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놀이발달단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2.12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위 자료 요약 정리
잘 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무궁한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목차

1.10. 놀이 발달
1.10.1. 놀이와 발달
1.10.1.1. 놀이와 인지발달
1.10.1.2. 놀이와 언어발달
1.10.1.3. 놀이와 사회성발달
1.10.1.4. 놀이와 정서발달
1.10.1.5. 놀이와 신체발달
1.10.2. 인지적 놀이의 발달
0~1개월
1~2개월
3개월
4개월
5개월
6개월
7개월
9개월~1세
1세 6개월
2세
2~3세
3세
4~5세
6세
7~9세

1.10.3. 사회적 놀이의 발달
12~15개월
15~20개월
20~24개월
2세
3세
4세
5세

1.10.4. 발달에 따른 놀잇감
0~3개월
3~6개월
6~12개월
12~24개월
3세
4세
5~6세
7~9세

본문내용
1.10. 놀이 발달

놀이는 아동이 자발적으로 주도하는 활동이며 기쁨이나 즐거움과 같은 긍정적인 정서를 바탕으로 한다. 놀이는 동기가 아동 내부로부터 나오며 결과나 목적보다는 과정에 관심이 있다. 아동의 놀이는 다른 여러 영역의 발달에 큰 영향을 미친다.


1.10.1. 놀이와 발달

1.10.1.1. 놀이와 인지발달

보통 놀이는 지적 성장과는 무관하며 비생산적인 것으로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유아에게 있어서 놀이는 곧 학습이다. 유아는 놀이를 통해서 지적 발달을 위한 기초를 다지게 된다. 장난감, 모래, 나무토막, 돌, 나뭇잎, 물 등을 가지고 노는 구체적 경험을 통해 사물의 무게, 질감, 색깔, 크기 등의 물리적 특성을 파악하게 된다. 뿐만 아니라 이들을 다루는 동안 실물들 간의 관계를 파악하게 되고 논리적, 수학적 지식도 습득하게 된다. 또한 놀이는 구체적 사고에서 추상적 사고로의 전환을 촉진시킨다. 놀잇감에 상징적 의미를 부여하는 상상놀이에서 나타나는 역할이나 사물의 전환 경험은 유아의 추상적 사고발달에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 복지론 - 군산중학교 지역사회교육전문가를 중심으로 -
  • 발달단계에 맞는 학교폭력, 성교육, 인터넷 중독, 진로교육 등을 운영 할수 있음⑤ 전체대상의 각종 심리검사는 지양하며 심리검사의 사전, 사후 관리 프로그램이 진행되도록 함(4) 복지 영역① 교육복지 실은 집중지원학생 지원 및 관리, 학생사례관리, 가정방문, 점심 놀이마당 및교실카페 등 쉼터 운영, 지역연계협력 등의 세부 프로그램으로 운영함② 개별 및 위기 가정 학생 긴급지원의 경우 가정방문 등을 실시하여 지원 대상 학생 선정에 철

  • [아동상담] 놀이치료
  • 놀이치료는 인간의 내부에는 자신의 문제를 스스로 만족스럽게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이 있을 뿐만 아니라 성숙된 행동을 하고 싶어 하는 성장 충동이 있다는 가정아래 놀이치료는 아동에게 가장 호의적인 조건에서 성장경험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다.피아제는 놀이가 아동의 인지발달에 큰 영향을 미친다고 보았다. 아동의 발달 단계에 맞는 적절한 놀이는 아동의 발달을 촉진시킬 수 있기 때문에 아동이 가진 잠재적 성장 가능성을 최대로

  • 특수교육학개론2공통 장애유아있는 통합교육상황에서의 놀이중심지원위한 놀이상황장애유형및특성 교사장애유아놀이대한 이해및지원방향기술하시오00
  • 놀이를 하면서 경험하게 되는 감각적 자극의 양이 부족할 수 있다. 따라서 장애아동들이 놀이를 하면서 다양한 감각적 자극을 경험하도록 지원하는 것도 중요하다. 예를 들어, 향수나 소리를 활용한 놀이 활동을 제공하거나, 놀이를 하면서 다양한 감각적 자극을 경험할 수 있는 장난감과 기구를 제공하는 등의 방법이 있다.놀이상황에서의 지원은 아이들의 발달 단계에 맞게 다양한 방식으로 제공되어야 한다. 예를 들어, 영아기 아동들에게는 손으로

  • [교육] 교육학개론-슈타이너
  • 놀이를 계획하고 아이들이 사회적으로 관련을 맺는 또래들간의 관계가 성립한다.(오늘날의 비극은 이 시기를 너무 빠르게 지나치려는데 있다 더 빨리 더 많은 것을 가르치려고 하는 욕심에 조기교육 붐이 일기도 한다 그러나 발도르프 교육학은 유아기릐 교육에서 중요한 것은 d이의 본성과 아이의 발달 속도에 따라 아이가 행동하고 따라해 볼수 이쓴 충분한 시간을 주라고 주장한다. 이사회가 필요로 하는 인재나 부모의 욕심이 아니라 아이가 세상

  • 피아제 생애 보고서
  • 단계: 정신적 표상(18~24개월) - 단계는 감각운동기에서 전조작기로 이행하는 과도기로서 영아의 인지능력이 괄목할만한 성장을 보이는 시기이다. 이 시기에는 통찰에 의해서 문제해결을 할 수 있는데 영아는 원인과 결과를 이해하고 행동 전에 사고할 수 있다. 정정옥, 이경희 , 임은숙 공저 ‘아동의 성장과 발달 이해’ pp149-152ⅱ. 전조작기①상징적 사고: 전조작기 유아의 놀이에는 비언어적인 상징 행동이 나타난다. 예를 들면 유아는 베개를 갖고 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