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유아교육프로그램의 고찰 fp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2.12 / 2019.12.24
  • 62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위 자료 요약 정리
잘 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무궁한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목차
1. 몬테소리 프로그램
1) 기본 개념 및 가정
(1) 민감기
(2) 흡수정신 (3) 자동교육
(4) 정상화 이론
(5) 준비된 환경
2) 교육과정
(1) 일상생활 훈련
(2) 감각교육 (3) 언어교육
(4) 수학교육 (5) 문화교육
3) 교사의 역할

2.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
1) 이론적 배경
2) 교육목표
3) 교육내용 및 교육방법

3. 디스타 프로그램
1) 교육목표
2) 교육내용 및 교육방법

4. 피아제 이론에 기초한 유아교육과정 프로그램
1. 카미와 드브리스 프로그램
(1)교육목표
(2) 교육내용 및 방법
2) 하이/스코프 유아교육과정
(1) 능동적인 학습자로서의 유아
(2)교사의 역할
(3) 능동적인 학습을 위한 하루 일과
(4) 유아 발달에서의 주요 경험
(5) 유아 관찰 기록(COR)
(6)부모와 지역사회의 역할

5. 프로젝트 접근법
1) 프로젝트 접근법의 유래
2) 프로젝트 접근법의 실제
(1) 프로젝트 접근법의 정의
(2) 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육목표
(3) 프로젝트 주제 선정하기
1. 주제 선정시 고려할 요소적 특징
2. 주제 선정시 고려할 점
3. 주제선정의 방법
4. 주제 선정시 교사의 역할
5. 주제 선정을 위한 기준
(4) 프로젝트의 실행
1. 1단계: 계획 및 시작
2. 2단계: 탐색과 표상활동
3. 3단계 : 마무리 , 전시 및 평가
(5) 프로젝트에 소요되는 시간
3) 프로젝트 접근 법과 관련된 논의점
(1) 주제선정방법의 교육적 의의: 효율적 학습
(2) 교육과정에서 프로젝트의 위치: 보완적 기능 

6.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1)이론적 배경
(2) 아동관
(3) 교육과정의 운영
① 발현적 교육과정
② 학습도구로서의 프로젝트
③ 유아들의 수많은 언어
(4) 하루의 일과
(5) 사회적 상호작용의 강조
(6) 표상활동의 강조
(7) 기록작업
(8) 물리적 환경
(9) 학급의 구성
(10) 교사
(11) 지역사회중심의 운영과 부모의 참여

7. 유아교육 프로그램의 평가 및 효과
1) 프로그램의 단기적 영향
2) 프로그램의 장기적 영향
3) 유아교육 프로그램 효과 연구의 요약
4) 유아교육 프로그램 연구의 시사점
본문내용
이타르와 세갱의 영향 받아 정신지체아를 대상으로 프로그램 개발
- 1900년대 초기 몬테소리 교구와 교육철학이 미국에 전파 → 유아교육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며 확대됨.
- 1920년 이후 진보주의 교육운동 영향으로 거의 찾아볼 수 없게 됨.
- 1960년대 유아의 지적 발달과 교육 강조,
불우아동에 대한 관심증대→ 몬테소리 교육법이 다시 활기를 되찾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 통합교육과정의 이론적 배경 기술과 교육계획안에 대한 구체적 작성
  • 교육자들이 오랜 기간동안의 연구를 통해 검증해 오고 있는 통합 교육 과정의 개념 및 이론적 배경을 고찰해 보고, 주제 중심교육과정과 프로제트접근법을 간략하게 살펴보기로 한다. 또한 주제를 선정하여 통합 교육 과정의 교육계획안을 작성해 보고자 한다. Ⅱ. 본론1장. 통합교육이란 어떤 것일까?교육과정 통합에 영향을 미친 존 듀이는 경험을 유기체와 환경의 통합과정으로 보았다. 이것은 유아의 직접적인 흥미, 필요, 목적이 자발적인 활동으

  • 정신지체 대상 치료 프로그램 개발 및 사례수집
  • 프로그램이 매우 좋은 것 같다고 판단을 한다.≪부 록 1≫ 음악치료 관련 책자, 연구물 및 학위논문 목록권명옥 (1997). 음악청취가 자폐아동의 양극성 정서변화에 미치는 효과. 미간행 석사학위 논문, 대구대학교 대학원.권애경 (1993). 특수아동을 위한 음악지도법. 미간행 석사학위 논문, 영남대학교 대학원.김관일 (1987). 고대 그리스인과 음악치료. 특수아동교육. 제14권 제7호. 122-123.김관일 (1985). 음악치료의 의미와 역사적 고찰. 특수교육연구. 12집,

  • 장애유아 통합교육
  • 유아는 자신감, 읽기, 쓰기, 운동에서 각각 발달에서 변화가 나타났다. 그리고 즉, 신체, 언어, 인지, 사회, 정서에서 큰 발전을 보였다. 3. 이화여자대학교 부속유치원 사례 1993년 한국카톨릭수녀연합회가 주최하는 장애아동의 조기 통합교육 하계연수에 발표한 개인 사례이다. 난희는 5세된 지체장애 여자이다. 그는 1990년 5세에 이화여자대학 부속 이화유치원에 입학하여 1년 간 유치원 정규 프로그램에 참여하여 성공적인 통합교육을 수행한 사례이다

  • 서양의 부모교육
  • 유아교육의 중요성을 인식하지 못하던 그 당시로서는 새로운 시각임에도 불구하고, 초기에는 사회적으로 큰 호응을 얻지 못하였다.영국의 사회사상가인 Locke(1632-1704)는 사람이 이 세상에 태어날 때의 심성은 백지상태라고 주장하였다. 인간의 모든 사고는 경험으로부터 기인되는 것이지, 태어나면서저절로 주어지는 것이 아니라면서 선천적 측면을 부정하였다. 1693년 교육에 대한 고찰Some Thoughts Concerning Education이라는 책 속에서, 어린아이의 개

  • [사회복지] 지역사회 복지자원의 개발에 관한 연구
  • 고찰, 1997년 한국사회복지학회 자료집 (1999). 민간 사회안전망의 필요성과 효율적 구축방안, 민간사회안전망을 위한 세미나 자료집. 서울: 실업극복국민운동위원회. 최일섭(1985). 지역사회복지론. 서울: 서울대학교 출판부. 최일섭류진석(1996). 지역사회복지론. 서울: 서울대학교출판부. 한국사회복지관협회(2000). 사회복지관백서. 서울:한국사회복지관협회. 황성철(1998). 지역사회복지의 개념과 학문적 동향 및 실천, 지역사회복지운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