬길 방법을 찾아내고 결국 그리스도로부터 아주 돌아서서 자신의 이익에서 영광을 찾는다. 그리스도는 내면에서 분리된 외면을 강력히 비난했다. 즉 의식하는 자, 바리새인을 말한다. 이들은 자기과시를 하면서 스스로 하나님의 변호사로 칭한다.
이런 위선은 자기 희생적 행동에 타인의 칭찬처럼 하나님과 자신 모두에게 만족될만한 행위를 추구할 때 자라난다. 현대교회는 이 지점에 포로가 된다. 예배도 하나님을 위한 것인지 자기의 이름을 거룩히 하기 위한 주의 이름을 도용한 것은 아닌지? 외면의 장점이자 단점은 눈에 보인다는 것, 내면 역시 안 보이는 장점과 단점이 있다. 내면은 믿는 자와 주님이 만나는 곳이다. 즉 마음이다. 그러나 그 마음에 추구할 것은 그리스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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