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문화] 하이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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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0. (들어가기 전에) 일본인과 자연
- 일본인의 자연관

1. 하이쿠의 역사

2. 하이쿠의 대표적 작가
- 마쯔오 바쇼, 마사오카 시키 등

3. 하이쿠의 특징
- 계절을 담는 하이쿠
- 운율(5․7․5조)을 지키는 정형시

4. 시조와 하이쿠
- 우리나라의 정형시인 시조와 일본의 하이쿠를 비교, 분석한다.

5. 하이쿠의 감상
- 봄, 여름, 가을, 겨울을 주제로 한 하이쿠를 감상한다.

6. 일본 사회 속의 하이쿠
- 일본에서 현재 하이쿠가 어떠한 형태로 나타나고 있는지 알아본다.

7. 하이쿠의 세계화
- 한국을 비롯한 세계에 널리 알려지고 있는 하이쿠의 현재

본문내용
0. (들어가기 전에) 일본인과 자연
- 일본인의 자연관

>> 일본인과 자연

■ 일본인은 옛부터 어느 동양인보다도 예민하게 자연의 변천에 귀 기울이며 살아왔다. 기후가 온화하고 비가 자주 내려 자연 식물이 자라는 데에는 적절하지만 태풍과 지진으로 늘 불안하였다. 섬나라이기 때문에 외침은 거의 없었으나, 무사들의 권력 다툼으로 인간에 대한 신뢰가 적어, 일본인은 자연에 더욱 마음 붙이며 그 무상(無常)함에 자신과 자연을 일체화시켰는지 모른다. 또한 일본의 국토는 남북으로 길게 되어 있어 한서(寒暑)의 차이가 있기는 하지만, 한류와 난류의 관계로 그 추위도 상쇄될 뿐 아니라 여러 지역을 다니며 즐길 수 있는 장점이 있다.

■ 온화한 기후로 가옥의 안과 밖에 그다지 온도 차가 크지 않으므로 사람들은 천연과 친숙하게 지내면서 생활하였다.

춘하추동 사계절의 변화를 몸가까이 느끼고, 이를 즐기려는 마음가짐이 자연을 읊는 하이쿠를 발달시킨 이유이기도 할 것이다. "춘하추동 사계절의 변화에 마음을 두고, 그 안에서 안주(安住)하는 세계를 찾는 것은 우리 일본인이 하늘로부터 특별히 부여받은 행복이며, 그 천지에 정(情)을 보내는 마음이 우리들 하이쿠의 길" 이라고 시키의 사생 하이쿠를 계승한 다카하마 교시(高浜虚子, 1874~1959년)는 말한다.

다카하마 교시 이전에도 많은 문학자들이 자연과 인간이 조화를 이룬 '모노노 아와레(もののあわれ)'의 세계를 표방하여왔다.
참고문헌

ㅡ 출처 : 교양으로 읽는 일본사회와 문화 (한국외국어대학교 일본연구소 편/제이앤시)
비교문학자가 본 일본、일본인。(현대문학)
일본과 일본문화 (불이문화)
조선닷컴 커뮤니티
인터넷 지식 검색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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