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사회] 정보화 시대 노인교육의 현황과 미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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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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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고령화 사회를 맞는 노인
1-1. 고령화 사회의 도래와 대책 마련
1-2. 노인에 대한 기본적 이해 - 생물학적, 심리학적 노화
1-3. 노인에 대한 기본적 이해 - 노인의 사회적 노화와 사회변동의 관계
1-4. 평생교육geragogy의 필요성 대두
2. 정보화 시대의 노인 교육 기술 발전
2-1. 기술의 발전과 이러닝e-learning의 등장
2-2. 이러닝e-learning의 개념 및 효과
2-3. 이러닝e-learning 교육기술의 활용
2-4. 노인 교육과 이러닝e-learning의 도입
3. 노인과 정보화 교육
3-1. 노인 정보화 교육의 실태
3-2. 노인 정보화 교육의 필요성
3-3. 노인 정보화 교육 사례
4. 노인과 재취업 교육
4-1. 다가오는 고령화 사회와 재취업 필요성
4-2. 노인 취업 교육과 재취업
4-3. 노인 재취업의 현 문제점
5. 노인과 여가교육
5-1. 노년층의 여가활동 필요성
5-2. 현재 노인층의 여가문화
5-3. 노인 여가 생활에 대한 문제점
6. 노인과 죽음교육
6-1. 노년기 죽음의 의미
6-2. 행복한 죽음을 위한 설계, 죽음 교육
7. 시나리오
7-1. 0000 할머니의 희망
7-2. 000 할아버지의 열정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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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고령화 사회를 맞는 노인
1-1. 고령화 사회의 도래와 대책 마련
노인 인구의 증가로 고령화 사회가 도래함에 따라 노인문제가 일반적인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우리나라 노인인구는 1960년에는 65세 이상이 전체 인구대비 2.9%에 불과하였는데, 1990년에는 5.1%, 2000년에는 7.2%로 점점 상승하는 추세에 이르렀으며 지난 2005년엔 9.1%에 도달하였다. (통계청, 2001; 보건복지부, 2005) UN에서는 65세 이상 노인 인구가 전체 인구의 7.0~14% 사이인 사회를 고령화사회aging society로 구분짓고 있다. 그런 면에서 볼 때 우리나라는 이미 고령화사회에 접어든 셈이다. 고령화의 속도는 앞으로 더욱 빠르게 진척될 것이라고 예상되는데, 프랑스가 고령화사회로 접어드는 데 115년, 미국이 72년, 일본이 24년 정도 걸렸으나 한국은 이보다 더 빠른 18년 정도 걸릴 것으로 추산되고 있다. 평균 수명 역시 1960년에는 남성 51.1세, 여성 53.7세에 불과했으나 2000년에는 72.1세, 79.5세를 기록했고 다가오는 2020년에는 77.5세와 84.1세 정도의 평균 수명을 기대할 수 있다. (남기민 외, 2006, 최성재․장인협, 2002)
이렇게 시시각각 다가오고 있는 미래 고령화 사회는, 노인 뿐 아니라 노인을 부양할 사회의 대비가 시급함을 예고한다. 코피 아난 前 UN 사무총장은 2002년 4월 스페인 마드리드에서 열린 유엔 제 2차 세계 고령화 회의 연설에서 “인구 고령화의 급속한 진전은 경제의 시한폭탄이 되고 있다.”는 경고를 던졌다.(박동석 외, 2003) 우리나라는 현재 다른 어떤 나라보다 고령화가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 OECD에서는 생산 가능 연령을 15-64세까지로 규정하고 있으나(LG경제 연구원, 2005), 사오정, 오륙도라는 씁쓸한 단어는 65세보다 훨씬 긴 노후를 살게 될 한국 노령인구에게 절대 반가운 소리가 아닐 것이다. 신체적․정신적인 이유로 경제활동을 일찍 쉬게 되면, 일차적으로는 노인인구의 생활이 위협받겠지만 장기적인 전망으로 볼 땐 근로자의 부족으로 나라경제의 근간을 뒤흔들게 되는 결과를 초래한다. 또한 빠르게 진화하는 사회에 적응하지 못하는 노인인구의 정신적인 박탈감이나 사망에 대한 두려움, 부양인에게 버림받는 등의 사회적 문제는 노인층의 집단 아노미를 가져올 수도 있다. 때문에 무엇보다도 앞으로 노년을 맞을 개개인을 위시하여 정부, 각 공사기업과 모든 사회 구성원들에게는 급격히 증가하는 노인 인구층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와 대처감각이 무엇보다 필요하다. (김미숙 외 5인, 2003)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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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 서론
권중돈(2004), 「노인복지론」, 학지사
김미숙 외 5인(2003),「고령화사회의 사회경제적 문제와 정책대응방안-OECD 국가의 경험을 중심으로」, 한국보건사회연구원
김종서 외 3인(1992), 「평생교육의 체제와 사회교육의 실태」, 한국정신문화연구원
남기민 외 8인(2006), 「고령화사회와 노인복지」, 양서원
라우어. R.H.(1985), 「사회변동의 이론과 전망」,정근식․김해식 역, 한울아카데미
리처. G.(2006), 「현대 사회학 이론과 그 고전적 뿌리」, 한국이론사회학회 역, 전영사
박동석 외(2003), 「고령화 쇼크」, 굿인포메이션
보건복지부(2005), 「2005년도 노인보건복지사업안내」
손연기(2000), “노인복지에 있어서 정보화의 역할”, 노인복지연구, Vol.8
LG 경제 연구원(2005), 「2010 대한민국 트렌드」, 한국경제신문
오욱한(1999), “사회변동과 교육의 관계에 대한 이론의 구성”, 한국교육 Vol 26 No. 2
윤진(1985), 「성인노인 심리학」, 중앙적성출판사
이영희(1999), “정보사회에 대한 사회학적 이해”, 社會科學硏究, Vol.15 No.-
이영희(2003), “정보기술문명과 사회적 선택”, 인간연구, Vol.- No.4
이준구(2001), 「젊음과 고령화 사회-새로 시작되는 인생설계-」, 백운출판사
조성남(2004), 「에이지 붐 시대」,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최성재․장인협(2002), 「노인복지학」, 서울대학교 출판부
통계청(2001), 「장래인구추계」
2. 본론
고정자(2005), 「현대의 노인복지」,형설출판사
구자순(2002), “2002 학술대회 자료집: 21세기 장수과학, 어떻게 발전시킬 것인가?”, 노인과 인터넷문화, 한국노인과학학술단체 연합회
김혜경(2002), “2002 학술대회 자료집: 21세기 장수과학, 어떻게 발전시킬 것인가?”, 노인 정보화 교육의 실태 및 문제점, 한국노인과학학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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