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유아교육프로그램의 고찰 fp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2.12 / 2019.12.24
- 62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위 자료 요약 정리
잘 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무궁한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 목차
-
1. 몬테소리 프로그램
1) 기본 개념 및 가정
(1) 민감기
(2) 흡수정신 (3) 자동교육
(4) 정상화 이론
(5) 준비된 환경
2) 교육과정
(1) 일상생활 훈련
(2) 감각교육 (3) 언어교육
(4) 수학교육 (5) 문화교육
3) 교사의 역할
2.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
1) 이론적 배경
2) 교육목표
3) 교육내용 및 교육방법
3. 디스타 프로그램
1) 교육목표
2) 교육내용 및 교육방법
4. 피아제 이론에 기초한 유아교육과정 프로그램
1. 카미와 드브리스 프로그램
(1)교육목표
(2) 교육내용 및 방법
2) 하이/스코프 유아교육과정
(1) 능동적인 학습자로서의 유아
(2)교사의 역할
(3) 능동적인 학습을 위한 하루 일과
(4) 유아 발달에서의 주요 경험
(5) 유아 관찰 기록(COR)
(6)부모와 지역사회의 역할
5. 프로젝트 접근법
1) 프로젝트 접근법의 유래
2) 프로젝트 접근법의 실제
(1) 프로젝트 접근법의 정의
(2) 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육목표
(3) 프로젝트 주제 선정하기
1. 주제 선정시 고려할 요소적 특징
2. 주제 선정시 고려할 점
3. 주제선정의 방법
4. 주제 선정시 교사의 역할
5. 주제 선정을 위한 기준
(4) 프로젝트의 실행
1. 1단계: 계획 및 시작
2. 2단계: 탐색과 표상활동
3. 3단계 : 마무리 , 전시 및 평가
(5) 프로젝트에 소요되는 시간
3) 프로젝트 접근 법과 관련된 논의점
(1) 주제선정방법의 교육적 의의: 효율적 학습
(2) 교육과정에서 프로젝트의 위치: 보완적 기능
6.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1)이론적 배경
(2) 아동관
(3) 교육과정의 운영
① 발현적 교육과정
② 학습도구로서의 프로젝트
③ 유아들의 수많은 언어
(4) 하루의 일과
(5) 사회적 상호작용의 강조
(6) 표상활동의 강조
(7) 기록작업
(8) 물리적 환경
(9) 학급의 구성
(10) 교사
(11) 지역사회중심의 운영과 부모의 참여
7. 유아교육 프로그램의 평가 및 효과
1) 프로그램의 단기적 영향
2) 프로그램의 장기적 영향
3) 유아교육 프로그램 효과 연구의 요약
4) 유아교육 프로그램 연구의 시사점
- 본문내용
-
이타르와 세갱의 영향 받아 정신지체아를 대상으로 프로그램 개발
- 1900년대 초기 몬테소리 교구와 교육철학이 미국에 전파 → 유아교육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며 확대됨.
- 1920년 이후 진보주의 교육운동 영향으로 거의 찾아볼 수 없게 됨.
- 1960년대 유아의 지적 발달과 교육 강조,
불우아동에 대한 관심증대→ 몬테소리 교육법이 다시 활기를 되찾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벡과 로저스의 성격이론에 대하여 비교 설명하시오
- 지역사회복지론_지역사회복지의 주요이론별 특징을 간략히 정리하고 각 이론이 지역사회복지실천에 미치는 시사점에 대해 각 이론별로 자신의 생각을 설명해보시오
- 홀랜드 진로 코드 분류표
- [유아교육] 빛과 그림자 활동 교육계획안
- 놀이지도_영유아기에는 발달과 함께 놀이 모습도 발달하게 됩니다 영아기와 유아기의 놀이 특징을 비교하고, 영아 또는 유아의 놀이활동을 제시하여 교사로서의 놀이 운영방안을 제시해보시오
- 자기 자신 혹은 주변 사람들 중 한 사람을 대상으로 과제중심모델에 입각하여 개입을 한다고 가정하고,(1) 해당 사례(가명이나 이니셜 사용)의 표적문제에 대해 사정한 내용을 제시한 후(2) 계약서에 포함되어야 할 내용에 기초하여 계약서를 작성하라
- 원격교육 특성, 장점과 단점
- [청각장애아교육] 청각장애아동 교육 및 지도(훈련)방법
- 만5세 청각장애아를 위한 교수 학습 계획안-음식물이 소화되는 과정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