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 신학, 종교학] 논리실증주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2.13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논리실증주의의 이해

1. 논리실증주의의 배경
2. 논리실증주의의 의의
3. 논리실증주의의 이념
4. 논리실증주의의 성격

Ⅱ. 논리실증주의의 이론

1. 이론의 철학적 배경
2. 논리실증주의 이론
1) 언어와 의미의 명료화
2) 의미검증이론(Verification theory of meaning)
3. 통일과학의 테제

Ⅲ. 논리실증주의의 유의미성

Ⅳ. 논리실증주의가 행정학에 미친 영향
본문내용
논리실증주의

Ⅰ. 논리실증주의의 이해

1. 논리실증주의의 배경

20세기 과학의 발전으로 ‘상대성 이론’과 ‘양자 역학의 출현’으로 긍정적 관찰 사실만을 강조하고 원자론과 이론적 실체에 대해 부정적인 태도를 취한 실증주의는 더 이상 20세기 과학의 정신과 조화를 이룰 수 없었다. 실증주의자의 눈으로 보면 원자는 관찰할 수 없기 때문에 기껏해야 ‘편리한 허구’이거나 나쁘게는 부당한 아드 호크(ad hoc)가설로 여길 수 밖에 없었다. 즉 눈으로 관찰할 수 없는 원자와 같은 존재를 인정하고 이를 논리적으로 증명할 수 있는 과학 철학이 필요하게 되었다.
이런 분위기에서 1920년대 비엔나 학파와 베를린 학파를 중심으로 연구된 실증주의 철학이 논리실증주의이다. 논리실증주의의 주류를 이루었던 비엔나 학파는 1924년 슐릭을 중심으로 결성된 비엔나 서클에서 비트겐슈타인의 「논리철학 논고 Tractatus Logico-Philosophicus」(1922)를 읽고 토론하면서 시작되었다.
슐릭은 「일반 인식론 Allgemeine Erkenntnislehre」(1918)에서 이미 비엔나 학파(빈 학파)의 기본적인 인식론을 밝혔다. 그러나 이 학파의 철학 견해는 「과학적 세계관」라는 팜플렛을 출판하면서 전통 철학과의 단절을 선언하였다. 이처럼 논리실증주의는 실증주의라는 전통 철학에 대한 회의에서 나타난 과학 철학이라 할 수 있겠다.
참고문헌
1. H.I.브라운지음-신중섭 옮김
『논리실증주의의 과학철학과 새로운 과학철학』

2.김상일 『러셀 역설과 과학 혁명 구조』

3.김선태-「논리실증주의의 유의미성 여부」1985(석사논문)

4.A.오히어-신중섭 옮김 『현대의 과학 철학 입문』

5. Hempel-『자연과학철학』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독문학사] 세기전환기의 문학(1890-1920)
  • 철학ꡓ(1900)에서 ꡐ돈의 우상화, 가치를 파괴하는 마력으로서의 돈ꡑ의 위력과 위험성을 간파하고, 돈의 문제를 현대의 가장 절실한 문제로 보면서, 1906년 이후부터 ꡒ예더만ꡓ 속에 돈의 문제를 형상화하려 했다. 1917년, 호프만스탈은 막스 라인하르트 및 리햐르트 슈트라우스와 함께 ꡒ잘츠부르크 축제극장 클럽(Salzburger Festspielhaus- gemeinde)ꡓ 창설한다. 그 이후 잘츠부르크 음악예술축제 때에 매년 첫날에 잘츠부르크 대성당 바로 앞 노천극장에서 연

  • 종교의 본질 과기 능
  • 논리비약의 가설이다. 오늘날 현대 인류학과 종교학의 연구는 원시고대 사회에서는 남성사회가 아닌 모성 지배사회였으며, 고대 원시사회로 갈수록 신 관념은 남성 신이 아니라 여성적 신 이미지가 더 지배적이었다는 실증적 고고학의 발굴은 프로이드의 가설을 그 근원에서 뒤 흔들어 놓고 있다. (5) 소결지금까지 현대 무신론적 종교비평가들 중 포이에르 바하, 마르크스, 니이체, 프로이드의 주장을 간략히 살펴보았다. 그들의 종교 비판론은

  • 현상학 -에드문트 후설을 중심으로
  • 철학의 흐름』(서울: 동녘, 1999)3. 이요섭,『알기 쉬운 서양철학』(서울: 예빛서원, 2002)4. 한국현상학회,『후설과 현대철학』(서울: 서광사, 1990)5. 이윤일, 『현대의 철학자들』(서울: 선학사, 2002)6. 이남인, 『현상학과 해석학』(서울: 서울대학교출판부, 2004)7. 한숭홍, 『문화종교학』(서울: 장로회신학대학교 출판부, 1987)1. 국어국립원, 2. 한국 브리테니커 백과사전, 3.

  • 유물론적 종교이해
  • 신학 정치론》(1670)에서 철학적 무신론의 기초를 확립했다. 카톨릭과 프로테스탄트 측에서도 이러한 성경 비판을 옹호하는 중요한 인물들이 나타났는데 세 명의 사기꾼(예수, 마호메트, 모세)을 주제로 한 비교 종교학적 고찰도 새로운 자극이 되었다. 이러한 주제가 문학적으로 형상화된 것으로는, 보카치오의 《데카메론》(1348∼1353)과 레싱의 《현자 나탄》(1779)이 있다. 한편, 영국의 『이신론』과 『자유사상』이 널리 확산되었다. 이들이 내건 이

  • 그리스도교(기독교)성격,역사관,경제윤리, 그리스도교(기독교)제례(제사), 그리스도교(기독교)영적침체, 그리스도교(기독교)와 막시즘,이수정
  • 철학적 영향이 크다고 본다. 특히 피히테, 셸링, 헤겔의 관념철학이 역사철학으로 자리 잡아 당시의 신학자들에게 영향을 주었다고 보고 있다. 신학자들은 이러한 철학적 영향을 변증학상의 목적으로 열심히 수용하게 되었고, 이것은 자유주의적인 신교 운동의 특징이 되었으며, 19세기동안 유럽과 영국의 종교적 사상을 지배하게 되었다. 그러나 현재에는 상황이 바뀌어 철학적 관념주의와 자유주의적 신교주의는 논리적 실증주의와 발트의 변증법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